[캠퍼스 잡앤조이=원이슬 라포르커뮤니케이션 대표] 지난 칼럼에서는 빈출되는 직업기초능력 중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살펴봤다. 이번 칼럼에서는 ‘자기개발능력’과 ‘자원관리능력’의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및 풀이방법에 대해 살펴보겠다.



[원쌤의 NCS] 직업기초능력별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자기개발능력&자원관리능력



■ 자기개발능력

자아인식┃자기관리┃경력개발


자기개발능력은 업무를 추진하는데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직무수행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역량이다.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지속적인 자아 인식 및 개발 노력은 자신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변화에 발맞춰나가는 인재는 기업에 매력적인 존재일 수밖에 없다.


자기소개서 문항에서는 개인의 자기개발경험을 묻거나 지원 분야의 직무능력을 갖추기 위한 자기개발경험을 묻는 경우가 많다. 소재를 끌어낼 때는 다음과 같은 경험을 생각해보자.


-자신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던 경험

-앞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미리 파악해 준비했던 경험


질문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자신의 목표 및 지원 직무 관련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설정한 이유를 기재한 뒤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본인의 노력과 이를 통해 배운 지식·역량을 풀어내면 된다. 만약 질문에 ‘년(개월) 이내’ 등의 기한이 정해있다면 월 단위 혹은 년 단위로 기간을 나눠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해 나아갔던 과정을 풀어내 보자.


[공기업 기출 사례]


● 최근 5년 이내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6개월 이상의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던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2019 상반기 한국가스안전공사)

● 본인이 지원한 분야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해당 역량을 현재의 수준까지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 귀하가 한전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직무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직무능력을 갖추기 위해 그동안 어떤 노력 및 자기개발을 했는지 기술하세요. 만약 관련 능력을 발휘했던 경험이 있다면 함께 기술하세요. (한국전력공사)

● 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 상반기 한국중부발전)

● 현재 뿐만 아니라 향후에 필요한 지식, 경험, 기술 등을 적극적으로 습득하여 미래를 준비하여 꾸준히 발전한다 (A,B 중 택 1) [한국전기안전공사]A. 자신이 자기개발을 꾸준히 하는 사람임을 입증할 수 있는 사례(경험)와 그 근거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B.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가가 되기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원쌤의 NCS] 직업기초능력별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자기개발능력&자원관리능력


■ 자원관리능력

시간관리┃예산관리┃물적자원관리┃인적자원관리

자원관리능력은 업무를 수행하는데 시간, 자본, 재료 및 시설, 인적 자원 등의 자원 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계획대로 업무 수행에 이를 할당하는 능력을 말한다.


자원관리능력을 묻는 질문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다. 첫째, 한정된 자원으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한 경험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자원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운용하는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포인트이다. 만약 시간 자원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체계적으로 업무를 처리했던 경험을 기재하면 된다. 또한 인적 자원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구성원들의 강점·역량에 맞는 업무 배분, 혹은 다른 팀에 협조를 요청하여 협업했던 경험 등을 생각해보자.


[자원관리능력: 시간관리방법]

행동과 시간/저해요인의 분석 : 어디에서 어떻게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가를 Check

일ㆍ행동의 List up : 해당 기간에 예정된 행동을 모두 List up

규칙성-일관성 : 시간계획을 정기적 체계적으로 체크하여 일관성 있게 일을 마칠 수 있게 해야 함.

현실적인 계획 : 무리한 계획을 세우지 않도록 해야 하며, 실현가능한 것만을 계획화해야 함.

Flexibility : 머리를 유연하게 하여야 함. 시간계획이란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함.

시간의 Loss : 발생된 시간 Loss는 가능한 즉시 메워야 함. 밤을 세우더라도 미루지 않는 자세가 중요함.

종이에 기록할 것 : 체크리스트나 스케쥴표를 사용하여 계획을 반드시 기록하여 전체상을 파악할 수 있게 하여야 함.

미완료의 일 : 꼭 해야만 할 일을 끝내지 못했을 경우, 차기 계획에 반영함.

성과 : 예정 행동만을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기대되는 성과나 행동의 목표도 기록

Time Frame : 적절한 Time Frame을 설정하고 특정의 일을 하는데 소요되는 꼭 필요한 시간만을 계획에 삽입할 것

우선순위 : 여러 일 중에서 어느 일이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함.

권한위양 : 위양할 수 있는 일과 그렇지 못한 일을 최초부터 결단하여 놓음.

시간의 낭비요인과 여유시간 : 불의의 방문객, 전화, 부칙의 사태 발생의 경우, 예정된 시간이 모자라거나 할 때 등을 대비하여 예비시간을 감안할 것

여유 시간 : 자유롭게 된 시간(이동시간 또는 기다리는 시간)도 계획에 삽입하여 활용할 것

정리할 시간 : 중요한 일에는 좀 더 시간을 할애하고 중요도가 낮은 일에는 단축시키는 등을 검토ㆍ조정할 시간을 확보할 것

Time Plan의 조정 : 자기 외 다른 사람(비서, 부하, 상사)의 Time Plan을 감안, 잘 조정하면서 계획 입안할 것


[참고] 직업기초능력 교수학습자료 (자원관리능력-시간관리방법)


[대표적인 질문유형]

● 중요한 일을 처리할 때, 어떠한 방식으로 계획을 세워서 일을 처리하는지에 대해 개인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십시오. (2019 하반기 한국수자원공사)

● 제한된 자원(예: 시간, 비용, 인력 등)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을 상황-행동-결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국민건강보험공단)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던 중 한정된 자원 (시간,정보,사람,자본 등)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겨내고 주어진 업무나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019 하반기 한국남동발전)

● 어떤 업무를 수행하며 한정된 자원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고나리하고 활용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둘째, 기존의 제도·관행·시스템을 개선한 경험을 묻는 질문이다. 기존 방식에 어떤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그 원인이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인은 어떤 것을 고려해 어떠한 방안을 제시했고, 그 방안으로 인해 어떤 점들이 개선됐는지를 명확히 기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질문유형]● 본인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기존의 제도나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높이고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켰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 하반기 국민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원쌤의 NCS] 직업기초능력별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자기개발능력&자원관리능력
원이슬 (rapportcom@naver.com)

라포르커뮤니케이션 대표. 대기업, NCS 기반 공기업·공공기관 자기소개서·면접 전문 강사로 학교·기관 강의뿐 아니라 1:1면접컨설팅을 통해 한 해에도 수백 명의 구직자들과 함께하고 있다. 공기업 면접 컨설팅으로 2018년에는 75명, 작년 한해 120명 합격생을 배출했다. 공공기관 면접관으로도 활동하며 적합한 인재 채용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아나운서 경력을 기반으로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강의뿐 아니라 다국적스타트업벤처육성프로그램인 KBS《도전! k스타트업》 등에서 IR 피칭 컨설팅을 담당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