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72% '직장인 유튜버 긍정적'···기업, 홍보효과 기대

[캠퍼스 잡앤조이=조수빈 인턴기자] 유튜브 시대다. 동영상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직장인들도 많아졌다. 직장인 유튜버에 대해서는 기업 홍보에 큰 도움이 된다는 의견과 근무 집중도 하락 등을 걱정하는 의견 등 서로 상반된 입장이 나타나고 있다. 과연 기업들은 직원들이 동영상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사람인이 기업 372곳을 대상으로 ‘직원이 유튜버 등 동영상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72.3%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회사 홍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57.2%, 복수응답)’가 1위였다. 다음으로 ‘취미 생활로 리프레쉬 효과가 있어서(45.0%)’, ‘직원의 마케팅 감각이 향상될 것 같아서(37.5%)’, ‘직원의 동영상 제작 능력이 개발돼서(24.9%)’ 등이 있었다.

부정적으로 보는 기업들(103개사)은 그 이유로 ‘근무시간에도 신경 쓰는 등 집중도가 떨어질 것 같아서(79.6%,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회사 내부 사정 등이 유출될 수 있어서(38.8%)’, ‘사회적 이슈, 물의를 빚었을 경우 리스크가 커서(30.1%)’, ‘직원의 시간, 체력이 많이 들 것 같아서(30.1%)’, ‘전업으로 전향 등 장기근속에 악영향을 줘서(22.3%)’ 순이었다.

NH농협은행과 신한은행 등은 직원 유튜버를 선발해 금융 정보 외에도 생활 팁, 회사 생활 등 여러 장르의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소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 SK이노베이션, 한화 등의 기업들도 유명 모델이나 인플루언서들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출연하는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어 회사 홍보에 힘쓰고 있다.

전체 기업 중 실제로 동영상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직원이 있는 경우는 13.2%였다. 이들 중 65.3%는 직원의 동영상 크리에이터 활동이 홍보효과 창출 등 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subin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