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도 정기 공채 폐지… 하반기 부터 인턴십 70% 선발, 인적성도 온라인으로



[캠퍼스 잡앤조이=김예나 기자] LG그룹이 올해 하반기부터 신입사원 채용 방식을 상·하반기 정기 채용에서 연중 상시 채용으로 전환한다고 9일 발표했다. 특히 신입사원의 70% 이상을 채용 연계형 인턴십으로 선발하고 인적성 검사도 온라인으로 전면 전환한다.


LG의 상시 채용 제도는 현업 부서가 원하는 시점에 채용 공고를 내 필요한 인재를 직접 선발하고, 인사조직은 이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채용 연계형 인턴십은 신입사원 비중의 70% 이상을 차지하게 된다. 인턴십 기간은 평균 4주이며, 인턴십을 통해 회사는 지원자들의 적합성을 미리 확인하고 지원자들은 회사와 희망 직무를 미리 경험할 수 있다.


LG는 이달 LG화학 전지사업본부와 생명과학사업본부가 채용 연계형 인턴십 공고를 낸 것을 시작으로 앞으로 계열사별로 채용 연계형 인턴십 비중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LG는 인턴십 제도 외에도 산학협력, 공모전 등 다양한 채용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을 진행한다.


또 오프라인으로 실시하던 인적성 검사는 9월부터 전면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한다. 검사 문항 수를 이전보다 절반으로 줄이고 문제 유형을 온라인에 최적화해 응시 시간도 기존 3시간대에서 1시간대로 단축한다.


이와 함께 9월부터는 통합 채용 사이트인 LG커리어스에 상담 챗봇 서비스가 탑재돼 지원자들에게 채용 정보와 채용 전형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LG 관계자는 “현업 부서에서 필요한 인재를 속도감 있게 채용하는 제도로 전환했다”며 “현장 중심으로 필요 인재를 적시에 확보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 경영 환경·기술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제도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yena@hankyung.com

사진=한국경제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