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잡앤조이=김지민 기자] 성남일자리센터는 ‘최신 온라인(SNS) 마케팅 직무교육 원격수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13일 발표했다.
해당 수업은 관내 중장년(시니어)대상 취·창업 전략 교육으로 2020년 가장 인기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과 ‘줌 화상 세미나 활용법’ 중심으로 지난 1~3일 이뤄졌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방역 전환 등의 보건지침에 따라 줌(ZOOM)을 활용한 실시간 원격 수업으로 진행됐다.
이번 온라인 SNS 마케팅 원격수업을 기획한 방미영 성남일자리센터 상담사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올 6월 청년층 대상으로 실시간 원격수업을 실시한 결과 반응이 좋았다”며 “중장년층의 관심도 높아 원격수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취지를 전했다. 아울러 “원격수업 진행 방식과 온라인 SNS 마케팅 교육에 대한 관심과 호응이 예상보다 훨씬 높았다. 중장년(시니어) 취·창업교육 전반에 온라인 시대에 요구되는 온라인 마케팅 역량 교육이 비중 있게 실시돼야 함을 인식하게 된 계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교육은 SNS마케팅강사인 윤성임 소셜앤비즈 대표와 강진교 SNS경영연구소 소장이 함께 유튜브 영상제작 및 채널구축 관리, 줌 활용법 등 실습 중심으로 진행했다.
윤 강사는 KT IT본부(현 KTDS) 퇴직 후 제2의 직업으로 SNS마케팅강사로 활동 중이다. 최근 출판된 ‘유튜브의 모든 것, 백만 유튜버의 교과서’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다. 윤 강사는 “성남·이천·부천 등 각 지역 일자리센터에서 청년층은 물론 중장년층 대상 실시간 원격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했했다. 온라인 교육에 빠르게 적응하는 모습에 우리 모두가 이미 온라인 세상 속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유튜브, 블로그, V커머스(라이브커머스) 등의 SNS 마케팅 도구와 줌 등 실시간 화상 세미나 도구가 중장년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성공적인 재취업과 재창업을 위해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윤 강사는 현재 농업인·축산인·어업인·귀농귀산귀어인, 소상공인, 은퇴자, 퇴직자 등 시니어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SNS 마케팅 활용 교육 등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도 시니어 커리어 개발 및 브랜딩, 시니어 취·창업 전략을 위한 전문강사로서 활발하게 강의를 할 예정이다.
이번 원격수업에 참여한 한 중장년층의 수강생은 “집에서 또는 이동하면서 줌으로 교육을 들을 수 있다는 것에 참 좋은 세상이 왔다는 것을 느꼈다”며 “앞으로 살아남으려면 꼭 알아야겠다는 각오를 새기는 좋은 기회가 됐다. 하나라도 놓칠까봐 더 집중하는 것 같다”고 소감을 말했다.
취·창업을 위한 일자리 정보 및 행사, 교육 등에 대한 내용은 성남일자리센터 블로그를 통해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min503@hankyung.com
[사진 제공=성남시일자리센터]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