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박해나 기자/조해원 대학생 기자] 오버워치의 시대는 가고 배틀그라운드의 전성시대가 왔다. 2017년 블루홀에서 출시한 배틀그라운드는 정식 패키지를 출시하기 전 테스트 서버만으로도 전국 피씨방 점유율 1,2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구사했다. 배틀그라운드의 인기를 타고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스트리머 3인을 소개한다.


배틀그라운드(Battleground)란? 주어진 영역 내에서 100명 중 단 1명만이 살아남는 생존 게임이다. 시점 전환이 가능한 슈팅 게임으로 맨몸으로 원하는 장소에 착륙해 바닥에서 전투에 필요한 아이템을 주워 상대와 대결한다. 임의 영역을 생존가능구역으로 지정해 게임의 활발한 진행에 도움을 준다.



당신의 심장을 저격한다! 배틀그라운드 스트리머 전성시대

△ 스트리머 뜨뜨뜨뜨의 압도적인 게임플레이 중 한 장면 (출처 : 유튜브, 뜨뜨뜨뜨 채널)



뛰어난 실력과 유머 감각, '뜨뜨뜨뜨'

68만 명의 유튜브 구독자를 지닌 스트리머 ‘뜨뜨뜨뜨’(본명 석주형)는 배틀그라운드의 초창기 스트리머 중 한명이다. 프로게이머 출신으로 오버워치 프로팀에 속해 대회에 출전하기도 했던 그는 스트리머로 전향 후 아프리카tv에서 방송를 진행하고 있다. 뜨뜨뜨뜨의 인기요인은 바로 압도적인 플레이이다. 그의 방송을 보면 동시에 여러 명을 죽이고, 살아남지 못할 곳에서 살아남는 등 전쟁 영화의 일부분과 같은 장면이 연출된다. A대학 단과대 FPS게임 우승팀 소속 학생 K씨는 “혼자서 다수의 적을 상대하고 승리하는 뛰어난 실력에 대리만족하게 된다”며 “이러한 점이 방송을 더 보고 싶게 만드는 것 같다”라고 밝혔다.


뜨뜨뜨뜨의 또 다른 인기 비결은 유머 감각이다. 게임 스트리머는 쌍방향 소통이라는 방송 특성에 따라 시청자와 활발한 소통을 한다. 시청자로부터 미션을 받아 수행하거나, 채팅으로 대화를 나누며 방송을 진행한다. 누구나 하는 흔한 방식이지만 그의 방송을 즐겨보는 시청자들은 ‘뜨뜨뜨뜨는 특유의 매력이 있다’고 말한다. 대학생 B씨는 “뜨뜨뜨뜨의 리액션이 재미있어서 방송을 챙겨본다”고 답했다. 실제로 뜨뜨뜨뜨는 뜨뜨집(게임 맵 상의 특정 장소), 고하(‘고라니 하이’의 준말. 상대를 차로 공격해 킬수를 얻는 법) 등 게임 내에서 자주 쓰이는 신조어를 만들어 낸 장본인이기도 하다.



당신의 심장을 저격한다! 배틀그라운드 스트리머 전성시대

△ 페이스북 게임 페이지에 게시된 슈라우드의 매드무비 캡쳐 (출처: 페이스북 배틀그라운드 페이지)



주목할만한 스트리머, 슈라우드

슈라우드는 3백만 명의 트위치 팔로워, 150만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스트리머다. 프로팀 Cloud 9에 속해있었으나, 4월 은퇴 후 방송에 집중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3인칭 시점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다르게 그는 1인칭 시점으로 게임을 플레이한다. 대부분의 게임 스트리머들이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지만 슈라우드는 그중에서도 단연 놀라운 실력을 보여준다. 상대에게 가하는 데미지가 약해 주로 사용하지 않는 권총, 석궁 등의 무기로 1등을 차지하는 모습은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충분하다. 캐나다 출신의 해외 스트리머인 만큼 한국 시청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페이스북 등의 SNS에서 그의 플레이 영상이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으므로, 조만간 국내 시청자에게도 큰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 매드무비 : 상대를 처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점수를 내는 것. 대단한 플레이를 뜻하는 말. 축구 동영상에서 프로 선수들이 골을 넣는것과 비슷함.



당신의 심장을 저격한다! 배틀그라운드 스트리머 전성시대

△ 스트리머 딩셉션의 방송 중 한 장면 (출처: 유튜브 딩셉션 채널)



타고난 게이밍센스, 딩셉션

딩셉션은 Cloud 9에 속해있는 프로팀 선수이자 트위치tv 스트리머다. 평균 8000명에서 1만명의 동시 시청자수를 기록하는 그는 배틀그라운드의 랭커(상위권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성적이 높은 유저)로 뛰어난 실력을 자랑한다. 배틀그라운드 방송을 계기로 인지도가 상승한만큼 그의 방송은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방송은 비교적 산만하지 않게 진행되며, 조용하면서도 웃음 포인트가 있는 점이 매력이다.


게임에서 많은 킬 수를 내는데 집중하는 다른 스트리머들과 다르게 딩셉션은 1등을 달성하는 플레이를 지향한다. 모든 게임의 특성상 1등을 달성하기까지 많은 장애물을 뛰어넘어야한다. 플레이어의 게이밍 센스와 전략이 해당 플레이의 결과를 크게 좌우하는 이유이다. 실로 그렇듯 많은 사람들은 장씨의 뛰어난 플레이 전략을 보기위해 그의 채널을 구독한다. 유튜브와 아프리카tv에서 활동중인 게임 스트리머 건호TV는 “딩셉션은 압도적인 전략과 실력을 보여준다” 고 강조했다.


phn0905@hankyung.com

당신의 심장을 저격한다! 배틀그라운드 스트리머 전성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