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한국전력공사 등 90% 이상 취업률 자랑”,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하이틴잡앤조이 1618=정유진 기자]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는 1924년 개교해 93년의 긴 역사를 자랑한다. 한국전력공사가 유지·경영하는 학교로 명성이 높고 2010년 마이스터고로 새롭게 태어나 최고의 교육환경에서 최고의 기술인력을 양성한다. 서울시 강남구 개포동에 위치한 수도공고는 강남 8학군 일반 고등학교보다 입학이 까다로운 학교로 정평이 나 있다.


[1618]“한국전력공사 등 90% 이상 취업률 자랑”,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나채이 기획부장, “3만여 명의 기술 인재를 배출한 전국 최강의 마이스터고”

“평균 입학경쟁률은 3대 1이며 지방학생들의 경우 경쟁률은 4대 1을 웃돈다. 하지만 우리 학교는 성적위주의 입학이 아니라 인성을 중요시 한다. 이에 수도공업고등학교의 적성 및 소양검사를 실시하는데 ▲언어의 이해력 ▲공간 지각력 ▲문제 해결력 ▲인성 등 4가지 영역을 70분 동안 실시한다.”


[1618]“한국전력공사 등 90% 이상 취업률 자랑”,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이상민 전기에너지과 3학년, “졸업하기도 전에 한국수력원자력 입사 성공했어요.”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전, 원하는 학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알아보던 중 마이스터고인 수도전기공고를 선택했다. 다른 학교와 달리 취업률이 가장 높았고 전기에너지 관련 전문학교로 이름이 알려져 있어서 신뢰도가 높았다. 또한 넓은 교정과 테니스장, 축구장 등 운동하기 좋은 시설에 마음이 끌렸다.”



[1618]“한국전력공사 등 90% 이상 취업률 자랑”,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학과운영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는 ▲전기에너지과 ▲에너지전자제어과 ▲에너지기계과 ▲에너지정보통신과 등 4개 학과를 운영 중이다.

전기에너지과는 전기에너지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과 더불어 다양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전력시스템 건설, 자동화시스템 운영, 건축전기설비 설계, 해양플랜트 구성 등 국내 외 전력 산업을 선도하는 최정예 마이스터로 성장할 수 있는 기술인을 육성한다.

교육과정은 ▲1학년(전기 회로, 전기 설비) ▲2학년(전기 기기, 자동화 설비, 기초 제도, 전자회로) ▲3학년(송변전 배전 설비 운용, 신재생에너지, 전기설계도서 실무, 전기설비 실무, 발전설비 실무)로 이뤄졌다.

이 학과 교육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전기기능사 ▲승강기기능사 ▲생산자동화기능사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컴퓨터활용능력 등이다.

직업 영역은 ▲전력시스템 건실 및 운영 엔지니어 ▲자동화시스템 설계 및 운영 엔지니어 ▲건축전기설계 엔지니어 ▲해양플랜트 건설 및 운영 엔지니어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에너지전자제어과는 에너지와 제어계측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에너지 제어계측 공사 및 설계를 지원하고 설비 설치, 운영, 유지 정비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낸다.

교육과정은 ▲1학년(전자 회로, 프로그래밍, 전기 회로) ▲2학년(자동화 설비, 디지털논리 회로, 전자 회로) ▲3학년(전자기기 개발, 자동제어시스템 운영, 전력전자설비 실무, 변전자동화설비 실무)로 구성된다.

이 학과를 졸업하면 ▲전자기기기능사 ▲전자CAD기능사 ▲전기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전자계산기기능사 ▲PLC제어사 ▲전자시스템제어사 ▲생산자동화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딸 수 있다.

직업 영역은 ▲에너지분야 ▲계측제어 및 운영 엔지니어 ▲생산자동화설비운영 엔지니어 ▲반도체공정제어 엔지니어 등이다.

에너지기계과는 에너지와 기계분야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발전설비, 에너지산업 기계분야의 설계를 지원하고 설치, 운영, 유지 정비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인을 키운다.

교육과정은 ▲1학년(기계 기초 공장, 기계 제도, 기계 일반, 열·유체역학) ▲2학년(산업 설비, 선반 가공, 컴퓨터 활용 생산, 기계요소 설계) ▲3학년(전자 기계 이론, 기계요소 설계, 에너지산업설비 실무, 발전설비 실무, 공기조화냉동 실무)로 나뉜다.

이 학과에서는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용접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 ▲가스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생산자동화기능사 ▲컴퓨터활용능력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직업 영역은 ▲발전회사 및 일반기계회사 유지보수 관련 관리직 또는 엔지니어가 될 수 있다.

에너지정보통신과는 에너지와 정보통신에 관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에너지관련 정보통신 설비의 설계를 지원하고 에너지 정보통신 설비 운용구축, 유지 정비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을 길러낸다.

교육과정은 ▲1학년(정보, 기초 제도, 전기 회로, 전자 회로) ▲2학년(전기 설비, 프로그래밍, 정보통신망 실무) ▲3학년(프로그래밍, 정보통신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통신망 실무, 전력자동화시스템 실무, 유비쿼터스 전력선 통신 실무)로 짜여졌다.

이 학과 교육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통신선로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전기기능사 ▲통신기기기능사 ▲방송통신기능사 ▲무선설비기능사 ▲생산자동화기능사 등이다.

직업 영역은 ▲한국전력 및 발전회사 ▲IT기업 및 통신회사의 유지보수직, 관리직, 엔지니어 등이 열려 있다.


전력그룹사·에너지분야 및 기타 공공기관·대기업·중견기업 등 다양한 곳에 진출

수도공고를 졸업하면 한전 계열의 전력그룹사뿐만 아니라 에너지 분야 및 기타 공공기관, 대기업, 중견기업 등 다양한 회사에 취업할 수 있다. 우선 한국전력공사 본사 및 발전 그룹사(한수원·동서·서부·남동·중부·남부)를 노려볼 수 있고 한전KPS, 한전KDN, 한전산업개발 등 자회사에도 진출 가능하다.

학생들에게 ‘신의 직장’으로 불리는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서울도시철도공사, 한국공항공사, 인첸국제공항공사 등 공기업 취업의 꿈도 이룰 수 있다. 또한 삼성, 포스코, 두산중공업, LG화학 등 대기업 외에도 탄탄한 실력을 갖춘 중견기업 입사도 가능하다.


[1618]“한국전력공사 등 90% 이상 취업률 자랑”,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마이스터고 지정 이후 90% 상회하는 취업률 자랑

수도공고는 지난 2010년 마이스터로 지정된 이후 배출한 2014년 2기 졸업생부터 90%를 넘는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2014년에는 93%의 졸업생에 취업에 성공했다. 이 중 전력그룹사가 39%, 대기업이 26%, 중견기업이 23%, 공공기관이 12%를 기록했다.

2015년에는 92%의 졸업생이 취업했다. 46%가 전력그룹사, 24%가 대기업, 16%가 중견기업, 14%가 공공기관에 입사했다. 90%가 취업에 성공한 2016년에는 전력그룹사가 30%, 대기업 27%, 중견기업 26%, 공공기관이 17%의 비중을 차지했다. 2017년에는 91%의 학생이 취업을 확정했고 중견기업 35%, 전력그룹사 31%, 공공기관 21%, 대기업 13%의 분포를 보였다.

jinjin@hankyung.com 사진=김기남 기자


자세한 기사 내용은 '하이틴잡앤조이 1618' 잡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구독문의 02-360-4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