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김예나 기자/도움말 홍준기 이커리어 대표] 서류전형의 강을 건너고 인적성의 산을 넘어 지난 두 달간 힘겹게 달려온 취업준비생들에게 최종합격까지 남은 단 하나의 관문은 ‘면접’이다. ‘면접 성수기’인 11월을 맞아 CJ의 면접 기출문제와 전문가의 답변 노하우를 실었다.



남산 CJ 본사 스케치...
/허문찬기자  sweat@  20140925
남산 CJ 본사 스케치... /허문찬기자 sweat@ 20140925



CJ그룹은 전 계열사가 모여 OT를 진행한 후 계열사별 면접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차 면접은 심층면접+직무면접이며 2차 면접은 임원면접으로 진행된다.


심층면접은 회사에서의 보고 방식을 인용한 면접으로, 4~6인이 한 팀을 이뤄 한 가지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결과를 도출해 상사에게 보고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면접위원 2명이 평가하며 면접 소요시간은 약 2시간이다.


직무면접은 지원자 2~3명이 한 조로 입실해 진행하는 다대다 면접. 해당 직무의 실무자가 면접위원으로 참가해 직무에 대한 이해도, 관심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위원은 2명이며 면접 소요시간은 약 40~50분이다.


임원면접은 다대다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된다. 지원한 계열사의 임원진이 지원자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보통 3명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3~4명을 평가하는데, 면접 시간은 40분 정도 소요된다. 지난해 하반기 채용 전형부터는 임원 면접 과정에 ‘직무성향 서베이(Survey)’가 추가 되었다. 임원면접 대기 중 약 30분 정도에 걸쳐 300문항을 푸는 방식이다.



[반갑다, 블라인드 면접⑦] CJ 면접 파헤치기… 2017년도 상반기 기출 문제



[면접기출]

매장을 어디어디 가 보았는가? (CJ제일제당, 국내영업)


①질문 의도

영업 직무는 전공과 자격에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아 지원자가 매우 다양한 만큼,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나 역량을 보여주기가 쉽지 않다. 이 질문의 핵심은 CJ의 제품이 어떤 매장에 어떤 형태로 진열되어 있는지를 지원자가 미리 파악함으로써 평소 회사와 회사 제품에 대한 관심, 직무에 대한 적극성을 갖고 있는지를 알고자 하는 데 있다.


②답변 노하우

이 질문에 답변을 하기 위해 사전에 구체적인 시장 조사를 하는 것이 필수다. 해당 직무를 지원하고자 한다면 면접만을 위한 시장 조사가 아니라 평소 관심을 가지고 눈 여겨 봐두는 것이 좋다. 영업 직무의 경우 평소 ‘발품을 판다’고 할 만큼 적극성이 있어야 하고, 여러 가지 상황과 변수를 빨리 파악해 이에 대처해야 한다. 지원자는 이 질문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근무하며 이러한 업무를 해나갈 수 있는 의지를 표현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지원자가 구체적인 숫자나 수치를 제시해 답변하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③실제 사례

“영업직무 면접 전, 저는 지역별, 규모별, 유통 채널별로 10여 곳의 매장을 둘러봤습니다.”

지원자 E씨는 사전조사한대로 매장 안에 CJ의 제품이 어떻게 진열되어 있는지, 어떤 매장에서 최근 진행한 프로모션은 어떤 것인지,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유통채널별 주력 제품과 그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특히 타사 제품의 진열 상태와 프로모션과의 비교, 앞으로 어떤 부분을 개선하면 좋을지 등의 의견을 제시해 면접관들의 주목을 받았다.


[면접기출]

CJ그룹은 여성 취업 준비생들의 선호도가 50%가 넘는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CJ올리브네트웍스, 콘텐츠개발)


①질문 의도

CJ올리브네트웍스는 화장품과 생활용품 유통 매장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섬세한 마케팅 전략과 고객 대응 전략이 필수다. 이 질문은 이러한 기업의 특성을 반영해 더욱 많은 여성 지원자를 확보하고 좋은 여성 인력을 뽑고자 하는 의도를 담고 있다. 또 최근 여성 친화적 기업에 대한 취업준비생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실제로 왜 여성들이 CJ올리브네트웍스에 지원을 하고, 향후 기업이 직원들을 위한 여러 가지 복지 제도를 운영하기 위해 어떤 부분을 선호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의도도 숨어 있다.


②답변 노하우

이 질문에 답변할 때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전체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현재 시장 상황을 설명하고,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에 여성 취업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요소를 추가해 답변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복지와 정책들을 추가적으로 제안한다면 금상첨화다.


③실제 사례

여성 지원자인 F씨는 우선 CJ올리브네트웍스의 사업 방향이 ‘소비재’와 ‘문화’라는 부분과 기업이 어떠한 콘텐츠와 상품을 구비하고 있는지, 주요 구매층은 어떤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어 여성 고객이 선호할만한 요소들이 많아 여성 인력 확보의 중요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결혼과 출산, 육아 등에 대한 정책을 제시하며 많은 여성 지원자들에게 기업이 더욱 매력적으로 보여야 한다는 자신의 의견을 덧붙였다.


[반갑다, 블라인드 면접⑦] CJ 면접 파헤치기… 2017년도 상반기 기출 문제

홍준기 이커리어 대표 프로필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 학사, 경영학 학사

스탠퍼드 대학교 대학원 경영공학 석사

(전) 삼성전자 주식회사 글로벌 마케팅, 무선사 전략 마케팅

(현) 주식회사 이커리어 대표이사, 컨설턴트

<그들은 어떻게 원하는 회사에 들어갔을까>(21세기북스,2012.09.)

<합격의 자소서>(한국경제신문,2015.09.)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