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 청담씨네시티 정민재 슈퍼바이저 인터뷰


CGV 미소지기 3년 경험…"영화관 취업 꿈 이뤘죠"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CGV와의 첫 만남은 아르바이트인 ‘미소지기’를 통해서다.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며,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 즐거웠다. 3년 반가량을 일했지만,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학기 중에도 일정 조절이 가능했기에 학업과 병행에 어려움이 없었다. 20살 청년과 CGV의 인연은 그렇게 이어졌다.


CGV 정민재 슈퍼바이저의 이야기다. 정 씨는 지난해 10월 CGV 각 사 채용을 통해 취업에 성공했다. 각 사 채용은 CJ그룹 공채와 별도로 기업이 필요에 따라 채용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CGV 청담씨네시티 정민재 슈퍼바이저를 만났다.


정민재

입사 2016년 10월

학력 서울예대 방송영상과 졸업

졸업 평점 3.7점(4.5만 점)

대외활동 CGV 미소지기 3년


-CGV 입사 계기는?

“미소지기 경험이 컸다. 3년 넘게 미소지기를 했던 이유도 고객을 만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 적성에 맞아서다. CGV에서는 미소지기들을 위해 ‘CS STAR’라는 행사를 진행한다. 연 2회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영화관별 대표 미소지기 들이 참여해 서로의 활동을 공유하는 자리다. 아르바이트생인 미소지기까지 세심하게 챙기는 회사라면 보람을 느끼며 일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각사 채용으로 입사했다.

“지난해 8월 CGV 신입 슈퍼바이저 채용 공고가 떴고, 평소 CGV 입사를 희망했기에, 망설임 없이 지원했다.”


-슈퍼바이저는 어떤 업무를 하나?

“슈퍼바이저는 CGV의 현장 운영 및 관리 업무를 맡는다. 극장을 찾는 고객이 좀 더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영화관 관리에 신경을 쓰는 업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슈퍼바이저는 역할이 다양하다. 프로모션을 기획해 이벤트를 진행하는 역할이 있는가 하면, 영화 시간표를 구성하는 임무도 있다.”


-본인이 지금 맡은 업무는?

“나는 영화관 안전을 책임지는 ‘방재안전’ 직무를 맡고 있다. 영화관이라는 장소 특성상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특히 더 안전에 신경 써야 한다. 소방기구 점검, 비상 탈출구 체크 등이 주된 업무다.”


CGV 미소지기 3년 경험…"영화관 취업 꿈 이뤘죠"


-미소지기 활동이 취업에 도움을 주나?

“입사 당시 언어점수나 자격증 등 특별한 스펙은 없었다. 그러나 3년간의 미소지기 경험이 취업에 도움을 줬다. 미소지기로 일하면서 CGV 업무를 익힐 수 있었고, 함께 일했던 직원들을 통해 입사에 관한 조언도 들을 수 있었다.”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했나?

“자소서는 솔직하게 썼다. 미소지기 경험을 강조했는데, 지원동기에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했던 경험이 좋았고, 앞으로도 쭉 하고 싶다고 썼다. 본인이 일하고자 하는 분야 경험이 있다면 자소서 작성이 한결 수월하다.”


-각사 채용도 인?적성 검사를 진행하나.

“그렇다. 그룹 공채와는 일부 유형이 다르다. 인?적성 검사는 미리 준비할수록 유리하다. 약 4개월 전부터, 교재를 매일 일정량 풀었다. 스터디는 하지 않고, 혼자 공부했다.”


-CGV에 입사해서 좋은 점은?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전달하면 고마워한다. 그런 모습을 보며, ‘나도 저렇게 누군가에게 즐거움을 주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게 입사해서 가장 좋은 점이다. 물론 CJ그룹 내 복지 혜택도 장점이다. 직원은 영화를 무료 관람할 수 있다. 직원들이 영화를 봐야 고객에게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CGV에는 아트하우스라는 독립예술영화 전용관이 있다.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상영된다. 영화 감상의 시야를 넓힐 수 있는데, 고객에게도 그런 기회를 제공하고 싶다.”


CGV 미소지기 3년 경험…"영화관 취업 꿈 이뤘죠"


CGV 인사담당자에게 묻다


-각사 채용은 어떻게 이뤄지나?

“채용 시기는 인력 소요에 따라 다르나, 평균 연 2회 정도 진행된다. 채용은 서류-테스트전형-1차 면접-2차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서류전형에서는 무엇을 평가하나?

“서류전형은 블라인드 처리된 상태로, 지원자가 작성한 자소서 중심으로 평가한다. 직무전문가들이 직접 하나하나 읽어보고 평가한다.”


-미소지기 활동이 필수인가?

“미소지기 경험이 없어도 CGV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실제로 미소지기 경험이 전혀 없는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는 예도 많다.”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

“면접은 1차 실무 면접, 2차 임원 면접으로 구성돼 있다. 1차 면접에서는 직무면접과 심층면접이 진행된다. 직무면접에서는 직무 이해도 평가를 위해 다 대다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한다. 심층면접에서는 개인 및 팀 과제를 주고 수행 과정을 평가한다.”


-CGV 원하는 인재상은?

“CGV 하면 떠오르는 모습을 생각했을 때, 그 모습에 어울리는 사람이 CGV에 적합한 인재상이다. 영화와 극장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더 좋겠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