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채 실전 전략] 지역농협 6급 공채



비즈인사이트 농협 /신경훈 기자 nicerpeter@hankyung.com
비즈인사이트 농협 /신경훈 기자 nicerpeter@hankyung.com



[캠퍼스 잡앤조이=김현중 유비온 와우패스JOB 선임연구원] 농협 관련 채용은 크게 NH농협은행을 포함한 농협계열사 5급 공채, NH농협은행 6급 공채, 지역농협 6급 공채 3가지가 있다. NH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NH농협은행은 금융과 신용사업을 주로 하는 제1금융기관인 농협 계열사다.


지역농협은 지역별로 농업인의 출자를 근간으로 만들어진 개별 법인체로 유통, 가공, 신용사업 등 농업인을 위한 업무를 한다. 지역농협은 총 16개 지역(8개도, 제주특별자치도, 서울특별시, 6대 광역시) 단위로 구성돼 있다.


각 지역농협은 개별적으로 채용을 진행하므로 채용일정과 절차는 통일해서 진행하지만 각 단계별(특히 필기시험, 면접) 채용전형은 지역마다 다르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또 매년 출제유형을 변경하는 지역이 많기 때문에 다른 지역의 출제유형도 공부하는 것이 좋다.


[2016년 지역농협 6급 직무능력평가 출제 유형]


지역농협 6급 필기, 상황제시형 문항에 집중 대비하라


※ 1영역은 의사소통능력, 2영역은 수리능력, 3영역은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 조직이해능력 등 종합적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



작년 시험 문항의 상당수는 주어진 정보를 근거로 분석, 추론, 상황에 적용하는 등의 상황제시형이었다. 상황제시형 문항은 기존문항에 비해 풀이시간이 더 필요하다. 직무능력평가는 문항당 약 1분밖에 주어지지 않는다. 즉,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는 종합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야 한다.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는 실전중심으로 대비해야 한다.


지역농협 출제유형으로 구성된 모의고사를 실전처럼 응시하고, 복습하는 것이다. 복습에서 중요한 것은 문항의 정오 여부가 아니다. NCS직업기초능력평가의 여러 유형에 익숙해졌는지 확인하고, 각 유형별로 본인에게 맞는 풀이방법을 적용했는지, 또 다른 풀이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지를 연구해야 한다.


직무능력평가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은 지식 습득 여부가 아니라 직무능력 자체이다. 따라서 시험당일에는 자신의 직무능력을 발휘될 수 있는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야 한다. 컨디션 관리도 자기개발능력의 하나인 자기관리능력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 또한 시험의 일부임을 잊지 말자.


정리=이도희 기자

tuxi0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