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탐구 ‘기업 vs 기업’④] SK이노 ‘비정유 투자 확대’ GS칼 ‘친환경 행보’


SK이노베이션 영업이익 3조 사상 최대 실적


SK이노베이션 2016년 매출 39조 5205억 원, 영업이익이 3조 2286억 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지난해 평균 유가가 2004년 이후 최저치인 배럴당 41달러 수준이었고, 매출액 역시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39조 원 대에 머물렀지만, 영업이익은 최대를 달성했다.


영업이익률이 8%대로 2004년 이후 최고 수준이다. SK이노베이션이 사업을 시작한 이후 사상 최고다.


SK이노베이션 측은 사업자 회사들이 그동안 추진해온 사업구조 혁신으로 인한 성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화학, 윤활유 사업 앞장…사업 투자 빛 발휘


[취업 탐구 ‘기업 vs 기업’④] SK이노 ‘비정유 투자 확대’ GS칼 ‘친환경 행보’

SK이노베이션의 사상 최대 실적을 견인한 것은 화학 사업과 윤활유 사업이다. 화학자회사인 SK종합화학과 2014년 파라자일렌(PX) 중심의 화학 설비 시설로 탈바꿈한 SK인천석유화학 영업이익은 각각 역대 최대인 9187억 원, 3745억 원을 기록했다.


SK루브리컨츠,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과 석유개발사업(E&P) 또한 탄탄한 실적을 끌어내면서 SK에너지와 배터리 사업을 제외한 비정유 사업에서 벌어들인 영업이익만 지난해 총 2조 원에 이른다.


사업 투자도 빛을 발했다. SK이노베이션은 2011년 이후 SK인천석유화학 업그레이드, 울산 아로마틱스(UAC), 중한석화, 스페인 ILBOC 등 화학과 윤활유 사업을 위주로 4조 원 넘게 집중적으로 투자해왔다. 이를 통해 PX 생산규모 세계 6위, 고급윤활기유 생산규모 세계 1위로 올라섰다. 최근 5년간 화학·윤활유 사업 중심의 투자를 통해 수익구조를 다변화했다.


특히 중국 시노펙과 합작한 중한석화, 일본 JX에너지와 합작한 울산 아로마틱스, 스페인 렙솔사와 제휴한 ILBOC 등 글로벌 기업들과의 파트너링 성과가 빠르게 가시화되면서 동종 업계와의 실적 차이를 크게 벌리고 있다는 평가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3조 원 규모의 투자계획과 향후 5년간 1200여 명의 채용계획을 밝히는 등 적극적인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다.


그중 대부분을 고부가가치 화학, 석유개발, 전기차 배터리, 정보전자사업 등 비정유 부문에 투자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고부가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에틸렌 아크릴산 사업을 다우케미칼로부터 3억7000만달러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취업 탐구 ‘기업 vs 기업’④] SK이노 ‘비정유 투자 확대’ GS칼 ‘친환경 행보’


GS칼텍스 수출이 매출 70% 차지


GS칼텍스는 석유·윤활유·석유화학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에너지 전문 기업이다. 에너지사업은 정유·LPG(액화석유가스)·LNG(액화천연가스)·발전·수송사업 분야까지 포함한다.


폴리프로필렌·방향족 사업 분야인 석유화학 사업과 자동차용·선박용·산업용·특수 유·그리스 등 170여 종 생산하는 윤활유사업이 기업의 핵심이다.


이 밖에도 e-비즈니스와 편의사업, 세차사업, 윤활유 교환 및 경정비 프랜차이즈인 오토오아시스를 운영한다.


GS칼텍스는 그동안 정유 및 석유화학, 윤활유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해외시장 진출을 일궈왔다. 2002년 전체 매출액의 26% 수준인 수출 비중이 2006년 50%를 넘어섰고, 2012년 67%, 2013년 68.2%를 기록한 데 이어 2015년에는 69%에 육박했다. 현재 전체 매출액의 3분의 2 이상을 해외에 수출하는 대표적인 수출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취업 탐구 ‘기업 vs 기업’④] SK이노 ‘비정유 투자 확대’ GS칼 ‘친환경 행보’

GS칼텍스는 생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원유 도입처를 다변화하는 등 경제성 있는 신규 원유 발굴 및 도입에도 나섰다.


GS칼텍스는 2010년 윤활유 인도법인 설립, 2012년 중국법인과 모스크바 사무소 설립 등 활발한 해외시장 진출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GS칼텍스의 윤활유를 공급하고 있다.


GS칼텍스는 2011년 국내 정유업계 최초이자 국내 기업 가운데 두 번째로 200억 달러 수출의 탑을 받았고, 2012년에는 250억 달러 수출의 탑을 받았다.


GS칼텍스는 2007년 11월 하루 1만6000배럴의 윤활기유를 생산한 이래 2016년 하반기 기준 하루 2만6000배럴의 윤활기유를 비롯해 9000배럴의 윤활유제품, 연간 8000톤의 그리스 제품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친환경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늘려


최근 GS칼텍스는 세계 시장의 최대 화두인 친환경 기조에 적극적으로 행보를 같이하고 있다. 중질유 분해시설 확충을 통한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량을 늘려 이 물량을 수출한다.


이와 함께 GS칼텍스는 고품질 원유를 최적의 조건에 안정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싱가포르 법인과 런던·아부다비 지사를 설립해 해외 대형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다.


중동을 비롯해 동남아시아, 호주, 유럽, 중남미, 아프리카 등 전 세계 30여 개국에서 80여 유종의 다양한 원유를 도입하고 있다.


석유화학 사업 부문에서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시설에서 생산한 제품을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 수출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복합수지 업계 최초로 멕시코 법인을 설립해 북미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멕시코 시장에서는 올해부터 생산시설을 가동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현재 차세대 성장 동력의 하나로 가정용 연료전지, 수소스테이션 등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도 적극적이다.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