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8월29일부터 9월12일까지 대졸 신입 및 인턴 사원을 채용한다. 기아자동차의 이번 채용 슬로건은 ‘KAR HOLIC’이다.
1. 채용 개요: K, I, A형 인재군으로 지원부문 구분
대졸채용은 4년제 정규대학 2017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학사 및 석사학위 소유자가 대상이다. 채용 과정은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실무면접, 임원면접의 순서로 진행된다.
기아차는 특히 창의, 소통, 도전이라는 글로벌 회사에 걸맞는 인재상에 맞춰 K형, I형, A형 인재군으로 지원부문을 구분해 채용을 진행한다.
‘K(Kreative) 형’은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분석적 사고와 뛰어난 통찰력을 갖춰, 기아만의 새로움을 실현할 수 있는 창의의 인재로 마케팅, 상품, 해외영업, 국내영업 부문 등이 포함된다.
두 번째로 ‘I(Interactive) 형’은 책임감과 배려를 통해 다른 사람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소통의 인재로 생산기술, 생산공장, 품질, 구매 부문 등을 뽑는다.
마지막으로 ‘A(Adventurous) 형’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고, 과감한 추진력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도전의 인재로 경영기획, 경영지원, 재경, 홍보, 정보기술 부문 등이 포함된다.
2. 채용 특징: 간소화된 채용방식…지원자 부담 최소화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부터 인재 선발에 불필요한 개인정보 수집과 지원자 간 과도한 스펙 경쟁을 지양하기 위해 입사지원서 내 사진, 거주지 주소, 수상/활동내역, 경력/자격증 등 일부 항목을 삭제하거나 축소한다.
실무면접은 인성면접, 직무면접, 영어면접으로 구성된다. 임원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조직적합도, 인성 등 기아차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최종 합격자는 오는 12월 중 발표 예정이며입사는 2017년 1월이다. 특히 작년 하반기 모집 시에는 1박2일 합숙 면접으로 진행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당일 면접으로 진행해 지원자의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동계 인턴은 2016년 12월말부터 7주간 국내 사업장 실습 가능자가 대상이며, 국내 전형과 글로벌 전형으로 구분해 진행한다. 국내 전형은 4년제 정규대학 2017년 8월 졸업예정자, 글로벌 전형은 해외 소재 정규대학(학사) 재학 또는 기졸업자로 2017년 7월 입사가능자가 지원할 수 있다.
글로벌 전형의 경우, 지원 가능 대학을 기존의 미국 및 중국 소재 대학에서 해외 전 지역으로 확대해 다양한 글로벌 인재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해외 거주자의 경우, 상반기에 이어 이번에도 화상 면접을 통한 전형이 가능하다.
3. 채용 일정: 8/30부터 대학 채용설명회 개최
채용 과정은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실무면접으로 진행되며, 최종 선발결과는 12월 중 발표 예정이다.
선발된 인턴사원들은 올해 12월 말부터 2017년 2월까지 각 부문에 배치되어 약 7주간의 실습과정을 거치도록 할 예정이며, 이 중 실습 우수자는 2017년 7월 대졸 신입사원으로 입사 가능하다.
특히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및 동계인턴 선발에서 지원자별, 전형 단계별 맞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채용 설명회 ‘SECRET K’를 진행한다. 팟캐스트를 통한 서류전형 합격자 대상 채용설명회 ‘SECRET K EXCLUSIVE’도 새롭게 도입한다.
‘SECRET K EXCLUSIVE’은 선배사원과의 대화, 채용팀장 특강, 모의 면접 시연, 직무 특강 및 실시간 Q&A 등으로 이뤄진다.
대학 채용설명회도 연다. 8월 30일부터 9월 9일까지 총 16개 대학을 직접 방문해 채용 및 직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각 부문별 선배사원과의 직무상담 및 인재채용팀장 특강을 진행하는 ‘SECRET K PUBLIC’, ‘SECRET K SPECIAL’도 실시한다.
이도희 기자(tuxi0123@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