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박재신 사원이 말하는 입사 비결은?

박재신 사원

1990년생

중앙대 연극학과 졸업

2015년 12월 입사, 하나투어 일본지역본부 오사카·시코쿠팀

입사 스펙 / 영어 오픽 AL, 토익 980점, 학점 3.0(4.5만점)


한 해 해외여행객 1000만 시대. 해외여행객이 늘면서 여행을 떠나는 방법이 다양해졌지만, 여전히 여행사를 통해 계획을 수립하는 이들이 많다. 해외여행을 더 즐겁게 만들어 주는 곳이 바로 여행사다. 업계 1위 하나투어의 박재신 사원을 만났다.


지난해 하반기 공채를 통해 입사한 박재신 사원은 일본지역본부 오사카·시코쿠팀에서 근무 중이다. 박 사원의 하루는 대리점을 통해 들어온 예약 관리로 시작된다. 박 사원은 “하나투어는 전국 7000여 개의 대리점을 통해 상품을 판매해요. 수많은 대리점을 관리하는 것이 본사 직원의 역할이죠”라고 설명했다.


“수요에 맞게 상품을 선정하고, 가격을 조정 하는 것이 제 역할이죠. 대리점, 영업사원 등을 대상으로 상품을 홍보 하는 것도 업무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박 사원은 “상품을 설명하고 판매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필수죠. 해외여행 상품인 만큼 외국어 능력도 필요하답니다”라고 답했다.


연극학과를 졸업한 박 사원은 연극과 여행사가 공통점이 있다고 이야기했다. “둘 다 행복을 전달하는 것이죠. 누구나 여행을 가면 설레고 행복하잖아요. 연극이 아닌 다른 일을 하기로 마음먹었을 때는 여행사가 가장 먼저 떠올랐어요.”


박 사원은 종종 본인 상품을 통해 여행하는 고객 표정이 떠올라 기분이 좋아진다고 미소지었다.


박 사원은 대학 시절 아르바이트의 달인이라 불렸다. “전화상담실, 영화관, 음식점, 판촉 업 등 서비스 분야 아르바이트는 정말 많이 했어요. 종류만 40여 개 정도는 될 것 같아요. 아르바이트 경험이 서비스를 기본으로 하는 여행 업무의 밑바탕이 됐죠.”

‘해외경험’ ‘긍정적인 마인드’ 키워드로 자소서 작성


하나투어 박재신 사원이 말하는 입사 비결은?

왼쪽부터 인터뷰에 함께한 이영우(서경대), 박재신 사원, 이신후(동덕여대), 최현정(순천향대) 대학생기자. 사진=김기남 기자.


박 사원이 취업을 준비하면 자주 이용한 것 중 하나가 ‘취업 커뮤니티’와 ‘학교 취업센터’다.


“취업 커뮤니티에는 각종 정보가 가득하죠. 글만 읽는 눈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소개서를 게시판에 올려서 평가받기도 했어요. 대학 취업센터도 이용하면 도움이 돼요. 자기소개서 첨삭부터 모의면접까지 지원 프로그램이 많아요.”


하나투어 자기소개서는 5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그는 어떻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했을까. 박 사원은 ‘해외경험’과 ‘긍정적 마인드’를 키워드로 자소서를 작성했다.


“여행사인 만큼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조했어요. 해외에서 있었던 경험은 에피소드 형식으로 풀어썼죠.”



면접은 두 차례로 나눠 진행된다. 1차는 실무자 면접이다. 사전에 질문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생각을 묻는 ‘3분 스피치’가 포함돼 있다.


“여행이란?, 3살 아이에게 하나투어를 설명한다면? 등의 생각하지 못한 질문이 제시된답니다. ‘어떻게 하면 아프리카로 사람들을 여행 보낼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택했는데, 특별한 경험을 원하는 여성분을 고객으로 하겠다고 답했어요.”


2차 임원 면접은 인성을 평가한다. 외국어 능력을 검증하는 질문도 있다. “영어로 질문이 제시되거나, 영어신문을 읽고 설명해보라는 제안을 받을 수도 있어요. 직무에 따라 중국어나 일본어를 묻기도 하죠. ‘본인의 아버지를 영어로 표현해보라’는 질문을 받았어요.”


박 사원은 하나투어 취업에 있어 ‘밝은 에너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합격한 동기들을 보면, 대체로 밝고 긍정적이에요. 여행을 기획하고, 고객에게 행복을 전달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에너지죠. 내가 행복해야 고객도 행복하게 할 수 있거든요.”


입사 후 8개월이 지난 박 사원은 회사생활이 만족스럽다고 웃음 지었다. “해외여행만 벌써 네 번 다녀왔어요. 세계 일주가 평생 꿈이었는데, 10년 이내에 이룰 수 있지 않을까요. (웃음)”


박재신 사원의 자기소개서 작성 TIP


지원동기 문항에는 여행 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여행을 많이 다녀왔다고 표현하기보다 현장에서 무엇을 배웠는지를 표현해야 한다. 그 경험을 지원동기와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투어의 위기와 기회를 묻는 것은 기업 관심도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인터넷, 신문, 논문 등을 통해 자료를 충분히 수집해야 한다. 지난해에는 하나투어가 면세점 사업을 시작했던 시점이라 이것이 곧 기회이자 위기라고 생각해 관련 내용을 작성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주의할 것 중 하나가 ‘하나투어에 입사해 고객을 만나 업무를 잘 수행하겠다’라는 표현이다. 이런 문구는 탈락의 요인이 된다. 하나투어 본사 직원은 대리점을 관리한다. 상품을 직접 판매하거나 고객을 대면하지는 않는다. 이런 표현은 하나투어의 기본적인 업무를 파악 못 한 것으로 간주 되니 주의해야 한다.


2015년 하반기 하나투어 공채 자기소개서 문항


1. 관광산업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왜 하나투어여야만 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500자)


2. 하나투어가 본인을 대졸 공채사원으로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500자)


3. 2016년 하나투어가 직면하게 될 기회와 위기를 하나씩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500자)


4. 본인이 지원한 직무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

떠한 노력을 했는지 경험에 근거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700자)


5. 본인이 생각하는 하나투어의 고객은 누구라고 생각하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또한, 선택한 고객의 로열티를 강화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700자)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