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를 위한 직무 코칭
⑦연구개발 지식 쌓아, 기술영업 꽃 피우자
‘10년 후 커리어패스’에 대해 물었을 때, 많은 이공계 출신 엔지니어들이 언급하는 직무가 바로 기술영업이다. ‘설계(Engineering)나 연구개발(R&D)로 시작해 기술영업으로 꽃을 피운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기술영업은 이공계 인기 직무 중 하나. 기초를 잘 닦은 대리, 과장 이상에서 이직을 할 경우 고액 연봉을 위해 한 번씩 고려해 본다는 기술 영업은 과연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일까?
기술영업 직무는?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해 기술적으로 전문 지식을 갖춘 사람이 회사를 통해 이를 거래하고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기술영업 담당자는 고객과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술적인 컨설팅이 가능해야 하고, 그들이 요구하는 기술 및 가격 견적(Technical and Price quotation)에 응대할 줄 알아야 한다. 때문에 설계나 연구개발에서 경력을 쌓은 엔지니어 출신을 선호하는 편이다.
여기서 말하는 고객은 B2B(Business to Business) 고객으로 일반 소비자가 아닌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직이나 회사를 말한다. 또한 판매 후에도 유지 보수 관리(Operation and maintenance management), 보증 기간 관리(Warranty service) 등 사후 관리에도 신경 써야 추가 판매도 기대할 수 있다.
어떤 일을 하나?
계약이 성사돼 판매가 이루어지기 전까지의 과정에 대한 기술을 총괄한다. 고객이 제안요청서 (RFP: Request For Proposal)를 보내오면 해당 요청서에서 요구하는 기술 사항을 정리해 수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이때 고객이 추가로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자료를 요청할 경우, 찾아가 발표를 하기도 한다. 계약과는 무관하게 기술 홍보를 하기 위해 기술영업 담당자가 새로운 고객을 찾고, 홍보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이 밖에도 해당 업종 사람들과의 정보 교류, 미래 고객과의 관계 형성 및 유지, 판매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술 교육 등을 한다.
글 커리어탑팀 최동원 대표 contact@careertopteam.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