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고는 교과운영의 자율성을 부여한 고교로 자율형 사립고, 자율형 공립고로 나뉜다.
자사고는 모집단위에 따라 ‘전국단위’, ‘광역단위’로 분류되는데, 전국단위 자사고는 학교의 위치와 상관없이 전국을 대상으로 학생을 모집하고, 광역단위 자사고는 특목고인 외고, 과학고처럼 시도 광역단위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자율형 공립고는 공립이면서 교과운영의 자율성을 보장받는 학교다.
글 황미례 인턴기자



자공고 학생 인터뷰


“팀티칭 수업(교사 2인 1조)으로 수학 정복해요”



황찬우(19) 함현고 3학년(문과)


함현고를 소개한다면.

시흥시에 위치한 함현고는 1998년에 개교해 2011년부터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됐어요. 작년에는 자공고 최우수교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죠. 함현고는 교육부 및 도교육청으로부터 자공고지원금을 교부받고, 그 외에 시흥시에서도 자공고 육성지원금을 받고 있어요. 다양한 프로그램과 맞춤형 복지 시설을 갖추고 있죠.


함현고 신입생 입학 성적은?

신입생 성적은 중학교 내신 200점 만점을 기준으로 192.7점(2016년도)으로 대부분 우수한 성적대의 친구들이 입학합니다.


어느 지역에서 많이 오나요?

광역 단위 신입생 선발모집이 가능해 경기도 전역에서 입학할 수 있는데, 현재는 300명 정원에 시흥관내 50%(150명), 시흥관외 50%(150명)의 비율로 지정 선발해요. 시흥관외에서는 안산, 부천에서 진학하는 학생이 45%이고, 광명, 안양, 일산, 성남 등의 지역에서 오는 학생들도 늘고 있어요.


함현고만의 특징은?

수학시간에 2명의 선생님들이 한 반에 들어오셔서 수업을 해요. 팀티칭 수업이라고 하는데, 메인 선생님은 수업을 가르쳐주시고, 보조 선생님은 진도를 못 따라가는 친구들 옆에서 직접 지도해주시죠. 덕분에 수학을 싫어하는 학생들도 수업에 집중하게 돼요. 과학시간에는 본교 부설 영재학습에서 대학교의 R&E 연구과정을 운영해 1년 동안 꾸준히 연구하죠. 서울대 교수님들께 논문인준까지 받고 있어 수준 높은 논문을 완성할 수 있어요.


함현고로 진학을 결정한 이유는요?

현재 부천에 살고 있는 저로서는 중3때까지 함현고를 몰랐는데, 입학설명회를 듣고 처음 알게 됐죠. 함현고의 좋은 학교분위기와 특색 있는 프로그램, 기숙사에 반해 진학을 결정했어요.


진학을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요?

자율형 공립고가 전 과목 내신 성적을 봤기 때문에 내신 관리에 신경을 썼고요. 또 3학년 2학기 기말고사 성적까지 포함돼서 마지막 시험까지 최선을 다했죠.

중3으로 다시 돌아간다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요? 수업방식이나 수업료 모두 만족하기 때문에 중3으로 다시 돌아가도 함현고에 입학하고 싶어요.


고교 진학을 앞둔 중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자율형 공립고는 아무래도 전 과목 내신을 보기 때문에 어느 과목 하나 포기하지 않고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율고 교사 인터뷰


민사고에서만 가능한 3무정책(무계열·무학년·무감독시험)



최관영 민사고 기획부교장


자사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자율형 사립고는 2002년부터 2009년까지 8년 동안 자율형 사립고의 모태라 할 수 있는 자립형 사립고가 시범 운영됐습니다. 당시 자립형 사립고는 사학의 독자적인 설립 이념에 따라 전국 단위에서 학생들을 선발하고 교육해왔습니다. 2010년부터 이 학교들은 시범 운영 기간 동안의 운영 방식을 승계하면서 자율형 사립고로의 전환이 이뤄집니다. 물론 일부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전국 단위 자사고는 구 자립형 사립고를 뜻합니다. 그리고 2010년부터 새로이 자율형 사립고가 된 학교들은 대부분 광역단위에서 학생을 선발하는 학교입니다. 광역단위와 전국단위 둘 다 기존의 자립형 사립고보다 학교의 자율성을 더 확대하고 발전시킨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민사고는 어떤 학교인가요?

2002년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시범학교로 지정받은 민사고는 일반적인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했습니다. 2008년부터는 무학년 무계열 교육과정을 시행했으며, 2010년 자율형 사립고로 지정받아 학생의 교과 비교과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는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 교육과정을 운영했습니다.


민사고만의 교육과정이 있다면?

자사고의 교육과정은 자율적이기 때문에 교과에서는 ‘전통과 리더십’, ‘한국학입문’, ‘리더십특강’, ‘한국문화사’ 등의 교과목을 개설해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을 강조한(의상) 입학식, 애국조회 등의 의식 행사와 현충사, 전통문화유산 답사 등의 다양한 창의적 체험 활동이 있습니다.


입학 내신율은?

많은 사람들이 중학교 내신이 전 과목 1등이거나 All A를 획득한 학생, 그리고 선행을 한 학생이 영재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심화, 감성, 창의성 그리고 융합으로 키워드를 바꿔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학전형이 학업능력이 최고인 학생이나 선행을 많이 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가 요구하는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을 선발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수치화할 수 없습니다.


민사고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민사고는 인문학과 자연과학을 넘나드는 수준 높고 다양한 교과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과목뿐만 아니라 예술체육활동, 학생회 활동, 동아리활동, 각종 창의적체험활동 등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것을 선택하고, 그것에 도전하면서 자신의 삶을 개척할 수 있는 독립심 강한 학생들이 지원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민사고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민사고는 인문학과 자연과학을 넘나드는 수준 높고 다양한 교과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과목뿐만 아니라 예술체육활동, 학생회 활동, 동아리활동, 각종 창의적체험활동 등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것을 선택하고, 그것에 도전하면서 자신의 삶을 개척할 수 있는 독립심 강한 학생들이 지원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입학 내신율은? 많은 사람들이 중학교 내신이 전 과목 1등이거나 All A를 획득한 학생, 그리고 선행을 한 학생이 영재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심화, 감성, 창의성 그리고 융합으로 키워드를 바꿔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학전형이 학업능력이 최고인 학생이나 선행을 많이 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가 요구하는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을 선발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수치화할 수 없습니다.


민사고만의 교육과정이 있다면? 자사고의 교육과정은 자율적이기 때문에 교과에서는 ‘전통과 리더십’, ‘한국학입문’, ‘리더십특강’, ‘한국문화사’ 등의 교과목을 개설해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을 강조한(의상) 입학식, 애국조회 등의 의식 행사와 현충사, 전통문화유산 답사 등의 다양한 창의적 체험 활동이 있습니다.


민사고는 어떤 학교인가요? 2002년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시범학교로 지정받은 민사고는 일반적인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했습니다. 2008년부터는 무학년 무계열 교육과정을 시행했으며, 2010년 자율형 사립고로 지정받아 학생의 교과 비교과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는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 교육과정을 운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