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방산 상반기 공채…‘인담’이 밝힌 합격 자소서

29일 연세대 공학원 대강당에서 한화 방산 채용 설명회가 열렸다. 사진=이진호 기자


4월 4일까지 대졸 상반기 신입사원 원서 접수를 진행하는 한화 방산이 29일 연세대 공학원 대강당에서 채용설명회를 개최했다. 한화 방산은 경영관리, 생산·품질관리, 연구개발 등 3개 분야에서 채용을 진행한다.


현장에서 한화 방산 인사담당자는 “한화그룹은 인·적성검사를 시행하지 않는다. 서류를 통과하면 다른 기업 인·적성시험을 통과한 것과 같다. 그만큼 서류 전형 과정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인사담당자는 자기소개서 작성 시 기업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서술할 것을 당부했다. 한화 방산 인사담당자는 “한화그룹의 핵심가치는 도전, 헌신, 정도다. 이 항목별로 점수가 배점된다”고 이야기했다.


한화 방산 자기소개서는 6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모든 문항별 배점이 있는 만큼 어느 한 문항도 소홀히 할 수 없다. 인사담당자는 “지원한 직무와 본인의 강점을 잘 매칭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직무 관련 경력을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고 전했다.


한화 방산 입사 지원서에는 어학 점수 기재란이 없다. 인사담당자는 “본인이 가진 능력이 있다면 자기소개서에 담으면 된다. 강조하고 싶은 경력과 자격증을 앞부분에 언급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본인만의 경쟁력을 기술하는 문항에 대해 인사담당자는 “본인이 지원한 일과 유사하게 경험했던 사례를 설명하면 된다. 단, 경험이 과장되거나 거짓이면 면접 과정에서 진실이 밝혀진다”고 조언했다.


인사담당자는 “자기소개서 작성 시 평가자 입장에서 답을 생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질문은 지원자가 입사 후 어떤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함”이라고 전했다.


덧붙여, 인사담당자는 ‘틀린 기업 명칭’ ‘붙여넣기’ ‘오타’ ‘무성의’ 등이 담긴 자기소개서는 탈락의 조건이 된다고 말했다.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