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들에게 ‘신들의 봉우리’ 또는 ‘넘사벽’으로 불리는 한국전력공사가 8일부터 14일까지 서류 접수를 시작으로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에 돌입한다. 한전은 이번 공채를 통해 사무, 송배전, 통신 등 7개 분야에서 총 18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서류합격자에 한해 4월 2일 모집분야별 직무능력검사를 실시하고, 20일부터는 직무면접과 경영진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이번 한전 공채의 특징은 직무관련 고급자격증 보유자 및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지역 거주자, 한전 인턴 경험자 등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이다.

고급자격증 보유자의 경우 1차 서류전형 자동 통과의 특전을 주고, 2차 직무능력 검사에서도 5%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서울·경기·인천 지역을 제외한 지방 인재 및 본사 이전 지역 인재(광주·전남) 인재에 대해서도 서류전형에서 각각 2%와 3%의 가산점을 제공한다. 한전 인턴 경험자는 1차 서류전형을 면제해 주거나 5~10% 가산점을 준다.


또한 양성평등 우대에 따라 모집단위별 어느 한 성(性)의 합격자가 해당 전형단계 선발인원의 20%에 미달하는 경우, 합격선 -3점 이상의 목표미달 성별 응시자 중에서 고득점자순으로 목표미달 인원만큼 당초의 합격예정인원을 초과해 추가 합격 처리한다.

한전 발명특허 대전 입상자에게는 10% 가산점을 부여하며 한전 전기공학 장학생(송배전 분야)은 1차 서류전형이 면제 된다.


한국전력공사 인사팀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 채용과 크게 달라진 전형은 없다”면서 “직무능력검사는 전공지식, 역사, 상식 등 기타 분야에 대해 묻지 않고, 철저히 직무에 대한 적성과 역량을 평가하는 문제로 이뤄진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하반기 한국전력공사 공채 경쟁률은 79대1 수준으로 알려졌다.

정유진, 김수정기자 jinjin@hankyung.com

<참고> 한국전력공사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 자기소개서 기술항목

▲지원 분야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습득하기 위해 받은 학교교육 또는 직업교육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지원 분야의 관련 업무를 수행한 경력 또는 관련 활동을 수행한 경험 중 대표적인 것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경력은 금전적 보수를 받고 일정기간 동안 일했던 이력을 의미하며, 경험은 직업 외적인(금전적 보수를 받지 않고 수행한) 활동(산학협력, 팀 프로젝트, 연구회, 동아리·동호회 등 포함)을 의미합니다. 경력을 기술할 경우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내용, 본인의 역할, 주요 성과 등에 대해 작성하시고, 경험을 기술할 경우 구체적으로 본인의 학습경험 혹은 활동내용,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귀하가 최근 3년 이내에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발견하고 체계적인 과정이나 절차를 통해 극복한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귀하가 최근 3년 이내에 귀하가 속한 조직(팀, 동아리 등)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다한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귀하가 얻은 것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