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다각화·확장에 따라 공인 어학 성적이나 학점이 아닌 취미나 특기를 채용 우대 조건으로 둔 기업들. 취업준비생이라면 입사 희망 기업에서 어떤 사람을 우대하는지, 자신을 우대하는 기업은 어떤 곳인지 파악하고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유리하다.



기업 이색 우대 전형  “특수어 능통자·악기 연주자라면 지원하세요”



1. 특수어 능통자가 갑(甲)

국내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스페인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등 특수어 능통자 채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하반기 신입 행원 채용 때 미얀마 어·힌디어·벵골 어·크메르 어·포르투갈어·아랍어 등의 외국어 능통자를 우대 조건으로 내걸었다. 해외 네트워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였다.


CJ그룹도 해외 진출에 따라 특수어 능통자 채용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왔다. ‘글로벌인재’ 전형을 별도로 운영, 말레이시아어·미얀마어·브라질어·인도네시아어·베트남어·캄보이아어 등 전략어를 전공했거나 능통하게 구사할 수 있는 지원자를 우대한다.


이달 7일 채용을 마감하는 (주)한신 공영은 직무에 상관없이 베트남어 능통자를 우대한다.


언어를 포함해 해당 지역 문화를 잘 아는 지원자를 선호하기도 한다. 오는 18일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를 마감하는 이랜드그룹의 이랜드월드는 글로벌 소싱·프로덕션 부문에서 동남아시아 거주 경험자를 우대한다고 밝혔다.


2. 자격증은 해당 분야 실력을 검증하는 지표

해당 분야에 대한 역량 평가를 위해 자격증·수상경력을 우대 조건으로 내세우기도 한다. 포스코는 2012년부터 벤처 창업 경험자, 발명 특허 보유자를 우대하는 열린 채용을 실시했다. 한국사 관련 자격증 소지자에게도 가산점을 부여한다.


여행업계 대부분은 여행업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선호한다. 지난해 말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를 마무리한 하나투어는 항공 관련 자격증과 관광통역가이드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 선발했다.


3. 취미 활동이 스펙으로!

다양한 대외활동도 취업 성공으로 가는 데 도움이 된다. ‘휴대 가능한 악기 연주자 우대’는 티웨이항공의 객실 승무원 채용 공고에서 빠지지 않는 문구다. 티웨이항공은 기내에서 악기 연주·성악 공연을 진행하는 ‘하늘 위의 음악회’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악기 연주를 할 수 있는 지원자를 우대한다.


포스코는 활발한 사회공헌사업에 따라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한 지원자를 우대 선발해왔기 때문에 봉사활동 유경험자라면 채용 공고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유리하다.





김은진 기자 skysung8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