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탐방] 마리오아울렛, 원하는 인재상은?

(왼쪽부터) 기업 탐방에 함께한 김나영(경희대)?윤수진(한국외대)?서영식(상명대) 대학생기자. 사진=이승재 기자.


패션몰 마리오아울렛은 2001년 1관 오픈 뒤 2004년 2관, 2012년 3관을 차례로 문을 열었다. 마리오아울렛이 거대 유통기업의 틈바구니에서도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항시 품질 좋은 상품을 제공한다는 원칙경영이 있었기 때문이다. 600개의 브랜드를 보유한 마리오아울렛을 대학생기자들이 찾았다.


서울 구로구 가산동 마리오아울렛 3관 1층에 들어서자 까르뜨니트 매장이 눈에 들어왔다. 여성 니트류를 전문으로 하는 까르뜨니트는 마리오아울렛 성장의 발판이 된 브랜드다. 마리오아울렛은 1980년 마리오상사에서 시작해 3개의 패션몰을 차례로 오픈하며 도심형 아울렛으로 정착했다. 마리오아울렛은 패션부터 가구?전자제품까지 모든 생활용품을 취급하며 규모를 확장했고, 레스토랑?키즈카페도 운영하며 고객들이 원스톱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곳에는 아울렛가든?동물농장 등 다른 곳에서는 좀처럼 만나기 힘든 공간이 존재한다. 고객들에게 쇼핑을 넘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기업의 가치가 담겼다.


마리오아울렛은 자연친화적 휴게 공간 마련에 많은 신경을 쓴다. 최근에는 경기도 연천의 허브빌리지를 인수하며 에코테마파크로 사업영역을 확장했다. 향후 기존의 패션?유통사업과 시너지를 극대화해 허브빌리지를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마리오아울렛은 기존 유통시장에서는 시도하지 않았던 자연이라는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활용해 타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포인트를 만들 예정이다.


[기업 탐방] 마리오아울렛, 원하는 인재상은?


마리오아울렛의 또 다른 성장 키워드, ‘자연’

홍성열 마리오아울렛 회장의 경영철학은 ‘정도(正道)경영’과 ‘인재양성’이다. 홍 회장은 “정직하고 당당하게 올바른 길을 바닥부터 한 걸음 한 걸음 걸어야 오래 걸을 수 있다. 정도경영은 회사의 발전과 성장의 기본 가치”라고 말한다. 마리오아울렛은 창립 이래 유명 브랜드의 품질 좋은 상품을 365일 최대 9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원칙을 고수한다.


인재양성 역시 아울렛의 핵심 성장동력이다. 홍 회장은 “어떤 인재가 기업을 이끄느냐는 곧 발전과 직결되는 사항”이라고 늘 강조한다. 마리오아울렛은 모든 구성원이 맡은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과 성과 보상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업 탐방] 마리오아울렛, 원하는 인재상은?


김선광 마리오아울렛 대표이사는 “올바른 인재는 장기적 성장의 원동력이자 기업의 경쟁력인 만큼 임직원의 자기계발을 적극적으로 장려한다”고 밝혔다.


또한, 마리오아울렛은 임직원의 소통을 중요시하는데, 최고경영자부터 신입사원까지 원활한 사내 소통을 통해 하나의 목표와 비전을 공유한다. 김 대표이사는 “매일같이 변하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내부 소통이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마리오아울렛

설립 : 1980년 8월

회장 : 홍성열

위치 :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9길 23

임직원 : 100명

주요발자취

1980년 마리오상사 설립

1984년 여성니트정장 까르뜨니트(CARTE KNIT) 론칭

1987년 ㈜마리오 법인전환

2001년 국내 최초 패션아웃렛 마리오아울렛 오픈

2004년 마리오패션타워 개관 및 마리오아울렛 2관 오픈

2012년 마리오아울렛 3관 오픈

2013년 1관 리뉴얼 및 마리오아울렛 패션타운 오픈

2013년 마리오아울렛㈜ 법인통합



[기업 탐방] 마리오아울렛, 원하는 인재상은?

김선광 마리오아울렛 대표이사

“패션?유통 감각 지닌 창의적 인재 원해”


마리오아울렛이 원하는 인재상은?

패션?유통기업인만큼 창의적 인재를 선호한다. 열정적이고 도전적 자세로 기업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채용은 어떻게 진행하나?

서류를 거쳐 심층면접과 인성면접을 진행하며, 채용검진 후 최종 입사자를 선정한다.


지원 시 기준 자격이 있나?

4년제 정규대학 졸업자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올해 2월 졸업예정자도 지원할 수 있다. 지원 관련 전공자나 경험을 갖춘 사람을 선호한다.


서류전형에서는 어떤 부분을 평가하나?

경험과 역량을 평가한다. 마리오아울렛 자기소개서는 틀이 없다. 지원자가 자신의 장점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직무에 관한 관심, 자신의 경험을 진솔하게 작성하길 권한다.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나?

면접은 심층면접과 인성면접으로 진행된다. 심층면접은 그룹 또는 개인으로 각 질문을 통해 면접자의 논리적 사고와 표현력을 평가한다. 인성면접은 마리오아울렛에 관한 관심과 인?적성 및 조직적응능력 등을 검증한다.


복리후생은 어떤가?

기본 휴가 외에 리프레시(Refresh) 제도를 운용한다. 휴양소와 제휴 콘도 이용, 통신비 지원, 종합검진 등을 제공한다.


신입사원 연봉은 어떻게 되나?

인재양성을 최우선에 두는 만큼 연봉과 그 상승률은 동종업계 대비 최고 수준이다.


[기업 탐방] 마리오아울렛, 원하는 인재상은?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