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 수리능력은 직장생활에서 요구되는 사칙연산과 도표 또는 자료(데이터)를 정리, 요약해 의미를 파악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제시하는 능력이다.

수리능력의 평가 요소는 ▲기초연산능력 ▲기초통계능력 ▲도표분석능력 ▲도표작성능력 으로 나뉜다.

예시 문항을 통해 NCS 두 번째 분야인 수리능력의 준비 전략을 소개한다.



[NCS채용 2탄]   수리능력,  도표, 통계를 읽어라


[해결방안]

이 문제는 최소공배수를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고 있다. 주차장에서 4분에 한 대의 차량이 출차되고, 3분에 2대가 입차되므로, 4와 3의 최소공배수인, 12분을 기준으로 차량 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하면 답을 쉽게 찾을 수 있다. 12분을 기준으로 나가는 차량은 총 3대이며, 들어오는 차량은 총 8대이므로, 주차장에 주차된 차량은 12분마다 모두 5대씩 늘어난다. 오후 2시 5분 현재 총 78대의 차가 주차돼 있어, 48분 후인 2시 53분에 20대가 늘어나서, 총 98대가 된다. 그리고 3분이 지나면, 2대가 더 들어와 총 100대의 차량이 주차장에 주차되는 시각은 오후 2시 56분, 정답은 4번이다.

[문제의도]

기초연산능력에서는 기본적인 사칙연산을 활용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예를 들어, 도형의 면적이나 부피를 구하는 문제, 방정식이나 함수를 활용해 값을 구하는 문제 등이 기초연산능력에 해당한다. 기초연산능력의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높지 않으나, 계산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 많은 문항을 반복적으로 풀어봄으로써 정확성을 높이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1차 및 2차 방정식 또는 연립방정식의 개념, 1차 및 2차 함수의 개념 등에 익숙하지 않다면 관련 내용을 충분히 학습하고, 많은 예제를 풀어보아야 한다.



<예시 2, 도표 분석 능력>

[NCS채용 2탄]   수리능력,  도표, 통계를 읽어라



[해결방안]

문제에서 ‘판매점’을 두는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 ‘자동차의 운행 대수’이다. 따라서 주어진 표에서 ‘자동차의 운행 대수’를 구할 수 있는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이때, 도로 연장은 필요하지 않은 정보이며, 1000명 당 자동차 대수에 인구수를 곱해 ‘자동차의 운행 대수’를 구할 수 있다.

계산하면, A시는 22만1400대, B시는 9만7500대, C시는 21만7300대, D시는 14만0000대이다.

따라서 추천 도시는 A-C-D-B로 정답은 3번이다.

[문제의도]

도표분석능력은 주어진 표를 적절하게 또는 적절하지 않게 해석한 선택지를 고르는 형식으로 출제된다. 표에 제시된 각각의 정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해야 하며, 계산이 필요한 경우에는 단위를 고려해 계산해야 한다.

특히, 예로 든 문항처럼 필요한 정보와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구분하는 능력 또한 매우 중요하다. 복잡한 정보를 담고 있는 표가 제시될 수도 있으므로, 빠른 속도로 표의 의미를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또한 업무 장면에서 접하게 되는 도표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기업의 홈페이지나 기업 관련 기사 등에 인용되는 도표를 보고 적응력을 키워야 한다.


정리 정유진기자 jinjin@hankyung.com l 도움말 한국 행동과학 연구소 김순호 연구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