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CS(국가직무표준능력)가 공공기관 및 기업 채용에 본격 도입되면서 기존 스펙위주 채용의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대학생 및 취준생들에게는 NCS가 여전히 어려운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시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정확한 접근 방법과 문제해결 방법에 따라 준비하기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에 <캠퍼스 잡앤조이>에서는 NCS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NCS에 제시된 10가지 능력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관리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능력 등 각 분야별 심층 분석을 통해 독자들을 돕고자 한다.

우선, 첫 번째 분야인 의사소통능력의 준비 전략을 소개한다.

1. 필기 전형에서의 의사소통능력

직업기초능력평가의 문항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 일반적으로 접하게 되는 서류나 문제 상황들을 활용해 출제된다. 특히 의사소통능력의 세부 요소 가운데, 문서이해능력과 문서작성능력이 주로 평가된다. 다음은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는 직업기초능력평가 예시 문항이다.


<표 참고>


[NCS채용] 1탄,  의사소통능력 준비 전략은?


① 이번 행사는 프로모션 기간 내 구매 예약자를 포함한 전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군.

② 이번 행사에는 세금 관련 정책과 연계된 가격 할인 항목이 포함돼 있군.

③ P-0(가격 1000만원)를 구매한 고객이 이번 행사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선수금으로

300만 원 이상을 지불해야 하는군.

④ A-8은 새롭게 출시된 차량이므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추가 전략이 필요하겠군.

⑤ 이번 행사는 OO자동차의 자체 물품과 자원만을 활용해 진행되는군.


위의 예시 문항은 프로모션을 알리는 사내 공문이다. 이 문항의 출제 의도는 공문에 포함된 세부 정보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정답은 ⑤이다. ⑤번은 'OO자동차의 자체 물품과 자원만을 활용한다’고 했는데, 공문의 내용을 보면, B-01의 프로모션 행사를 위해 ‘△△타이어와 업무협약’을 맺었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 따라서, OO자동차의 12월 프로모션은 자체 자원만으로 진행되지 않고, 타업체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타업체 자원을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해결방안]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필기 문항은 예시 문항처럼, 비교적 짧지 않은 문서를 제시하고 세부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지를 묻는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이나 기관에서 활용되는 문서 형식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공문이나 보고서, 예산 양식 등이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미리 학습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양한 정보가 담긴 텍스트를 빠른 속도로 이해하기 위해 책, 신문, 잡지 등의 1~2페이지 분량의 글을 매일 읽고 주제를 확인하고, 요약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2. 면접 전형에서의 의사소통능력

면접 전형은 간결하고 명료하게 의견을 전달하고, 상대방의 발언을 정확하게 이해하는지 등에 관한 능력을 관찰이나 질문을 통해 평가된다.


<의사소통능력 면접 예시 질문 1>

최근에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과 대화하여 자신의 의견을 설득하였던 경험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 언제, 어디에서 했던 경험이었습니까?

- 상대방은 본인과 어떤 관계였습니까?

-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어떻게 대화했습니까?

- 결국 상대방을 설득하였습니까? 이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습니까?

이 질문은 NCS 기반 능력중심채용제도의 면접 전형에서 지원자의 경험을 확인하기 위한 내용이다.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지원자가 상대방을 설득했던 경험이 있는지, 있다면 어느 정도의 의사소통능력을 드러내었는지 묻고 있다.


[해결방안]

의사소통능력에 관한 과거 경험을 질문 받게 되면, 지원자는 ‘차별화’된 경험을 대답해야 한다. 본인이 설득하기 쉽지 않은 상대방을 언급하고, 상대방과 나의 의견이 어떻게 달랐는지, 그리고 그 의견 차이를 어떤 차별화된 의사소통기술로 좁혀 나갔는지를 말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본인의 경험 가운데 이에 관련된 최상의 사례를 평소에 ‘발굴’해야 한다.

<의사소통능력 면접 예시 질문 2>

은행이나 정부기관 등을 상대로 외부에서 해킹공격이 가해진 사례가 수차례 발생하여 보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우리 공단에 전산 담당자로 입사하신 후 해킹공격을 당했다면 재발방지 대책을 어떻게 세울 것인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Q1. 그런 보안관련 사고의 주된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Q2. 해킹에 대비한 사전 예방대책을 발표해 주십시오.

Q3. 우리 공단의 전산시스템 보안강화를 위해 어떤 계획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해결방안]

전산실 보안담당자는 보안관련 침해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대책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침해사고 종결 후 사고의 원인을 분석해 침해사고로부터 얻은 정보를 활용해 재발방지에 필요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비슷한 상황에서 상대방을 설득하는 연습을 여러 차례 할 필요가 있다. 특히, 토론 형식의 면접에서는 보통 1시간 동안 5∼10명의 지원자들이 서로 경쟁하듯 자신의 의견을 발언한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연습을 하지 않으면, 발언 기회를 얻지 못해 자칫 소극적으로 평가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능력의 세부 요소에 문서이해능력이 있다는 점을 상기하고, 발언하기 전에 자료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정리 정유진 기자 jinjin@hankyung.com I 도움말 한국행동과학연구소 김순호 연구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