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1

다음 중 원·달러 환율이 하락할수록 가장 크게 이익을 볼 수 있는 옵션거래는?

① 달러 콜옵션 매도

② 달러 콜옵션 매수

③ 달러 풋옵션 매도

④ 달러 풋옵션 매수

⑤ 달러 콜옵션과 풋옵션 동시 매도



Question 2

다음 보기 중 적대적 인수·합병(M&A) 시도에 대한 방어 수단을 모두 고른 것은?

가. 팩맨 나. 그린메일 다. 독약 조항 라. 곰의 포옹 마. 황금 낙하산


① 가, 나

② 나, 라

③ 가, 다, 마

④ 가, 라, 마

⑤ 나, 다, 라


Question 3

노사가 합의한 일정 연령이 지나면 임금이 줄어드는 제도다. 정년 연장과 관련해 장기근속 직원에게 임금을 적게 주는 대신 정년까지 고용을 보장하는 이 제도는?

① 임금 피크제

② 타임오프제

③ 최저임금제

④ 복수노조제

⑤ 기초생활보장제



[해설]

Question 1

옵션(option)은 이자율·환율·주가 등의 변동 위험을 헤지하기 위한 파생금융상품이다. 옵션 매입자에게 일정 기간에 정해진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선택권을 부여한 계약이다. 달러 콜옵션은 달러를 특정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로 향후 달러 가치 상승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구입한다. 달러 풋옵션은 달러를 특정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이므로 수출업체 등에서 달러 가치 하락의 위험을 없애기 위해 매입한다.

정답 ④


Question 2

적대적 M&A에 대한 방어 수단으로는 팩맨, 독약 조항, 황금 낙하산 등이 있다. ‘그린메일’은 투기성 자본이 경영권이 취약한 기업의 지분을 사들인 뒤에 대주주에게 M&A 포기 대가로 보유 지분을 되사줄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초록색인 미국 달러화를 요구하는 편지를 보낸다는 점에서 그린메일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정답 ③


Question 3

임금 피크제는 일정 연령에 이른 근로자의 임금을 깎는 대신 정년까지 고용을 보장하는 제도로 워크 셰어링(work sharing:일자리 나누기)의 한 형태다. 미국·유럽·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정부 부처와 대기업들이 선택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한국에선 2001년부터 일부 금융회사를 중심으로 임금 피크제가 도입되고 있다. 임금 피크제의 유형은 ▷정년 보장형(정년을 보장하되 정년 이전 일정 시점부터 임금을 조정) ▷정년 연장형(정년을 연장하는 조건으로 정년 이전부터 임금을 조정) ▷고용 연장형(정년퇴직자를 계약직으로 재고용하되 정년 이전부터 임금을 조정)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정답 ①



[한경 TESAT]

TESAT은 Test of Economic Sense And Thinking의 약자로, 단편적인 경제 지식을 묻는 퀴즈식 시험이 아니라 복잡한 경제 현상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종합 경제시험이다. 〈한국경제신문〉이 처음으로 개발, 2010년 11월 정부로부터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으로 인정받았다. 정기시험은 2, 5, 8, 11월 연 4회 치른다. TESAT은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에게 시장경제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제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제를 풀면서 경제학 기초지식과 시사·경제·경영 상식이 늘도록 출제돼 교육적으로도 활용 가치가 뛰어나다. 국내 명문대학 경제·경영학과 교수와 〈한국경제신문〉 베테랑 논설위원들이 출제에 참여해 문제의 완성도를 제고했다. www.tesat.or.kr


온라인에디터 jobn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