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션부터 멘토링, 봉사활동, 기자단까지!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대외활동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그렇다고 대외활동의 옥석을 가리지 않고 무작정 지원할 수는 없는 법. 수 많은 대외활동 중 어떤 것에 지원을 해야 할지 망설여진다면 주목하자. 현대자동차그룹의 '검증'된 대외활동을 한 눈에 정리했다. 문화·예술·교육·여행까지 20대의 청춘을 즐기기에 이만한 활동이 또 있을까!








20대 대표 크리에이터,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막강'한 대외활동 총 집합!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올해로 12기를 모집, 운영하는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은 20대 공감 트렌드를 발굴하고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현대자동차그룹 대표 대외활동이다.


글로벌 마케팅 캠프, 글로벌 청년봉사단 해피무브, 미래자동차 경진대회 등 대학생 프로그램과 잡 페어, 하계 인턴 면접 현장 등 채용 프로그램, 전북현대·기아타이거즈·스카이워커스 스포츠단 등 그룹 행사를 취재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주 업무다.


현대차 신차발표회와 시승회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기자단에게만 주어지는 혜택. 우수 활동자에게는 현대자동차 글로벌 진출국가를 직접 방문해 취재할 기회가 주어진다. 해외 모터쇼 취재는 덤!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사람,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 유익한 대외활동을 경험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자단 활동을 할 수 있다. 올해부터 활동 기간을 1년에서 6개월로 개편했다.









국내 최강 해외 봉사 프로그램,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

'막강'한 대외활동 총 집합!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신입 공채보다 합격이 어려운 대외활동’으로 유명한 해피무브. ‘대외활동 재수’'대외활동 스터디'가 등장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활동이다.


특히 올해는 청년 일자리 창출의 하나로, 해외인턴십 프로그램이 추가돼 앞으로 더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해외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16기 총 510명의 봉사단원 중 110명이 중국, 인도, 체코, 슬로바키아에 자리한 현대자동차 해외법인에서 인턴십을 수행할 예정이다. 인턴 기간 중 우수한 평가를 받는 이들에게는 해당 실습 회사에 입사 지원 시 혜택을 제공한다.


해피부므 글로벌 청년봉사단은 2008년 창단해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봉사단을 꾸리며, 선발된 봉사단은 인도, 베트남 등의 국가에서 교육시설 건립, 교육봉사, 문화유산 보전활동 등의 활동을 펼친다.






청년과 청소년을 잇다, H-점프스쿨


'막강'한 대외활동 총 집합!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현대자동차가 서울장학재단, 사회적기업과 손잡고 청년과 청소년의 교류를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소외계층 청소년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따뜻한 마음과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대학생 창의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그 목적.


지역아동센터, 종합복지관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소외계층 청소년에게 대학생 교사를 일대일로 매칭, 주3회 방과 후 학습지도를 하는 방식이다.


대학생에게는 장학금과 멘토링, 인문학 강좌, 해피무브 봉사활동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활동 우수자 30여명은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 견학과 현대자동차그룹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해피무브 글로벌청년봉사단’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미래의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를 양성한다, H-MAMA


'막강'한 대외활동 총 집합!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올해 두 번째로 진행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신생 대학생 활동이다. 이름하여 ‘H-마케팅 마스터클래스(H-Marketing Masterclass)’다. 대학생들이 마케팅 실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현대자동차에서 기획, 진행한 것으로, 지난해 11월부터 8개월간 진행한 첫 마스터클래스에 총 80명의 대학생이 참여했다.


마스터클래스 2기는 지난 10월, 모집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마스터 클래스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현대자동차 직원의 멘토링, 현대자동차 브랜드 거점 체험, 마케팅 분야별 실습·토론 중심의 워크숍에 참여할 기회를 얻는다.










다양한 문화를 배우고 세계를 꿈꾸다,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


'막강'한 대외활동 총 집합!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무려 1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해외체험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를 거쳐 간 대학생은 430명에 다다른다. 이들은 지금까지 총 21개국에서 또래 학생들을 만나 넓은 세계관과 다양한 문화를 배우는 경험을 쌓았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함께하는 기아 글로벌 워크캠프에 참가하는 이들은 매년 유럽 각국에 파견, 유적지 발굴·지역시설 보수·지역축제 지원 등 인근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참가자 모두가 각자 다른 캠프에서 활동하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해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장점이다. 캠프 참가비와 항공권을 지원하는 등 혜택도 빵빵하다.









자동차 관련 이슈는 우리 손에! 현대모비스 통신원


'막강'한 대외활동 총 집합!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2004년 첫 통신원이 탄생한 현대모비스 통신원은 자동차 관련 이슈를 기사·웹툰·UCC 등의 콘텐츠로 제작해 대중들과 공유하는 학생 기자단이다.


우수활동자는 입사지원 시 우대, 장학금 지급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것은 물론, 국내외 자동차·부품 산업 현장 체험 기회, 매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자동차 선호도 조사’ 등을 진행할 기회가 주어진다.


취재·영상·웹툰 및 디자인 부문으로 나누어 활동하며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현대모비스의 MCARFE와 공식 페이스북, 사보, 뉴스레터 등에 게재된다. 지난 11월, 12기로 활동할 대학생 20명을 모집했다.









봉사는 나의 행복! 현대제철 대학생 봉사단 해피예스


'막강'한 대외활동 총 집합!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봉사는 나의 행복(Happy)이며 주변의 어려움을 돕는데 주저 없이 예스(Yes)라고 하며 달려간다’. 2009년 1기 발족을 시작으로 7기째를 맞이한 현대제철 대학생 봉사단 ‘해피예스’의 모토다. 해피예스는 해마다 주제를 정해 관련된 봉사활동을 펼친다. 그 결과 농가 일손 돕기, 자전거 여행지도 제작, 소외 아동을 위한 가구 제작, 어린이 꿈을 담은 단편영화 제작 등 다채로운 활동을 펼쳐왔다.


지난 4월 모집한 7기 120명은 ‘친환경’이라는 테마로 인천, 포항, 당진, 순천 등 4개 지역에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활동은 1박 2일 ‘정기 봉사’와 2박 3일 ‘봉사 캠프’로 나뉜다. 월 1회 봉사활동이 원칙.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활동 프로그램 현황]

'막강'한 대외활동 총 집합!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글 김은진 기자 (skysung8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