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들을 위한 고용정책, 어디까지 알고 있니?

장기화되는 청년들의 취업난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한 번쯤은 본 적 있는 익숙한 정책이 있는가 하면, 생소한 정책도 있다. 아는 것이 곧 힘이다. 고용정책에 대해 잘 알고 있을수록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법. 알아두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청년고용정책을 소개한다.


청년들을 위한 고용정책, 어디까지 알고 있니?


청년취업아카데미=사진 한국경제DB


◆ 청년취업아카데미

‘청년취업아카데미’는 기업이나 사업주단체가 미취업 청년들에게 현직에서 필요한 직무역량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취업과 연계해주는 사업이다. 연수생은 2개월 이상 1년 미만의 교육 기간 동안 200시간 이상의 교육을 받는다. 교육을 이수한 청년들은 운영기관으로부터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운영기관과 협약을 맺은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은 학점 인정도 받을 수 있다.


교육 대상자는 만 34세 이하의 미취업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다. 졸업 예정자는 교육 수료 후 6개월 이내에 취업 가능한 사람만 지원 가능하므로 ‘막학기’에 재학 중인 학생에게 적합하다. 구체적인 참여 자격 조건은 연수생이 지원하는 기업 또는 사업주단체의 공지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참여 희망자는 먼저 청년취업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올해 참여하는 운영기관 목록을 확인한다. 그 다음 지원하려는 기관에 문의하거나 청년취업아카데미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 기관별 모집 기간이 상이하므로 홈페이지를 수시로 확인하거나 원하는 운영기관에 사전 연락을 해두는 것이 좋다. 각 운영기관에 개별 교육을 신청하면, 면접을 거쳐 교육생으로 선발한다. 교육비는 정부와 운영기관에서 지원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홈페이지 www.myjobacademy.kr

문의전화 052)714-8279



청년들을 위한 고용정책, 어디까지 알고 있니?


현대중공업 일학습병행제 현장실습=사진 한국경제DB


◆ 일학습병행제

‘일학습병행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업이 청년 취업희망자를 채용해 이론 및 실무교육을 병행하고, 이를 통해 직무역량을 습득하는 일터 기반의 학습이다.


일학습병행제는 참여 기업에 따라 ‘자격연계형’과 ‘대학연계형’으로 구분된다. '자격연계형'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일과 학습을 병행한 뒤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을 얻는 방식을 의미한다. '대학연계형'은 일을 하면서 학위를 취득하는 방식을 말한다. 불필요한 ‘스펙 쌓기’를 하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곳에 조기 입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홈페이지 www.hrdkorea.or.kr

문의전화: 1644-8000


청년들을 위한 고용정책, 어디까지 알고 있니?


사진=한국경제DB


◆ 청년강소기업체험·강소기업 탐방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청년강소기업체험’은 강소기업체험을 통해 청년들의 진로 탐색과 경력 개발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모집대상은 만 15세 이상 34세 미만의 미취업 청년이다. 청년들에게 기업, 공공·교육기관, 경제·사회단체에서 3개월 이내에 직장생활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수 참여자에게는 월 40만 원의 수당(식비 및 교통비)을 지급한다. 연수 수료자에게는 ‘연수인증서’를 발급하며, 각 대학의 학칙에 따라 학점인정도 가능하다.


연수 기간은 최대 3개월이며 연수 시간은 하루 4~8시간, 일주일에 총 20시간 이내다. 참여 희망자는 먼저 온라인에서 신청서를 작성한다. 프로그램 선정 대학의 재학생은 해당 대학에 신청하고, 그 외에는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해 신청한다.


‘강소기업 탐방’은 지방 강소기업 탐방을 통해 지방 강소기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취업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탐방 신청을 하면 운영기관이 강소기업, 신성장동력 기업, 녹색 기업, 우수 벤처기업 등을 대상으로 탐방기업을 섭외한다. 참여 대상자는 만 13세 이상 34세 미만의 미취업자다.


홈페이지 www.work.go.kr/experi

문의전화 044-202-7445 (고용노동부 청년취업지원과)



청년들을 위한 고용정책, 어디까지 알고 있니?


K-Move=사진 한국경제DB


◆ 해외 취업지원 K-Move 스쿨

‘K-Move 스쿨’은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미취업 청년에게 해외 구인업체의 모집요건에 부합하는 직무교육과 어학연수를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모집 대상은 15세 이상 34세 미만의 미취업자로 해외취업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다.


K-Move 스쿨 참가자는 교육비와 취업알선비 등을 포함해 연수비용의 20%만을 본인이 부담한다. 장기 과정 참가자는 1인당 최고 800만 원, 단기 과정 참가자는 580만 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월드잡’에 가입해 연수과정 공고를 확인한 뒤 지원하면 된다.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 참가자를 선발하며, 선발된 후에는 오리엔테이션과 직무교육을 수료해야 한다. 교육 수료 후에는 취업 알선과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고, 1년 간 사후 모니터링이 이뤄진다.

홈페이지 www.worldjob.or.kr

문의전화 1644-8000


글 최지현 대학생 기자(배화여대 국제무역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