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질문 유형따라 답변 전략은 달라져야 한다!

한국커리어개발원 대표이사 표형종


최근 기업 경영환경이 글로벌 생존경쟁으로 치달음에 따라 입사전형 트렌드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인성과 기초역량뿐 아니라 전문적이고도 창의적인 직무수행능력과 논리적 사고력까지 평가하기 위해 면접의 비중이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면접관의 다양한 질문 유형별 논리적 답변전략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면접, 질문 유형따라 답변 전략은 달라져야 한다!



1.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묻는 유형

“우리 회사 제품을 이용해 보았나요?" "많은 회사가 있는데, 왜 우리 회사에 지원했나요?" 등의 질문에 "네, 평소 OOO 면이 좋아 자주 이용합니다" 식의 평이한 답변으로는 지원자의 열정과 절실함을 전혀 느낄 수 없습니다.

이런 유형의 질문에는 "네, 많은 회사가 있지만, OOO 면에서 경쟁력이 있고 OOO 사업은 미래 성장동력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해 지원했습니다"와 같이 구체적 근거를 제시하는 답변을 해야 입사 의지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직무수행능력을 묻는 유형

"영업관리를 지원했는데, 어떻게 하면 매출을 높일 수 있는가?"와 같은 질문에는 회사와 제품, 고객, 시장상황 등은 물론 직무수행 절차까지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줘야 합니다.

즉, “네.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OOO 원인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경쟁우위전략을 수립해 매출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OOO 제품의 특성과 공정설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6시그마 경험을 활용해 품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식의 답변으로 회사에 대해 많은 관심과 열정을 갖고 있다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3.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유형

“공모전에서 입상했다는데, 어떤 아이디어였나요?” 또는 “6시그마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나요?” 등과 같은 질문는 “OOO 부분에 착안해 OO를 위한 아이디어였습니다” “최근 OOO한 고객불만 등이 많은데, 이러한 불만을 줄이기 위해 OOO 프로세스 개선 프로젝트에 도전해 보겠습니다”와 같은 객관적 사실근거를 포함한 답변을 통해 신뢰를 높이기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4. 상황판단 및 의사결정능력을 묻는 유형

최근 기업에서는 실시간 모니터링과 빠른 의사결정을 위한 ERP는 물론 고객 모니터링을 위한 다양한 관리 매뉴얼 등을 세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황판단 및 의사결정능력은 매우 중요한 직무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시를 앞둔 제품이 협력업체 때문에 일정에 차질이 생긴다면 어떻게 하겠는가?”와 같은 질문에는 “협력업체와 일정을 조율해 최대한 맞추려고 노력하겠지만, 물리적으로 어렵다면 신속한 상황보고를 통해 추가 손실을 막도록 하겠습니다”와 같이 1차적 문제 해결뿐 아니라 2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안까지 제시하면서 위기극복능력과 통찰력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온라인에디터(jobn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