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농협, IBK, 신한) 인적성 시험 포인트


NH농협, 직군 따라 검사 내용 달라

일반적으로 공채를 실시하는 농협중앙회의 직무적성검사와 각 단위농협에서 실시하는 직무적성검사가 있다. 농협 6급 선발 직무능력검사는 농협의 업무능력, 채용수준 등을 감안하여지각정확성·언어능력·추리력·계산능력·상황대처능력 등 실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측정한다. 인성검사에서는 △주도성 △지위상승욕구 △사교성 △표현력 △자신감 △현실만족감 △책임의식 △사회화 정도 △자기통제력 △관용성 △호감성 △동조성 △순응적 성취 △독립적 성취 △지적효율성 △예민성 △융통성 등의 검사를 실시한다.


2015 하반기 금융권(농협, IBK, 신한) 인적성검사 포인트




IBK기업은행 독해·수리력 등 종합적 사고 평가

IBK 기업은행의 채용은 서류전형·필기시험·실무면접·임원면접으로 진행된다. 필기시험에서는 경제상식을 묻는 객관식 문제의 비중이 높았으나 2014년부터 이 비중을 계속 낮추고 있다. 필기시험은 주관식인 논술과 약술유형과 객관식인 직무능력평가로 구성된다. 합격자 발표 후 3일 만에 필기전형을 진행해 많은 지원자가 어려움을 호소한다. 일반적인 독해나 수리능력뿐 아니라 사고력·논리력·지각력을 모두 통합하여 평가한다. 직무능력평가를 치르기 전에 논술과 약술을 거친다. 논술은 3개 주제 중 1개를 선택해 서술하는 유형이고, 약술은 6개 문항 중 2개의 이론이나 사건을 선정해 약술하는 형태다.


2015 하반기 금융권(농협, IBK, 신한) 인적성검사 포인트




신한은행, 문제유형‘ 다양’ 주관식도 출제

신한은행 직무적성검사는 정직과 신뢰, 오너십, 팀워크, 변화와 도전의 인재상에 맞는 신입행원을 선발하기 위해 실시하는 검사다. 신한은행 직무적성검사는 지각정확성·언어·공간·수리·창의력 등 9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인성검사도 함께 실시한다. 특이점은 서류전형에 합격한 뒤 합숙면접 시작 전에 인·적성검사를 본다는 점이다.


2015 하반기 금융권(농협, IBK, 신한) 인적성검사 포인트




온라인에디터 jobnjoy@hankyung.com | 사진 한경DB | 자료제공 에듀스 및 각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