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거시경제학에서 저축은 소득 중 소비되지 않은 부분을 의미한다. 이러한 ‘저축’의 거시경제적 효과와 의미에 대한 다음 평가 중 가장 적절한 것은?
piggy bank BE 14
piggy bank BE 14
① 거시경제적으로는 소비가 미덕이므로 저축을 항상 0으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② 경제가 완전 고용 상태에 있는 경우 저축 성향이 줄어들면 디플레이션이 유발될 수 있다.

③ 불황에 빠진 경제에서는 이에 대응해 사람들이 저축을 줄이고 소비를 늘리면서 경제가 더욱 침체된다.

④ 금융기관이 발달해 저축이 투자로 바로 이어지는 경우에도 저축은 소비를 줄인다는 면에서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⑤ 폐쇄경제에서 저축이 없으면 투자가 있을 수 없으므로 저축은 장기적으로 생산 및 소득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바람직하다.


문제 2 한국과 미국의 2011년 물가상승률이 각각 4%와 6%라고 가정하자. 2010년 말 환율이 1달러당 1200원이고, 구매력평가설을 적용하면 2011년 말 환율은 대략 얼마로 예측할 수 있겠는가?(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① 1176원/$ ② 1224원/$ ③ 1320원/$ ④ 1080원/$ ⑤ 1000원/$
stack of coins
stack of coins

문제 3
다음 중 우리나라 사회보험제도의 하나로 볼 수 없는 것은?
home and car illustration over a white background
home and car illustration over a white background
① 국민연금

② 건강보험

③ 자동차종합보험

④ 고용보험

⑤ 산업재해보험



문제 1
[해설] 저축은 소득 중 소비되지 않은 부분을 의미하며, 장기적으로는 투자로 연결돼 성장잠재력을 높일 수 있다. 호황일 때는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리는 게 바람직하다. 경기 과열을 막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반대로 불황에 빠졌을 때는 저축을 줄이고 소비를 늘려야 경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 금융기관이 발달해 저축이 투자로 바로 이어진다면 투자의 총수요 진작 효과가 커질 것이다. 폐쇄경제에서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자본이 없기 때문에 투자는 저축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정답 ⑤


문제 2
[해설] 구매력평가설은 각국 화폐의 구매력 차이로 환율을 설명한다. 똑같은 품질의 햄버거 한 개 가격이 한국에서 1000원이고 미국에서는 1달러라면, 한국 원화는 미국 달러화에 비해 1/1000의 구매력을 갖고 있으므로 원화와 달러화의 교환비율은 1000:1이 돼야 한다.

만일 두 나라의 물가가 서로 다른 비율로 올랐다면 환율도 그 차이만큼 변해야 한다. 문제에서 한국의 물가상승률이 4%,미국의 물가상승률이 6%라고 했으므로 미국 달러화 가치가 원화 가치보다 2% 더 하락했다. 따라서 원·달러 환율도 2%, 즉 24원 하락해야 한다.

정답 ①


문제 3
[해설] 우리나라의 4대 사회보험은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이다. 건강보험은 일상생활에서 사고와 부상 등으로 발생하는 의료비 지출을 분산시켜 주는 국민보험으로 1977년 처음 도입됐다.

산재보험은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보상하기 위한 보험으로 1964년 마련됐다. 고용보험은 직장을 잃은 실업자에게 일정 기간 실업보험금을 주거나 직업훈련 등을 위한 장려금을 기업에 지원하는 등 고용 안정을 위한 제도로 1995년 시행됐다. 국민연금은 정년퇴직 이전 일정 금액을 적립함으로써 노후 생활을 보장하는 제도다. 1988년 시행에 들어갔다.

자동차 사고를 대비한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소유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는 점에서 공적인 성격이 있기는 하지만 운영 주체가 국가 공공기관이 아닌 보험사이기 때문에 사회보험은 아니다.

정답 ③

※ 접수 : www.tes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