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SKT·삼성전자 노트북 ‘짱’

24개월 할부금을 조건으로 데려온 너, 밉고 질려도 2년만 잘 버텨보자! 이젠 너 없인 살 수가 없어…. 스마트폰, 너 말이야!

노트북, 너는 더해! 24개월로 해결이 안 되거든. 온종일 손에 꼭 쥐고 놓지 않는 스마트폰과 노트북.

그중에도 대학생들의 인기를 한몸에 받고 있는 기기를 알아보기 위해 <캠퍼스 잡앤조이>의 제5기 대학생 기자단과 모니터단에게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기기)’를 물었다.


응답자 400명
조사 대상 캠퍼스 잡앤조이 제5기 대학생 기자단·모니터단
조사 방법 온라인 조사
조사 기간 8월 18~24일
[캠퍼스 잡앤조이 서베이] 대학생의 절친 스마트 기기
20대의 아이콘 ‘아이폰’ 1위, 통신사는 SKT
지난 7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우리나라 20대의 96%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고, 3명 중 2명은 스마트폰 없이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는 설문 결과를 발표했다. 잘 쓰면 약, 잘 못 쓰면 독이 되는 스마트폰은 이젠 없어선 안 될 필수 아이템이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면서 상상 이상의 성능을 탑재한 기기도 쉴 새 없이 등장하고 있다. 열 손가락으로 세도 모자랄 정도로 다양한 기기 중에서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마트폰은 무엇일까. 설문 결과, 애플의 ‘아이폰(39.5%)’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위 삼성전자의 ‘갤럭시(36.5%)’와는 불과 3% 차이. 3위는 LG전자의 ‘옵티머스(14%)’가 차지했으며, 팬택의 ‘베가(3.7%)’와 ‘블랙베리(2%)’가 그 뒤를 이었다.

휴대전화 사용자에게 이동통신사 가입은 필수! 전체 응답자의 61%에 달하는 244명이 이동통신사 중 ‘SK텔레콤’을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2위 ‘KT(29.2%)’와 비교하면 압도적인 득표. 3위는 8.2%로 ‘LG 유플러스’가 차지했다.


노트북은 ‘삼성 > LG > 애플’ 순
스마트폰 못지않게 대학생들의 손에 가장 많이 들려 있는 노트북은 ‘삼성(44.6%)’이 1위에 올랐다. 뒤이어 2위와 3위는 ‘LG(23%)’와 ‘애플(18%)’이 차지했다. 스마트폰 순위와 마찬가지로 삼성, 애플, LG등 3사가 상위권을 휩쓴 셈이다. 스마트폰에서 강세를 보인 애플은 노트북 부분에서 비교적 낮은 지명도를 얻었는데, 이는 애플 노트북 ‘Mac(맥)’이 국내 브랜드보다 가격이 높은 탓에 대학생들에게 부담을 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4위는 ‘HP(3.7%)’가 차지했으며, ‘ASUS(1.7%)’, ‘DELL(1.5%)’, ‘소니(1.5%)’ 순이었다.


조사·글 김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