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알고 상대를 알면 백전백승’이라 했거늘. 주요 포털이 예의주시하는 취업 준비생·기업 인사담당자의 동향에 ‘열쇠’가 있을지니, 늘 체크하고 살펴서 성공 취업 밑거름으로 삼으세.



인크루트
신입사원이 말하는 적정 대외활동 횟수 ‘3회’

인크루트(www.incruit.com)가 인크루트 회원 중 입사 3년차 미만의 신입사원 296명에게 ‘취업에 필요한 대외활동의 적정 횟수’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3회’라는 답변이 37.8%로 가장 많았고, ‘2회(33.8%)’, ‘1회(14.2%)’, ‘5회 이상(10.1%)’ 등이 뒤를 이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활동은 ‘봉사활동(44.7%)’, ‘공모전(19.7%)’, ‘서포터즈(13.8%)’ 순이었다. 대외활동이 취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48.6%)’, ‘자기소개에 직무 관련 경험을 스토리로 담을 수 있다(40.5%)’ 등의 답변이 있었다. 반면, 지나친 대외활동의 문제점으로는 ‘학교생활에 소홀해진다’가 42.6%로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사람인
구직자 59.5% “묻지마 지원 경험 있다”

다니고 싶은 마음이 없는 회사에도 일단 지원해보는 일명 ‘묻지마 지원’. 사람인(www.saramin.co.kr)이 신입 구직자 891명을 대상으로 ‘묻지마 지원 경험’을 조사한 결과, 59.5%가 ‘있다’고 답했다. 묻지마 지원을 하는 이유로는 ‘빨리 취업하고 싶어서(64.3%,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고 ‘경제적 어려움에서 벗어나고 싶어서(32.6%)’, ‘직접 보고 괜찮은 기업인지 판단하기 위해서(31.7%)’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한편, 묻지마 지원을 한 구직자를 대상으로 묻지마 지원을 후회하는지에 대해 물은 결과 39.8%가 ‘후회한다’고 답했다. 후회하는 이유로는 ‘시간을 낭비한 것 같아서(55%, 복수응답)’, ‘구직기간이 점점 길어져서(36%)’, ‘떨어질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아서(32.2%)’ 등이 있었다.


커리어
구직활동에 도움을 주는 최고의 멘토는 ‘취업선배’

커리어(www.career.co.kr)가 구직자 658명을 대상으로 ‘구직활동에 도움을 주는 취업멘토’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들 중 43.9%가 ‘취업멘토가 있다’고 답했다. 구직활동에 도움을 주는 멘토 1위는 ‘취업선배(32.5%)’가 차지했으며 2위는 ‘부모님(23.5%)’, 3위는 ‘취업컨설턴트(18%)’등이었다. ‘취업멘토에게 상담 받는 부분(복수응답)’으로는 ‘진로 결정 문제’가 58.8%로 가장 많았고 이어 ‘취업 노하우(46.7%)’, ‘자신의 적성 찾기(39.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구직하는 데 취업멘토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48.4%가 ‘많은 도움이 된다’고 답했고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가 28%, ‘보통이다’ 14.5%,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6.9%,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2.1%로 집계되었다.


잡코리아
인사담당자 53.8%, “채용 시 소셜 미디어 살펴본다”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기업 인사담당자 318명을 대상으로 ‘소셜 채용 실태 현황’을 조사했다. 소셜 채용이란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같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구직자의 면면을 살펴보는 채용방법이다. 인사담당자 53.8%가 ‘소셜 미디어를 채용에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들 중 14.2%가 ‘매우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39.6%가 ‘어느 정도 이용한다’라고 답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채용의 장점으로는 ‘지원자의 평소 생각이나 언행 등 인성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49.4%)’, ‘지원자의 잠재 능력을 파악하기가 더 쉽다(26.3%)’, ‘우리 회사를 지원자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다(20.7%)’ 등을 꼽았다.


Quiz
최정상의 대학생 매거진 <캠퍼스 잡앤조이>에서는 이번 호 커버스토리로 ‘여름방학 영어 완전 정복’에 대해 다뤘습니다. 그중 취업영어 완전 정복 프로젝트에서는 스피킹 시험의 양대 산맥인 토익스피킹과 ‘○○’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응시자 친화형 외국어 말하기 평가인 이 시험은 무엇일까요?(한글 2글자, 영어 4글자)

※jobnjoy@hankyung.com으로 정답과 함께 선물 받을 주소와 이름, 연락처를 보내주세요. 마감은 7월 20일(일)입니다. 이번 호 정답은 다음 호에 싣습니다.


59호 정답
SUNNY

59호 당첨자
맹승민, 박다해, 윤지혜, 이지헌, 황수경

※당첨자는 7월 21일 캠퍼스 잡앤조이 홈페이지(www.jobnjoy.com)의 공지사항&이벤트 게시판을 통해 발표합니다.

※독자선물은 교환,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주소불명 등으로 반송 시 재발송하지 않습니다.


독자선물
정답을 맞힌 사람 중 5명을 추첨해 브이디엘(VDL) 엑스퍼트 컬러 립 큐브를 드립니다.


브이디엘(VDL) 엑스퍼트 컬러 립 큐브
선과 면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섬세하고 정교한 입술표현이 가능한 신개념 립스틱.


정리 박다미 인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