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1 다음 중 회사의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① 판매량 증가
② 배당금 지급
③ 인건비 상승
④ 원자재 가격 인상
⑤ 대출 이자율 상승



Question 2 다음 중 원·달러 환율이 하락할 때 이익을 보는 경우는?

① 달러 콜옵션을 매입해 놓았다.
② 달러 풋옵션을 매입해 놓았다.
③ 달러 콜옵션을 매각했다.
④ 달러 풋옵션을 매각했다.
⑤ 달러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각했다.



Question 3 다음 중 소비자물가지수가 과대평가돼 계산하도록 만드는 요인이 아닌 것은?

① 상품의 양이 고정돼 있다.
② 상품의 종류가 고정돼 있다.
③ 상품의 질적 향상을 무시한다.
④ 임의의 기준 연도를 선정한다.
⑤ 상품의 구입 장소가 고정돼 있다.



문제 1 정답 ②
당기순이익은 매출에서 비용을 빼 계산한다. 판매량이 증가하면 매출이 늘어나므로 순이익이 증가한다. 인건비, 원자재 가격, 대출 이자율 등의 상승은 비용을 늘리고 순이익은 감소하게 한다. 배당금은 회사의 경영 실적을 바탕으로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출자에 대한 보상으로,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문제 2 정답 ②
옵션은 미래의 일정 기한 내에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다. 옵션에는 크게 특정 자산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인 콜옵션과 매도할 수 있는 권리인 풋옵션이 있다. 콜옵션은 자산의 가격 상승, 풋옵션은 가격 하락에 따른 위험을 헤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자산을 팔거나 살 수 있는 권리를 넘겨준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에게 권리를 넘겨준 대가로 일정 비용을 받는데 이를 옵션 가격(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한다. 원·달러 환율이 하락할 때는 달러를 시장가격보다 높게 팔 수 있는 풋옵션을 사 놓았을 때 이익을 볼 수 있다.



문제 3 정답 ④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구입하는 대표적 재화의 가격과 개인 서비스 요금 수준을 나타낸 지표다. 하지만 물가가 변동할 때 모든 물건 가격이 같은 비율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대체효과에 따른 왜곡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즉 가격이 더 오른 재화 대신 가격이 낮아진 재화를 소비할 수 있는데 이를 배제함으로써 물가지수가 과대평가될 수 있는 것이다. 소비자물가 계산 시 임의의 기준 연도 선정은 소비자물가지수를 과대평가하는 것과는 상관없다.



한경 TESAT
TESAT은 Test of Economic Sense And Thinking의 약자로, 단편적인 경제 지식을 묻는 퀴즈식 시험이 아니라 복잡한 경제 현상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종합 경제 시험이다. 〈한국경제신문〉이 처음으로 개발, 2010년 11월 정부로부터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으로 인정받았다. 정기시험은 2, 5, 8, 11월 연 4회 치른다. TESAT은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에게 시장 경제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제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제를 풀면서 경제학 기초지식과 시사·경제·경영 상식이 늘도록 출제돼 교육적으로도 활용 가치가 뛰어나다. 국내 명문대학 경제·경영학과 교수와 〈한국경제신문〉 베테랑 논설위원들이 출제에 참여해 문제의 완성도를 제고했다. www.tes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