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알고 상대를 알면 백전백승’이라 했거늘. 4대 취업포털이 예의주시하는 취업 준비생·기업 인사담당자의 동향에 ‘열쇠’가 있을지니, 늘 체크하고 살펴서 성공 취업 밑거름으로 삼으세.



사람인
기업 55.9% “지원자 희망연봉, 능력 대비 높다”
사람인(www.saramin.co.kr)이 서류 접수 시 지원자에게 희망연봉을 기재하게 하는 기업 689개사를 대상으로 ‘희망연봉 기재 수준과 그 영향’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지원자들이 기재하는 연봉 수준은 본인의 능력 대비 ‘높다’라는 평가가 55.9%로 가장 많았고 ‘비슷한 수준이다’는 28.3%, ‘낮다’는 15.8%였다. 반면 적정 수준보다 낮은 연봉을 기재한 지원자의 경우 ‘겸손한 것 같다(23.8%)’, ‘업무에 자신감이 없을 것 같다(22.1%)’, ‘능력이 부족할 것 같다(14.2%)’ 등의 평가가 있었다. 기업에서 선호하는 희망연봉 기재 형태는 ‘동종업계 평균 수준(47.2%)’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커리어
구직자 85.7% ‘세습채용 반대’

커리어(www.career.co.kr)가 구직자 505명을 대상으로 ‘세습채용(장기근속자, 업무상 장애를 입은 직원 등에 대해 가족을 우선 채용하는 제도)’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85.7%가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는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답변이 69.7%로 가장 많았고 이어 ‘회사 발전에 악영향(15%)’, ‘기업(노조)에 대한 사회적 불신 심화(9.7%)’, ‘도덕성 훼손(4.4%)’ 순이었다. 반면 ‘세습채용’에 찬성하는 이유는 ‘노동자 장기근속의 대가(39.2%)’, ‘직원의 애사심 고취(30.5%)’, ‘자녀의 고용안정으로 인한 정년 대비(24.8%)’, ‘노사분규 감소(4.4%)’ 등의 의견이 있었다.



인크루트
인사담당자 83% “신입 구직자, 과거 비해 입사 의지 부족해”

인크루트(www.incruit.com)가 인사담당자 401명을 대상으로 ‘신입 구직자의 입사 의지’에 대해 물은 결과, 333명(83%)이 ‘과거에 비해 신입 구직자의 입사 의지가 부족하다’고 답했다. 인사담당자들은 ‘구직자가 면접에 늦을 때(28.8%)’ 가장 입사 의지가 부족하다고 느꼈으며, ‘자신의 역량에 대해 자신감이 없을 때(18.9%)’, ‘서류전형에 오타 또는 사명을 잘못 작성했을 때(15.6%)’ 등에도 의지 부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직자의 입사 의지가 중요한 이유는 조기 퇴사와 관계가 있기 때문. 실제로 인사담당자 81%는 ‘지원자의 입사 의지와 퇴사율은 관계가 있다’고 답했다.



잡코리아
취업 준비 첫 단계는 ‘원하는 직무 찾기’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포트폴리오 SNS 서비스 웰던투(Welldone.to)와 함께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 894명을 대상으로 ‘원하는 직무’에 대한 설문을 실시했다. 이들 중 취업준비생 475명에게 ‘직무 결정 여부’를 물은 결과, 35.2%가 ‘아직까지 결정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직무를 선택하지 못한 이유로는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모르겠어서(30.4%)’, ‘적성을 파악하지 못해서(26.8%)’, ‘현실과 이상 사이의 갈등 때문에(24.4%)’ 등이 있었다. ‘취업 성공을 위해 가정 먼저 준비해야 하는 것’은 ‘원하는 직무 찾기’가 70.7%로 가장 높았고 ‘높은 스펙 쌓기(38.5%)’가 뒤를 이었다. 직장인 419명 중 78.2%는 직무를 잘못 선택해 후회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Quiz
최정상의 대학생 매거진 <캠퍼스 잡앤조이>는 이번 호 커버스토리로 ‘삼성그룹’에 대해 다뤘습니다. 특히 삼성그룹이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실시하는 직무적성검사 ‘○○○○’의 준비 포인트를 낱낱이 밝혔는데요. 삼성 지원자가 반드시 거쳐야 하는 이 시험의 이름(영문약자)은 무엇일까요?


※jobnjoy@hankyung.com으로 정답과 함께 선물 받을 주소와 이름을 보내주세요. 마감은 5월 11일(일)입니다. 이번 호 정답은 다음 호에 싣습니다.


55호 정답
신세계

55호 정답자
송하얌, 오수미, 정일찬, 채규정, 고진원


* 당첨자는 5월 12일 캠퍼스 잡앤조이 홈페이지(www.jobnjoy.com)의 공지사항&이벤트 게시판을 통해 발표합니다.

* 독자선물은 교환,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주소불명 등으로 반송 시 재발송하지 않습니다.



독자선물
정답을 맞힌 사람 중 5명을 추첨해 브이디엘(VDL) 엑스퍼트 컬러 립 큐브를 드립니다.


브이디엘(VDL) 엑스퍼트 컬러 립 큐브
선과 면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섬세하고 정교한 입술표현이 가능한 신개념 립스틱.


정리 박다미 인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