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공모전

지난 2010년부터 길거리에 널브러져 있는 음식물 쓰레기봉투가 눈에 띄게 줄었다. ‘친환경 음식문화 조성과 에너지 절약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 실현’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정부가 음식물 쓰레기 감량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덕분이다. 이처럼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시행하는 지자체가 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 있지만, 음식문화 개선과 종량제 정착을 위해서는 국민들의 더 많은 참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공모전’을 진행한다.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에 따른 국민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더 나은 정책을 개발하려는 것. 더불어 우수사례도 발굴한다.

총 상금 3400만 원에 달하는 이번 공모전의 응모 분야는 ‘종량제 배출 방식 개발 또는 개선 아이디어’와 ‘실천 사례’등 두 분야로 나뉜다.

종량제 배출 방식 개발 또는 개선 아이디어 분야는 경제성, 편리함, 크기 등 종량제에 대한 분석을 통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게 미션이다. 중·고등학생, 대학생, 일반, 공무원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이 이루어진다. 일반 부문 최우수상에는 300만 원과 장관 상장을 수여하며 이외의 부문의 최우수상 1명에게는 상금 200만 원과 장관 상장이 주어진다. 이 외에도 우수상과 장려상이 수여된다.

공공기관, 군부대, 음식점, 호텔 등 다양한 분야의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실천 사례를 이야기하는 실천 사례 분야는 다량배출사업장·집단급식소와 음식점 등 두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한다.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이 수여된다. 효과성, 주제의 합목적성, 현실 적용성이 수상 여부를 결정한다.

이번 공모전은 3월 한 달간 진행되며 오는 3월 31일 접수를 마감한다. 심사를 통해 9월 초 시상식을 가질 예정.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공식 홈페이지(www.zero-foodwaste.or.kr)에서 작품을 접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