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아동 안전, 케어 SOS랩 운영 지원 사업 참여

모토브 기기로 환경 데이터 실시간 수집해 건강한 등굣길 정보 제공하는 앱 솔루션 ‘우리아이 SOS’ 개발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모토브가 건강한 등굣길 구축을 위해 ‘우리아이 SOS’ 앱의 베타서비스 버전을 10월 선보인다.

모토브는 지난해 9월 인천테크노파크가 주관하는 ‘인천 아동 안전, 케어 SOS랩 운영’ 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데이터, 네트워크, AI 기술을 기반으로 인천의 주요 아동 문제를 해결해 시민 및 아동의 편의성 제고가 목적이다. 모토브는 인천 지역에 공단이 밀집되어 있는 환경과 출퇴근 시간에 교통 정체로 대기 오염도가 심각한 상황을 문제로 인식, 자사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을 내놨다.
△모토브 기기 탑재된 택시 차량 사진.
△모토브 기기 탑재된 택시 차량 사진.
모토브는 택시 상단 표시등에 ‘모토브 기기’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도시 공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반영해 상황인지형 광고를 운영하는 차세대 광고 플랫폼이다. 모토브 기기에 탑재된 30여 개의 IoT 센서로 유동인구, 재난, 환경, 안전, 교통, 복지 등의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모토브 기기가 설치된 택시가 인천시 전 지역의 초등학교 주변에서 수집한 유동인구, 미세먼지, 유해가스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동 및 학부모에게 건강한 등굣길 경로를 안내하는 서비스로, 시민들에게 ‘우리아이 SOS’라는 명칭의 앱 형태로 제공된다. 앱에서는 인천시 소재의 모든 초등학교에 대한 안전한 등굣길 정보를 제공한다. 앱에 등교 시간과 경로를 입력하면 해당 등굣길의 대기 환경 정보와 함께 미세먼지, 맹독성 물질 등의 위험 요소로부터 안전한 등굣길을 안내한다.

‘우리아이 SOS’ 앱은 10월 초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베타서비스 버전으로 출시된다.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추후 정식 버전 앱을 선보일 예정이다.

임우혁 모토브 대표는 “이번 사업은 모토브가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해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생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첫 비즈니스 모델로 의미가 있다”라며 “이를 더욱 발전시켜 스마트시티에 유용한 도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 솔루션까지 제안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