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슬기, 김현지 잇마플 대표

왼쪽부터 김현지, 김슬기 대표
왼쪽부터 김현지, 김슬기 대표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잇마플은 저염식 식사 브랜드 ‘맛있저염’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슬기(34), 김현지(35) 대표가 2017년 11월에 설립했다.

맛있저염은 만성질환 중에서 가장 까다로운 식사요법을 요구하는 만성 콩팥병 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맛있저염은 정보통신기술(ICT)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건강 상태별 맞춤 식단을 추천하고 완성된 메뉴를 배송한다.

김슬기 대표는 “환자마다 상태가 다르기에 건강 데이터를 확보해 일대일 맞춤 메뉴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신장 질환 환자에게 식사는 늘 고민거리입니다. 저염식단을 먹어야 하지만 일반 식당에서 이를 맞추기는 쉽지 않습니다. 직접 본인이 조리해서 먹으려고 해도 매번 나트륨 함량 등을 계량하기가 쉽지 않죠. 맛있저염을 이용하면 이 같은 고민을 덜 수 있습니다.”

맛있저염은 밀키트, 도시락부터 레토르트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다. 조리된 반찬도 판매한다. 김현지 대표는 “비 투석 환자를 위한 매콤 제육볶음 레토르트 상품을 비롯해 체중 조절용 식품과 기능성 식품을 고려한 콜라겐쏙 다이어트 도시락도 출시했다”며 “건강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잇달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맛있저염은 나트륨, 칼륨, 단백질, 인 등 환자의 하루 섭취 기준선을 철저히 지켜 조리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에 부합하는 환자식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성을 보유했다. 맛도 중요한 요소다. 맛있저염은 소금 대신 간장, 식초 등의 대체 조미료를 사용해 재료 고유의 맛을 끌어 올린다. 김슬기 대표는 “레시피 개발 단계 때 원재료의 영양성분 데이터를 우선 확보한다”며 “재료 하나하나를 계량하고 영양성분을 고려해 메뉴를 조리한다”고 말했다.

맛있저염은 고객의 영양 섭취 빈도 조사를 통해 일대일 온라인 영양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한다. 김현지 대표는 “맛있저염은 메뉴 제공뿐 아니라 고객이 꾸준히 관리할 수 있도록 행동 유도 관리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김슬기, 김현지 두 대표는 2016년 KAIST 경영대학 사회적기업가 MBA 과정에서 인연을 맺었다. 사회적기업가 MBA는 SK와 KAIST가 산학협력을 통해 만든 사회적기업가 과정이다.

맛있저염은 GS리테일 몰, SHOP 몰, SHOP 홈쇼핑, SK 11번가 등 다양한 온라인 쇼핑 채널에서 제품을 판매 중이다. 콜라겐쏙 다이어트 도시락, 브리또 등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 별로 타겟에 맞는 뉴미디어를 통해 맛있저염 브랜드를 알릴 예정이다.

고객들과의 소통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김슬기 대표는 “고객과의 접점을 보다 디테일하게 관리하기 위해 자사 몰 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며 “고객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웰컴콜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8년 프라이머(Primer)와 임팩트 투자사 소풍(sopoong)에서 투자를 받은 잇마플은 2019년에는 나우아이비에서 프리A 규모로 투자를 받았다. 지난해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이달의 A-벤처스’, SK임팩트유니콘, GS푸디콘 등에 선정됐으며 카이스트 창업투자지주에서 투자를 받은 바 있다. 올해에는 그린바이오 벤처육성 사업에 선정돼 질환별 환자식을 개발한다. 마이데이터 실증사업 ‘만성콩팥병 환자 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서비스’ 참여기관에 뽑혀 전국 10곳 종합병원에서 임상시험이 이뤄질 예정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현지 대표는 “잇마플을 식사뿐만 아니라 환자의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 예측변수(predictor)와 건강 리포트 기능까지 제공하는 종합 헬스케어 기업으로 만들고 싶다”며 “상품의 카테고리와 종류를 확장해 식사 관리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꾸준히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7년 11월
주요사업 : 데이터 기반 질환별 상태별 맞춤 케어식단 서비스 제공
성과 : 2018년 프라이머(Primer), 임팩트 투자사 소풍(sopoong) 투자, 2019년 나우아이비 투자, 2020년 4월 농림축산식품부 ‘이달의 A-벤처스’ 선정, 2020년 SK임팩트유니콘 선정 2020년 GS푸디콘 선정, 2020년 카이스트청년투자지주 투자, 2021년 그린바이오벤처육성사업 선정, 2021년 마이데이터 실증사업 ‘만성콩팥병 환자 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서비스(맞춤 식단, 운동 코칭 등) 및 신약개발 임상시험 매칭 서비스 제공’ 참여기관 선정
[2021 서울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도시락부터 밀키트까지 저염식 식사 브랜드 ‘맛있저염’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