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태호 유기지능 스튜디오 대표

[2021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3D사운드 활용해 실감형 오디오 콘텐츠 제작하는 ‘유기지능 스튜디오’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유기지능 스튜디오는 오디오 미디어를 기반으로 원천스토리 지식재산권(IP)를 개발·확장해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현태호 대표(39)가 2019년 8월에 설립했다.

유기지능 스튜디오는 웹툰, 웹소설, 출판도서 IP 기반의 ‘오디오 영화’와 K팝에 스토리텔링을 융합한 ‘뮤직드라마’를 제작하고 있다.

모든 기획은 자체 개발한 3D사운드를 활용한 실감형 오디오 콘텐츠로 제작된다. 실감형 오디오 콘텐츠는 기존 오디오 미디어 문법으로 통용되던 성우 기반의 더빙형 콘텐츠를 넘어선 새로운 콘텐츠 포맷이다. 오디오 미디어만이 갖는 경쟁력 구축에 집중했다. 유기지능 스튜디오가 제작된 콘텐츠는 현재 팟캐스트와 음원스트리밍, 오디오SNS 등을 통해 유통된다.

“뉴미디어 시대에는 체험, 실감, 경험이라는 키워드가 중요해졌습니다. 기존의 실감형 사운드를 즐기기 위해선 ‘돌비애트모스’ 같은 시스템이 필요하죠. 돌비애트모스를 구현하기 위해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후반 엔지니어링, 구현 장비 등의 복잡한 과정과 고비용이 필요합니다. 반면 유기지능 스튜디오는 자체 개발한 3.0 실감형 레코딩 기술을 통해 별도의 라이선스, 장비, 후반 엔지니어링 없이 누구나 이어폰과 헤드폰의 일반 음향장비로 높은 수준의 실감형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유기지능 스튜디오는 청취자가 극 중 주인공의 1인칭 시점에 몰입하게 되고 상황과 사건을 경험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작했다. 현 대표는 “오디오로만 이루어진 스토리텔링이기에 모든 소비자는 각기의 다른 이미지를 각자의 경험과 기억, 정서의 조각을 모아 조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높은 제작효율을 활용한 원천스토리 IP 개발·확장이 가능한 것도 유기지능 스튜디오의 강점이다. “오디오가 다른 미디어 대비 사업모델로의 장점은 제작효율이 높다는 점입니다. 낮은 예산과 짧은 기간에 높은 수준의 완성형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유기지능 스튜디오는 급성장한 콘텐츠 시장에서 흥행성과 작품성 등을 테스트했습니다. 유기지능 스튜디오 콘텐츠는 오디오 시장에서 검증된 흥행 IP를 선별해 웹툰, 웹소설, 출판도서로 역 응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영화와 드라마로의 확장도 가능합니다.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또 하나의 원천 IP 시장이 되는 것입니다.”

유기지능 스튜디오는 현 대표를 포함해 연극, 영화, 뮤지컬 등 극 예술 분야 업력 15년 이상의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현 대표는 “구성원들 모두 스토리텔링 구축에 탁월한 능력과 경험치를 지닌 전문가들”이라고 말했다.

유기지능 스튜디오는 2019년 기획·제작한 ‘사피엔스 짝짓기’를 시작으로 업계 최초의 오디오영화를 선보였다. 2020년에는 1인칭 실감형 사운드 레코딩 기술을 개발했다. 같은 해 장편 오디오영화 ‘공시생’을 기획·제작했으며 국내 1위 팟캐스트 플랫폼 ‘팟빵’과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올해에는 네이버와 오디오클립 공식 창작사로 멤버십을 맺었으며 출판문화산업진흥원 주관 ‘출판원천콘텐츠 다중활용사업’ 수행기업에 선정됐다. 이밖에 오디오영화 ‘그래도 계속해보자는 말 밖엔’을 기획·제작했으며 K팝에 스토리텔링을 융합한 ‘뮤직드라마’ 콘텐츠 포맷을 개발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주관 ‘데이터바우처’ 수요기업 선정과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주관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공모전’ 우수상의 성과도 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현 대표는 “새로운 기술, 새로운 콘텐츠 포맷을 제작하더라도 결국에 좋은 스토리텔링이 받쳐주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 없다”며 “유기지능 스튜디오는 오디오만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웹툰,웹소설을 능가하는 원천 스토리IP 를 개발-확장해 나갈 것이며 K-콘텐츠 산업을 이끌 차세대 슈퍼IP를 탄생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설립일 : 2019년 8월
주요사업 : 오디오 기반, 원천 스토리IP 개발·확장 서비스
성과 : 2019년 업계 최초 오디오영화 ‘사피엔스 짝짓기’ 기획·제작, 2020년 ‘1인칭 실감형 사운드 레코딩’ 기술 개발, 장편 오디오영화 ‘공시생’ 기획·제작, 팟캐스트 플랫폼 ‘팟빵’ 업무협약(MOU) 체결, 2021년 네이버·오디오클립 공식 창작사 멤버십 가입, 출판문화산업진흥원 주관 ‘출판원천콘텐츠 다중활용사업’ 수행기업 선정, 오디오영화 ‘그래도 계속해보자는 말 밖엔’ 기획·제작, K팝 스토리텔링 ‘뮤직드라마’ 콘텐츠 포맷 개발,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주관 ‘데이터바우처’ 수요기업 선정,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주관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공모전’ 우수상 수상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