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인천대학교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주명규 세븐미어캣 대표

[인천대학교 2021 초기창업패키지] ICT 기술로 아파트 생활 리모델링하는 기업 ‘세븐미어캣’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오래전에 지어진 아파트는 재건축이나 리모델링 전까지 큰 변화가 없습니다.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가 보유한 스마트한 서비스를 누릴 수 없죠. 세븐미어캣은 아파트에 살면 겪을 수밖에 없는 문제를 ‘IT 리모델링’이라는 새로운 해법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세븐미어캣은 정보통신기술(ICT)기술로 아파트 생활을 리모델링하는 기업이다. 주명규 대표(45)가 2019년 4월에 설립했다.

주 대표는 글로벌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에서의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에 도전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과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스마트시티와 같이 삶을 바꾸는 혁신들이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판단해 세븐미어캣을 설립하게 됐습니다.”

세븐미어캣의 아파트 IT 리모델링은 주 출입구에 설치된 주차 차단기를 통해 시작된다. 세븐미어캣은 주차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일체를 직접 개발했다.

“기존의 주차 시스템이 단순히 아파트 입주민 차량을 선택적으로 통과시키는 출입 통제 기능이 주였다면 세븐미어캣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기술을 접목해 더욱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세븐미어캣은 주차장 출입차 시 차량의 외관을 스캔해 오염이나 파손 정보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키오스크를 활용해 모든 방문자가 아파트 방문 출입증을 비대면으로 발급받을 수도 있다. 입주자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전방문 등록을 해 두면 입주자와 같이 즉시 입차가 가능하다. 방문자 관리가 시스템화되면서 아파트 불법주차 문제가 크게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

현재 세븐미어캣 주차 시스템이 적용된 아파트 입주자의 70% 정도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세븐미어캣은 앱 전환 사용자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연결하는 2차 비즈니스 모델도 개발했다. 앱 내에는 내에서 자동차 보험, 중고차 거래와 같은 ‘차량관리 서비스’를 비롯해 공동구매, 중고 거래 등의 ‘참여형 전자상거래’가 가능하다.

“세븐미어캣 앱이 일상 생활 플랫폼으로 체감되도록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서비스 연동을 통해 전국 맛집 음식을 앱에서 결제하면 아파트에서 받아볼 수 있게 하고, 생필품 역시 보다 쉽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입주민이 추천한 과일가게의 제철과일이 꾸준히 주문되고 있으며, 지역 생산자를 직접 연결한 식자재에 대한 반응도 좋습니다. 최근 오픈한 세븐미어캣 마트 서비스에서는 1만원 미만 가격대의 일상 소비재에서부터 200만원 가량의 고가 건강식품까지 다양한 상품이 실제 거래되고 있습니다.
IoT기술이 접목된 세븐미어캣 앱 서비스는 계속 확장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앱에서 공동현관 스마트키 프로젝트가 알파테스트 중이며 지하 주차장 내 차량의 추적관제 시스템과 전기차충전 서비스도 개발 중이다.

“세븐미어캣은 주차 시스템으로 시작해 지하 주차장과 중앙현관, 사용자의 집안까지 모든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근 상권과 지역 생산자가 직접 아파트에 사는 소비자를 만날 수 있도록 연결하고 있습니다. 세븐미어캣은 아파트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생활권에서 집과 사람, 자동차를 플랫폼에 담아 일상의 삶을 보다 스마트하게 만들어 주는 기업입니다.”

세븐미어켓은 현재 1만1000여 세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아파트 30단지, 3만여 세대 확보가 목표다. 주 대표는 “세븐미어캣은 초연결의 시대를 일상으로 앞당길 수 있도록 스마트시티를 구현하는 연구도 이어가고 있다”며 “세븐미어캣 본사가 있는 배곧신도시는 자율주행자동차가 시범 운행 중인 도시로 자율주행 콜택시 서비스가 세븐미어캣 플랫폼에 연동 돼 운행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주 대표는 “자율주행자동차 전용 스마트 주차장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며 “IT 기술을 바탕으로 소프트 스마트시티를 앞장서서 만드는 기업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19년 4월
주요사업 : 인공지능 IoT 주차시스템 기반의 일상 생활 플랫폼 제공, 아파트 IT 리모델링, 각종 IoT장비 및 서비스, 아파트 생활 플랫폼
성과 : 아파트 거주 1만 세대, 잠재인구 3만명, 자동차 1만8000대 확보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