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선 엑스알텍 감독(광운대 캠퍼스타운 선정기업)

[2022 광운대 스타트업 CEO] 메타버스 기반의 XR·OTT 플랫폼 개발하는 ‘엑스알텍’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지금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복합된 기술인 혼합현실(MR, Mixed Reality)이 등장하는 시대입니다. 때로는 VR과 AR 두 기술의 합일체인 MR 기술로도 표현하기에 아쉬운 영역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태어난 것이 확장 현실(XR, Extended Reality) 기술입니다. 엑스알텍은 XR이 적용된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엑스알텍은 가상현실 플랫폼을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황창선 감독(53)은 “엑스알텍은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최대한의 즐거움을 선사한다”며 “메타버스(Meta-verse) 기반의 실사형 가상현실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엑스알텍은 국내 최초로 가상현실 노래방 개발에 성공했고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치매와 뇌 질환을 진단하고 치유할 수 있는 의료용 가상현실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몰입도와 집중력을 높인 교육용 가상현실 콘텐츠도 만든다.

황 감독은 앞으로 메타버스 기반의 XR 콘텐츠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메타버스는 말 그대로 그 자체가 우주보다 큰 상상력으로 구성된 공간입니다. 경계도 없고 한계도 없는 넓은 세상입니다. 상상하는 모든 것이 실현 가능한 세상이죠. 실현할 수 있는 콘텐츠 또한 무한합니다. 이 영역에서 다뤄지는 XR 콘텐츠 역시 새롭게 시작되는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개발 자체가 수요를 창출한다는 확신이 있습니다.”
[2022 광운대 스타트업 CEO] 메타버스 기반의 XR·OTT 플랫폼 개발하는 ‘엑스알텍’
엑스알텍은 올해 말 베타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메타버스 기술은 생각보다 아주 복잡하고 까다로운 기술입니다. 수없이 많은 기술이 하나로 집약돼 완성되는 종합 플랫폼 기술이죠. 대기업들조차도 완성하는데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개발비용도 많이 듭니다. 현재 기술적인 부분이 모두 해결됐습니다. 올해 말에는 베타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디지털 치료제인 XR-Pharmacy 솔루션도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XR-Pharmacy 솔루션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가상현실을 활용한 치매 및 뇌 질환을 진단하고 예방, 치료할 수 있는 디지털 치료제입니다. 3년 전부터 서울대병원, 연대세브란스, 한림대병원, 조선대 국책치매센터와 함께 개발해왔습니다. 최근 모 대학병원과의 프리 임상에서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곧 상용화에 나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황 감독은 가상현실 플랫폼 관심을 두게 된 계는 무엇일까. 헐리우드 키드를 꿈꿨던 황 감독은 영화를 반대하는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해 일찍이 혼자 학비를 벌어가며 충무로에서 경험을 쌓았다. 2002년에는 본인이 쓴 시나리오로 영화사 투자를 받아 제작에 성공하기도 했다. 이후 황 감독은 광고, 이벤트, 대형콘서트 시장까지 진출해 활동 범위를 넓혔다. “활동 범위를 넓혀가던 중 한 번의 실수로 제대로 된 고생을 하게 됐죠. 그러던 중에 VR이라는 세상을 접하게 됐습니다. 단순한 해프닝으로 생각하기엔 VR이 가지고 있던 매력이 생각보다 대단했습니다. 망설임 없이 이 분야에 뛰어든 계기였습니다.”

엑스알텍은 현재 14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카이스트 뇌공학 김기성 박사와 이애리 박사가 기술총괄을 맡고 있으며 홍대 미술학 엄정호 박사가 디자인 총괄을 맡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황 감독은 “올해 말까지 2가지 아이템 상용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플랫폼과 솔루션 회사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덧붙여 “두 아이템 모두 세계적으로도 걸음마 단계인 만큼 충분히 성장 가능성이 크다”며 “엑스알텍이 세계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19년 7월
주요사업 : VR·AR·XR 콘텐츠 제작, NFT 기반 XR·OTT 플랫폼 사업, XR-Pharmacy 사업(치매 및 뇌질환 디지털 치료제)
성과 : 2022년 순천시 순천만 정원 촉각모형 사업자 선정, 홍익대 VR·AR대학원 산학협력 협약, 덕성여대 가족기업 선정, 2021년 한국 IT아카데미와 디지털 업무협약 체결, 롯데컬쳐웍스와 미디어엔터분야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체결, LIG넥스원과 국방과학 분야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체결, 수원화성 실감콘텐츠 제작 및 촉각모형 제작 설치, 안산시 와 스타디움 실감콘텐츠 체험존 구축사업, IP나래 국책과제 선정(메타버스형 XR·OTT플랫폼), 군위군 인각사 디지털 복원 및 삼국유사 VR콘텐츠 기록화사업, 2020년 서정대학교 산학협력 협약(인공지능), 경북문화재단 ‘문화예술 교육용 독도 디지털 플랫폼’ 개발, 한국 보건의료 연구원 서버시스템 구축, 한국폴리텍대학 산학협력 협약, 서울시 무형문화제 제 7호 ‘장안편사’ VR콘텐츠 기록화 사업완료, 한식진흥원 3D VR모듈화 개발 프로젝트 완료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