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건철 클릭사운드 대표

[2022 연세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디지털 치료제, 턱 질환 치료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클릭사운드’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클릭사운드는 디지털 치료제로 턱 질환 치료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구강내과 전문의 우건철 대표(35)가 2020년 10월에 설립했다.

연세대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치의학박사를 취득한 우 대표는 10년째 턱관절 질환 환자를 치료해온 해당 분야 임상 전문가다.

“턱관절 질환은 초기에 치료가 적절히 이뤄지지 않으면 재발률이 30% 이상인 만성통증질환입니다. 주요 재발 사유로 진단의 이해 부족과 지속적인 관리 부재가 꼽히죠. 턱관절 질환 치료는 치과에서 이뤄지는 단발성 치료 외에도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1차 의료기관에서 환자에게 충분하게 진료하기에는 시간이 한정적이죠. 환자 역시 이런 이유로 치료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의료진의 진료를 수월하게 하고 턱 질환의 원인치료를 통해 재발률을 낮춰 질환의 만성화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우 대표는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치료 목적의 소프트웨어를 개발 중이다. “의사의 진단과 처방 이후에 이와 연계하여 교육과 알맞은 치료 방법을 제시하는 플랫폼을 개발 중입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증상에 대한 조기 경보 및 종합적인 치료 솔루션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플랫폼은 질환 전문가들이 협력해 고안해 낸 진단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환자의 상태를 예상하고 병원 방문의 시기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병원 방문 후 확인된 진단명을 토대로 맞춤형 진단 설명 영상이 제공되며 푸시 알람을 통한 체계적 관리가 가능하다. 애니메이션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재활 운동 서비스도 제공된다.

우 대표는 “사용자 입력 데이터를 기반한 진료 보고서가 만들어진다”며 “플랫폼은 치료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디지털 치료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 대표는 개발 중인 플랫폼의 경쟁력으로 구강내과 전문의가 만든 점을 꼽았다. “턱관절 질환은 교정과, 보철과, 치주과, 구강악안면외과 등 치과의 11개 임상과 중에서도 구강내과가 전문적으로 다루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치과의 다른 임상과는 교정, 충치, 임플란트 치료에 관해 임상 연구가 이뤄집니다. 턱관절 질환과 구강안면 통증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곳은 구강내과뿐입니다. 구강내과를 전공한 전문의는 치과 의사 중에서도 0.6% 정도로 흔치 않습니다. 클릭사운드는 구강내과 전문의가 직접 개발에 참여하는 만큼 전문성이 높은 것이 강점이죠.”

우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턱관절 질환은 스트레스 및 생활 습관과 관련이 많은 현대인의 질환입니다. 군의관으로 복무하던 시절 턱관절 질환을 앓는 장병들이 많았습니다. 구강내과 전문의가 부족해 장병들이 치료를 위해 최전방에서도 국군수도병원까지 왔었습니다. 물리적 한계로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는 장병들을 보면서 디지털 치료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후 육군 창업경진대회에 참가하며 아이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역 후에 임상시험을 진행하며 아이템을 구체화하던 중 2020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디지털 치료기기 가이드라인이 발표된 후 본격적으로 창업에 뛰어들었습니다.”

클릭사운드는 우 대표 외에 경영학을 전공한 재무전문가가 부대표로, 인프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경쟁력을 모두 갖춘 풀스택(Full Stack) 앱 개발자가 초기 파트너로 함께했다. 이외에도 바이오 메디컬 아트를 전공해 3D 인체모형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는 콘텐츠 제작자, UI·UX디자이너, 임상 전문연구원이 함께하고 있다.

플랫폼은 현재 오픈 베타가 진행 중이다. 우 대표는 직접 운영하는 턱관절 전문병원에서 환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연세대 치과병원, 대한치과의사협회와 업무협약(MOU)을 준비 중이다. 연세기술지주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으며 향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확증 임상시험 준비를 마치고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할 예정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우 대표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많은 턱관절 질환 환자가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다”며 “해외까지 진출해 클릭사운드가 턱관절 질환 치료의 나침반 같은 존재가 되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10월
주요사업 : 턱관절 질환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 및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성과 :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연세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 창업 육성프로그램 선정, 혁신성장유형 벤처기업 인증, Quantum Jump IR 최우수상 수상,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사업 선정,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 선정, 디지털치료기기 개발지원 구축사업 선정, 연세기술지주 시드 투자 유치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