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완 브이다임 대표

-김 대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서 20년 일해
-숏폼 콘텐츠 제작 지원하는 AI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

[2022 AI 양재 허브 스타트업 CEO] 비주얼 AI 기반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 기업 ‘브이다임’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브이다임은 3D 실감 아바타 생성 솔루션과 인공지능(AI) 기반 개인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영완 대표(57)가 2020년 5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서 20년 이상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브이다임을 창업했다. 김 대표는 “브이다임의 ‘브이(V)’는 비주얼(Visual) AI, 가상현실(Virtual World)을 의미하며 ‘다임’은 패러다임에서 가져왔다”며 “브이다임은 Visual AI 기술을 이용한 개인형 실감 AI 아바타를 만들어 메타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서비스하는 회사”라고 소개했다.

브이다임의 대표적인 AI 솔루션은 딥러닝 기반 개인용 3D 실감 아바타 생성 솔루션이다. 사용자의 스마트폰, 웹캠 등을 이용해 촬영한 1장의 2D 이미지를 바탕으로 개인용 3D 실감 아바타를 생성하는 솔루션이다. 선호하는 스타일을 반영해 보정을 할 수 있으며 3D 프로필용 대체 불가능 토큰(NFT)을 생성할 수도 있다.
[2022 AI 양재 허브 스타트업 CEO] 비주얼 AI 기반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 기업 ‘브이다임’
브이다임은 이 솔루션을 이용해 숏폼 영상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AI 기반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인 ‘라바타 월드(RAvatar World)’를 준비하고 있다. 라바타 월드는 유튜브, 틱톡 세대를 위한 AI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다. 숏폼 영상 제작을 위한 장소 섭외, 소품 준비, 게스트 섭외 등 1인 방송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애로 사항을 메타버스 환경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감형 서비스다. 라바타 월드는 증강현실(AR)과 고품질의 모바일 및 NFT 기반 커뮤니티 환경을 지원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3D C2E(Create to Earn) 생태계를 형성한다.

“솔루션의 경쟁력은 3D의 장점인 시뮬레이션과 AI 영상 처리의 장점인 빠른 속도를 모두 적용했다는 것입니다. 브이다임은 자신과 닮고 보정할 수 있는 개인형 실감 아바타를 제공합니다.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유도 높은 숏폼 영상을 제작하고 딥리얼(Deep Real) 기술로 아바타 및 배경을 자연스러운 합성 영상으로 보정하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2022 AI 양재 허브 스타트업 CEO] 비주얼 AI 기반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 기업 ‘브이다임’
브이다임은 딥러닝 기반 개인용 3D 실감 아바타 생성 솔루션 판매로 매출을 올리고 있다. 김 대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AI 바우처 지원사업에 선정돼 딥러닝 기반 개인용 3D 실감 아바타를 생성하는 솔루션인 ‘라바타 메타버스(RAvatar Metaverse)’를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벤처스퀘어로부터 투자받은 브이다임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하는 민간 투자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됐다. 김 대표는 “글로벌 진출을 위한 시리즈 A 투자 유치 계획 중”이라며 “메타버스 솔루션 판매, 메타버스 서비스 오픈으로 수익을 내며 기업 내실도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김 대표는 “20년 넘게 모바일 산업 생태계에서 살았다”며 “AI 실감 아바타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사업 아이템이 떠올라 창업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브이다임은 김 대표를 포함해 AI 및 메타버스를 총괄하는 최고기술경영자(CTO)와 AI 솔루션 개발,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 3D 디자인, 메타버스 기획을 담당하는 인원들이 함께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내년 영문 버전의 메타버스 서비스를 런칭할 것”이라며 “해외 유명 스트리머와 협업, 크라우드 펀딩 진행, 해외 콘텐츠 파트너들을 확보해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AI 기반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인 ‘라바타 월드(RAvatar Worlds)’를 유튜버 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들도 사용할 수 있는 라이프로깅(Life logging) 기반 메타버스 브이로그 자동 생성 시스템으로 확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5월
주요사업 : 딥러닝 기반 개인용 3D 실감 아바타를 생성 솔루션과 숏폼 영상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AI 기반 개인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
성과 : 2021, 2022년 AI 양재 허브 멤버십 기업 선정, 2021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선정(객체 3D 데이터), 2022년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AI 바우처 지원사업 선정(RAvatar Metaverse 솔루션 공급), 2022년 중소벤처기업부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팁스(TIPS)’ 프로그램 선정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