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들, 기업 특유의 전문성으로 초고령화 사회를 위한 준비

시니어를 위한 주거환경 개선부터 돌봄, 금융, 식품, 일자리 창출까지 전방위적 환경 조성 나서

시니어 전문 스타트업 등과 손잡으며 시장 편성 앞장…활발한 시니어 산업 확대와 기반 구축 탄력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초고령화 사회에 들어선 현재, 정부를 비롯해 사회 곳곳에서 고령화 대비를 하고 있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갈수록 늘어나는 고령 인구에 초점을 맞춰 고령친화적인 비즈니스로 시니어 중심의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특히 주거환경부터 일자리, 돌봄, 금융, 식품 등 안정적인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위해 기업 간 업무 협약은 물론 노하우를 갖춘 기업과 교류를 통한 시너지를 내고 있다.


홈플러스, '시니어마켓'으로 노인 일자리 확대
홈플러스는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협업해 노인생산품을 판매하는 ‘시니어마켓’을 온라인에 개설했다. ‘시니어마켓’은 보건복지부 노인 일자리 시장형 사업단에서 생산한 노인생산품의 구매 촉진을 위해 기획했다. '시장형 노인 일자리 사업'은 소규모 매장 등을 노인이 공동 운영하고, 상품 판매 수익금으로 임금을 보전하는 보건복지부 일자리 사업이다.

이번 협업은 올 4월 홈플러스가 보건복지부, 전주시와 노인 일자리 창출 및 노인생산품 판로 개척을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MOU)의 일환으로 알려졌다. 홈플러스는 9월 전주점에 비수도권 최초 시니어카페 '홈플러스 카페마을 1호점'을 오픈한 데 이어, 이번 온라인 '시니어마켓' 개설까지 더하며, 노인생산품 구매 촉진을 위한 민관 협력 모델을 창출했다.

홈플러스는 ‘시니어마켓’ 입점 심사절차를 일부 완화하고, 수수료를 낮게 책정해 해당 상품의 판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역 시니어기업에서 생산한 상품의 홍보 및 판로 개척에도 힘쓰고 있다. ‘시니어마켓’ 상품은 홈플러스 온라인에 접속해 구입 가능하며, 식품 및 일상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한다.

롯데호텔X케어닥 ‘시니어 케어 서비스’를 위한 MOU 체결
케어닥과 롯데호텔은 시니어 케어 서비스 개발 및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2일 체결했다. 케어닥과 롯데호텔은 이번 MOU를 통해 시니어 맞춤형 케어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주거 형태에 따른 케어 시스템 구축 ▲개별 맞춤 케어 솔루션 ▲건강 및 생활 케어 서비스 제공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케어닥은 올해 새롭게 론칭한 롯데호텔의 프리미엄 시니어 레지던스 브랜드 VL을 비롯해 롯데호텔이 운영 지원 및 개발하는 모든 시니어 주거 시설의 주요 파트너가 된다.

이번 협약은 초고령화 사회에서의 시니어 주거 형태의 한계와 돌봄 공급 부족 등 인프라 확충 필요성에 대한 양사의 공감으로부터 시작됐다. 양사는 앞으로 시니어 시장에서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며 긍정적인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은행X롯데건설, 시니어 종합자산관리 위한 MOU 체결
하나은행은 10월 롯데건설과 시니어 고객 대상으로 최적의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다가오는 초고령사회로의 변화에 맞춰 증가하고 있는 시니어타운과 입주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하나은행은 롯데건설이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내 공급 예정인 프리미엄 시니어 레지던스 ‘VL 르웨스트’ 입주자들에게 생애 플랜과 자산 보유 형태에 맞는 자산관리 프로그램을 설계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입주자들의 입소부터 자산관리, 증여·상속에 이르기까지 시니어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전문적인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하나은행 신탁사업본부 내 자산관리·상속 설계 특화 부서인 ‘리빙트러스트센터’ 소속 세무·법률·부동산 전문가와 전문 금융 컨설턴트들이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1대1 맞춤형 토털 케어 솔루션인 ‘The First 서비스’를 통해 보증금과 관리비 납부를 위한 신탁 상품과 유언대용신탁 등의 맟춤형 상품을 설계하고 이를 고객 니즈에 맞게 추천할 예정이다.

풀무원, 고령친화우수식품 출시…시니어 케어푸드 시장 확대
풀무원의 생애·생활주기 맞춤식단 구독 서비스 디자인밀은 최근 부드러운 식감과 영양균형, 맛까지 고려한 고령친화우수식품 ‘7Days 영양진밥’과 ‘7Days 영양덮밥소스’를 출시했다.

‘고령친화우수식품’은 고령자의 원활한 식사와 영양 보충을 위해 형태와 물성, 성분 등을 조정하여 가공한 식품이다. 제품은 물성과 점도 특성에 따라 1단계(치아 섭취)부터 2단계(잇몸 섭취), 3단계(혀로 섭취) 등 단계별로 구분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는 올 6월 풀무원의 시니어 제품 10개를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지정했다. 여기에 이번에 출시한 ‘7Days 영양진밥’과 ‘7Days 영양덮밥소스’ 총 14종이 고령친화우수식품에 추가 지정됐다. 풀무원은 고령맞춤형 식품을 늘려가며 국내 시니어 케어푸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