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환영 디지웨이트 대표(부산디자인진흥원 디자인융합 스포츠창업지원센터)

 △노환영 디지웨이트 대표.
△노환영 디지웨이트 대표.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운전 중에 문득 ‘왜 이런 제품은 없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내가 한번 만들어봐야겠다고 생각한 제품이 ‘디지웨이트 파워팩’입니다.”
전기전자 엔지니어로 탄탄한 회사를 다니던 노환영 디지웨이트 대표는 어느 날 문득 떠오른 작은 아이디어 때문에 사표를 내고 창업전선에 뛰어들었다. 누군가는 무모해 보일 수 있는 행동이지만 사실 노 대표에게 창업은 어릴 적부터 바라던 꿈이었다. 세상에 없던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 중인 노 대표를 만나 그 아이디어에 대해 들어봤다.

디지웨이트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요.
저희가 개발한 디지웨이트 파워팩은 모터의 동력을 사용해 원판, 블록, 무게추없이 운동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피트니스 센터에서 사용하는 랙 스미스 머신이나 레그익스텐션과 같은 장비에도 부착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웨이트 파워팩은 어떻게 개발하게 됐나요.
학창시절부터 창업을 생각해왔어요. 대학 졸업 후 전기전자 엔지니어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는데,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창업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더라고요. 그러다 문득 ‘피트니스 센터에서 무겁게 바벨을 옮기면서 운동을 할까’라는 의문이 들더군요. 무겁기도 하고 사고가 날수도 있는데 말이죠. 그래서 이걸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사표를 내고 창업에 뛰어들었죠.


“운동 마니아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디지웨이트 파워팩’··· 위험하고 무거운 바벨 옮길 필요 없고, 버튼 하나로 무게 설정 가능”


원래 운동은 좋아하는 편이었나요.
운동은 어릴 적부터 좋아했었어요. 헬스를 비롯해 농구, 수영 등 종목을 가리지 않고 꾸준히 운동을 했었어요. 아마 운동을 하면서 그런 궁금증이 자리 잡았던 것 같아요.

디지웨이트 파워팩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나요.
기존의 벤치프레스 같은 기구에 파워팩을 설치하게 되면 와이어와 모터가 연결돼 있어 중량값을 설정하게 됩니다. 모터의 동력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20kg을 설정하면 그만큼의 무게가 주어져 운동효과를 일으키게 하는 원리죠. 현재 개발 중인 파워팩의 경우 100kg까지 용량 설정이 가능하도록 제작했고, 향후 출시할 가정용 모델은 무게를 낮춰 제작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제품과 비교했을 때 특징은 뭐가 있나요.
우선 원판을 교체할 필요 없이 터치스크린으로 무게를 조절 가능해집니다. 피트니스 센터의 경우 공간은 한정적인데 바벨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거든요. 무게를 올리기 위해 바벨을 옮겨야 하는데 번거로움은 물론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 그런 불필요한 움직임을 없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근력운동 시 한계점까지 운동을 해야 효과적인데, 깔림이나 낙하사고가 우려되기 때문에 한계점까지 가기가 어렵습니다. 반면 파워팩을 사용하게 되면 세팅한 시간(n초) 동
안 무게를 들지 못할 시 미리 설정해 놓은 무게(n kg)로 줄여져 보조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운동량 체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얼마만큼 운동을 했는지 체크도 가능한가요.
맞습니다. 파워팩은 디지털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운동 궤적, 속도 등을 피드백 할 수 있게 제작해 실시간으로 운동 정보 확인 및 개인 운동 기록도 할 수 있게 계획 중입니다.


“직장인에서 창업인으로 새로운 도전한 노환영 대표···세상에 없던 제품 만들기 위해 밑바닥부터 경험 중”


직장생활을 하다가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생각하지 못한 어려움도 있었을 것 같아요.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창업 초기엔 기술개발과 마케팅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습니다. 제가 생각한 아이디어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제품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양한 설계와 방법으로 원하는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지, 시중에 판매할 수 있는 가격대로 제작이 가능한지 등의 숙제를 풀기 위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투입됐죠. 무엇보다 세상에 없던 제품이라 고객이 제품을 이해하고 구매하기까지 설득하는 과정이 힘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 제품을 경험한 분들
의 긍정적인 반응을 들을 땐 창업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판로 개척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우선 각종 스포츠 박람회에 참가하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제품을 홍보하고, 헬스사업자 커뮤니티 등을 통해 제품을 알리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또는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선 현재 개발 중인 파워팩을 좀 더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제작비용을 낮출 수 있는 방향으로 접근해 좀 더 대중화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고요. 그리고 요즘 홈트레이닝이 유행인데, 집에서도 근력운동을 할 수 있는 기구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설립 연도 2020년 6월
주요 사업 전자제어식 운동기구 개발
성과 예비창업패키지 중간성과 대상 / 특허 4건, 상표 출원 1건 / 벤처기업 인증 등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