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철 슬립포레스트 대표

-25년간 수면전문의 경험 살려 플랫폼 개발
-강동경희대병원 신경과 교수인 신원철 대표 불면증, 수면부족, 일주기 리듬장애 개선

[2023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지능형 수면관리 플랫폼 개발하는 스타트업 ‘슬립포레스트’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슬립포레스트는 지능형 수면관리 플랫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강동경희대병원 신경과 교수인 신원철 대표(53)가 2022년 8월에 설립했다.

신 대표는 강동경희대병원 뇌신경센터장, 수면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25년간 수면전문의로 수면장애 환자들을 진료하고 있다. 대한수면연구학회 부회장, 대한수면학회 연구이사, 수면다원검사 정도관리위원회 위원장, 대한뇌전증학회 사회이사를 맡고 있으며, 대한신경과학회 총무이사를 역임했다.

“슬립포레스트는 ‘세상의 모든 사람이 잘 자는 세상을 만듭니다’라는 모토로 수면장애, 특히 불면증과 일주기 리듬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스스로 교정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능형 수면 관리 플랫폼을 개발한 기업입니다. 수면 교육 콘텐츠, 디지털헬스케어 제품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 대표는 “국내 전체 성인의 평균 수면 시간은 6.5시간으로 OECD 국가 중 가장 적은 수면시간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체 성인 10명 중 6명은 불면증, 일주기 리듬장애,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의 수면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20세 이상의 성인 인구의 약 20~30%, 그리고 65세 이상의 노인의 약 60% 이상에 불면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인의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 노인 인구의 증가, 비만 인구의 증가, 급격한 환경의 변화, 블루라이트가 포함된 전자장비의 보급 등에 의해 수면장애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WHO에서는 ‘불면증은 선진국의 전염병’이라고 합니다.”

수면은 활동하면서 축적된 신체의 염증 물질과 뇌의 찌꺼기인 베타아밀로이드를 제거해 신체를 회복시키고 재생시키는 기능이 있다. 수면의 기본적인 기능은 올바르고 건강한 수면을 유지하였을 때 가능하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우리 주변에는 건강한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들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소음, 조명과 빛,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의 전자 장비와 여기서 발산하는 블루라이트, 매일 마시는 카페인, 그리고, 술과 흡연, 다양한 성인병과 근골격계질환과 이 때문에 복용하는 약물, 스트레스, 불안장애와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 교대근무 등은 정상적인 수면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것들입니다. 이러한 결과로 우리도 모르게 좋은 수면 습관보다는 나쁜 수면 습관과 일상생활에 빠져들게 됩니다. 하지만 수면 문제가 있는 현대인 중 5~7%만 병원을 방문해 치료받습니다. 대부분은 수면 문제가 방치됩니다.”

슬립포레스트는 수면 관리 플랫폼을 통해 현대인들이 겪는 불면증, 수면 부족, 일주기 리듬장애를 개선해 준다.

“개인의 수면 습관과 수면 패턴을 분석해 잘못된 수면 습관에 대한 자가 교정 프로그램 전달합니다. 스마트폰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노인이나 장애인들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현재의 수면 습관, 일주기 리듬을 기반으로 본인이 원하는 수면시간과 취침 시간에 도달할 수 있도록 코칭해줍니다. 수면을 방해하는 인자들과 요인들을 조절해주는 서비스입니다. 2023년 상반기에 베타버전을 출시하고 2024년 상반기에 본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신 대표는 2022년 3월부터 ‘SLEEP Dr 신원철 꿀잠튜브’라는 수면전문 유튜브 채널도 운영 중이다. “좋은 수면 습관 유지 방법과 정확하고 올바른 수면 의학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150편의 영상이 업로드돼 있습니다. 매주 2편 이상의 수면 관련 영상이 업로드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신 대표는 “고혈압, 당뇨, 심뇌혈관질환과 같이 만성질환에서 동반되는 수면장애를 조절하는 디지털 치료제까지 개발할 것”이라며 “오프라인 수면 관리 체험시설까지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2년 8월
주요사업 : 지능형 수면 관리 플랫폼 개발, 수면 영상 콘텐츠 제작과 유튜브 운영
성과 : 2022년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 2022년 10월 제2기 홍릉강소특구 이노폴리스 캠퍼스 GRaND-K 창업학교 경진대회 우수상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