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준 노리스페이스 대표

-노리스 엔진 인공지능으로 사무업무를 자동화하는 기술 구현
-해외 시장 진출에 집중,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인 ‘엔업’ 선정

[2023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스타트업 CEO] 글로벌 진출을 시작하는 인공지능 업무 자동화 스타트업 ‘노리스페이스’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혁신적인 업무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노리스페이스’가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다양한 기업 데이터를 다루는 사무업무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는 노리스페이스는 국내 인슈어테크 시장에서 인정받았으며 이제는 세계 무대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준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노리스페이스는 인공지능 업무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신현준 대표(40)가 2021년 11월에 설립했다.

신 대표는 “노리스페이스는 사무업무 자동화를 통해 불필요한 업무는 인공지능에 맡기고, 사람들이 더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기업”이라며 “노리스페이스는 놀이터+워크스페이스가 합쳐진 단어로 ‘사무환경을 놀이터처럼 즐거운 공간으로 만들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소개했다.

“노리스페이스는 기업의 업무를 다양한 방법으로 자동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비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방법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의 데이터가 갖는 의미를 찾는 노리스페이스는 기업이 보유한 전문지식 데이터 연구 및 분석을 기반으로 사무업무 자동화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단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고 데이터 예측분석 서비스를 제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을 이뤄내고자 합니다.”

노리스페이스의 핵심 기술은 노리스 엔진(NoriS Engine)이다. 노리스 엔진은 지능형 데이터 자동 정형화 모델로 인공지능의 컴퓨터 비전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복합적으로 활용해 사무업무를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자동화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예측하고 분석해 기업 데이터 자산의 활용 가치를 높이고 직원이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노리스페이스는 보험, 의료, 반도체, 스마트 팩토리 등의 다양한 산업군에서 기업들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업무 프로세스 분석 연구를 진행한 경험을 기반으로 뛰어난 인공지능 기술 활용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신 대표는 “최신 기술과 컴퓨터 공학적인 접근법, 그리고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하여 기업들의 데이터 분석과 업무 자동화를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리스페이스는 이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성과를 올렸다. 기술보증기금 기보벤처캠프 11기, 교보생명 이노스테이지, 신한그룹 오픈이노베이션 및 신용보증기금 Startup NEST 9기 등에 선정됐다. 2021년에는 산학협력 EXPO에서 사회부총리겸 교육부장관 대상을 받았으며, 2022년 9월에는 교보생명과 MOU를 체결했다.

노리스페이스는 현재 해외 시장 진출에 집중하고 있다. 신 대표는 “노리스페이스는 엔비디아의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인 ‘엔업’에 선정됐다”며 “세계적인 네트워크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외 진출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노리스페이스는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엑셀러레이팅은 노리스페이스와 같은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유망 창업기업의 해외 시장조사, 비즈니스 현지화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The VAULT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주최하며 다양한 기관과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The VAULT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글로벌 엑셀러레이터로 미국의 주요 대학 UC Berkeley의 Skydeck Accelerator, Stanford University의 BASES & StartX Accelerator, 그리고 Galvanize Incubator, Foreign Startups 등 다양한 국내외 기관 및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노리스페이스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노리스페이스는 올해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입주기업에 선정됐다. 캠퍼스타운 사업은 서울시가 대학, 자치구와 협력해 예비 창업가들에게 창업 공간을 제공하고, 전문가 멘토링, 투자유치 특강 등 창업 육성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서울시는 캠퍼스타운을 통해 2017년부터 지금까지 7년간 2000개 창업기업을 육성했고 대학에 국한되지 않고 지역경제와 더불어 성장할 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를 개소했다.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는 캠퍼스타운 출신 기업 중 성장기에 접어든 창업기업이 유니콘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설립일 : 2021년 11월
주요사업 : 인공지능 업무 자동화
성과 : 2022년 11월 서울기술연구원 캠퍼스타운 기술매칭 지원사업 선정, 2022년 9월 교보생명 MOU 체결, 2022년 8월 SBA 핀테크·블록체인 기술사업화 지원사업 선정, 2022년 5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디딤돌 R&D 기술개발지원사업 선정, 2021년 12월 2022 AI바우처 공급기업 선정, 2021년 10월 2021 산학협력 EXPO 학생창업 페스티벌 기술창업트랙 데모데이 사회부총리겸 교육부장관상 대상, 2021년 3월 광주과학기술원(GIST) IR 피칭대회 은상, 2020년 12월 고려대학교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 은상, 2019년 11월 신한두드림스페이스 디지털라이프스쿨 4기 최우수상 수상


jinho2323@hankyung.com
[2023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스타트업 CEO] 글로벌 진출을 시작하는 인공지능 업무 자동화 스타트업 ‘노리스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