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경 키두 대표

-B2B 교육 프로그램 ‘롤박스’와 B2C 교육 KIT ‘플립박스’, ‘플립수학’을 개발
-맞춤 수업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해줘

[서울대학교기술지주 스타트업 CEO] 아이들의 교육 경험을 설계해주는 유아 사고력 교육 스타트업 ‘키두’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키두는 아이들의 교육 경험을 설계해주는 유아 사고력 교육 스타트업이다. 정세경 대표(34)가 2014년 2월 설립했다.

키두는 B2B 교육 프로그램 ‘롤박스’와 B2C 교육 KIT ‘플립박스’를 개발해 유아 교육 시장에 진입했다. 그 과정에서 ‘유아 맞춤형 온라인 사고력 교육 솔루션’을 개발했다.

정 대표는 “솔루션은 아이들의 첫 교육이 주입식으로 시작되지 않게, 가정에서 프라이빗한 맞춤 수업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생각을 확장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며 ”키두는 플립박스에 이어 내년 초에 유아 전용 사고력 수학 프로그램 ‘플립수학’을 출시할 것이다. 앞으로 교과목(수학, 과학, 코딩 등)으로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7세 이하 아이들은 인지발달 단계가 ‘전조작기’ 단계로, 인지적인 조작이 안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 아이들에게 학습을 시켜주려면 아이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경험 설계가 중요합니다.”

키두의 교육 솔루션은 교구와 1:1 온라인 수업으로 구성돼 있다. 스토리 기반 놀이 교구는 학습 주제마다 스토리를 따라 스스로 생각하여 답을 찾아가도록 설계된 놀이중심 교구로 학습에 대한 긍정 경험을 준다. 스토리 안에는 작은 미션들을 넣어 성공 경험을 지속해서 쌓아주고, 아이가 오답을 경험하더라도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교구를 통해 스스로 정답을 다시 찾아가도록 하여 자기효능감을 키워준다.

1:1 온라인 수업은 녹화된 영상이 아닌, 1:1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통해 아이가 직접 말로 설명하게 하는 메타 인지 학습법이다. 아이의 이해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아이가 자신의 사고를 확장해보는 경험을 준다.

“이 시기 아이들은 자기 중심성이 강해서 녹화된 영상에 자신의 속도를 맞추지 못합니다. 그래서 단순히 아이의 나이뿐 아니라 학습 속도와 성향 등 정성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별 사고를 확장 시켜줄 수 있는 맞춤 인터렉션 자료를 제공합니다.”

키두는 누적 14억원을 투자받았다. 정 대표는 “회사의 월 BEP는 달성했고 그동안 개발한 ‘유아 맞춤형 온라인 사고력 교육 솔루션’의 교과목 라인업 확장을 위해 시리즈A 라운드를 오픈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UX 디자인을 전공했고 평소 아이들을 귀여워하고 좋아했습니다. 영유아를 위한 많은 제품과 서비스들이 어른들의 시선에 맞춰져 있다는 문제를 발견하고 UX 전공자로서 아이들의 시선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경험을 제공해야겠다는 결심으로 창업하게 됐습니다. 첫 아이템은 졸업 작품이었던 안전벨트인형 ‘허그돌’이였습니다. 불편하고 답답하기만 했던 아이들의 안전벨트 착용 경험을 즐겁게, 긍정적으로 바꿔주는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으로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수상, 카이스트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을 받으면서 법인 설립자금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 이후로는 디자인 외주 작업을 하면서 양산 비용을 마련했고, 허그돌이 팔리기 시작하면서 매출을 발생해 회사를 성장시켰습니다.”

창업 후 정 대표는 “유아 교육은 의사결정권자는 부모라 부모에게 신뢰를 주고 만족감을 줘야 하지만, 아이들을 위한 제품이라 아이들이 재미있어 해야한다. 거기다 교육 효과까지 증명해 보여야 하니 고객 만족을 시키기에 어렵다”며 “우리 제품과 우리가 설계한 경험으로 이러한 만족이 모두 충족되는 걸 볼 때 보람이 크다”고 말했다.

카이스트 학석사 출신인 정 대표는 UX 전문가로 교육 개발에 많은 참여를 하고 있다. 정 대표 외에 교육팀에는 하버드 교육대학원 출신 행동분석전문가, 중앙대 유아교육과 학석사 출신 유아교육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세상의 모든 귀여운 것을 좋아하는 디자이너와 B2B 유통사 70곳을 혼자서 관리하는 만능 영업 팀장이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 대표는 “유아 교육은 기술만이 정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아의 인지발달 단계에 맞는 경험 중심 교육이 중요하며,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정답을 빨리 찾아내는 주입식 교육보다는 정답이 나온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 교육이 필요합니다. 키두는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진짜 미래를 이끌 힘을 선물하기 위해 아이들의 교육 경험을 혁신해 나가고자 합니다.”

설립일 : 2014년 2월
주요사업 : 유아 교육(B2B&B2C)
성과 : B2B 교육 프로그램 월 1만부, 재구매율 약 84%, 비교과목 ‘직업체험’ 콘텐츠 하나로 월 BEP 달성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