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열 케이켐비즈 대표(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LFP(리튬인산철) 양극재 타입의 가성비가 좋은 재료에 집중
-안전성, 장수명, 고출력 장점 기반으로 낮은 에너지 밀도 개선

[202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타트업 CEO] 전기차 배터리 양극제 개발 및 사업화를 진행하는 스타트업 ‘케이켐비즈’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케이켐비즈는 전기차 배터리 양극제 개발 및 사업화를 진행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시열 대표(45)가 2022년 5월에 설립했다.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 석사, 고려대학교 MBA 석사 학위를 가지고 있는 김 대표는 전기·전자 산업에서 전자 재료의 비즈니스 경험이 풍부하다. 모바일, TV, 전기자동차, 생활가전 등 폭넓은 영역에서 업무를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에 도전했다. 김 대표는 “케이켐비즈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양극재 개발과 상품화에 매진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케이켐비즈는 M-LFP(멀티메탈리튬인산철) 양극재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국내 배터리 3사(LG 엔솔, 삼성 SDI, SK온) 사에서 집중하고 있는 삼원계(NCA, NCM) 양극재 타입의 배터리와는 달리, 케이켐비즈는 중국에서 집중하고 있는 LFP(리튬인산철) 양극재 타입의 가성비가 좋은 재료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LFP 기술의 장점인 낮은 가격, 안전성, 장수명, 고출력을 기반으로 단점인 낮은 에너지 밀도(=1회 충전 시 가능한 이동거리)를 개선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LFP(리튬인산철) 양극재는 국내 기업의 연구 개발 성과가 매우 적은 편”이라고 말했다.

“국내 업체의 시장 점유율도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중국 공급자 중심의 시장입니다. LFP 양극제의 단점은 1회 충전 시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짧다는 것입니다. 이를 개선한 M-LFP 양극제는 에너지 밀도를 높여 이동 거리를 더 늘려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은 저렴하고 성능은 국내 3사 배터리 방식인 3원계 제품에 유사한 최적의 가성비를 제공하는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다양한 외국계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주도적으로 업무를 해왔습니다. 특히 신기술 관련 시장개척 프로젝트를 많이 했던 것이 창업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사업가의 장점은 시간 안배를 100% 능동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회사에 재직할 때도 그렇게 업무를 진행하려고 했으나 시스템에 맞춰 필요 없는 부분에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단점이 있었다. 현재는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이 너무 행복하다”고 말했다.

“제 회사에서의 성과가 저에게 귀속이 된다는 점 또한 큰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의 어린 생명체와 같이 회사를 탄생시키고 공을 들여 성장시키는 것이 신비하고 즐거우면서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대한민국의 성장에 미약하나마 일조하고 일자리를 만드는 등의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것도 뿌듯합니다.”

케이켐비즈는 올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각각 분야에서 담당 매니저들의 노고에 큰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사업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포함해 사업가정신, 스타트업이 알아야 할 핵심교육, 사업 기술분야 컨설팅 및 기술이전 매칭 등 많은 프로그램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정말 많고 다양한 분야에서 진심으로 인큐베이팅을 하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창업지원단이 있어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김 대표는 중국, 유럽, 중동의 대형 회사들과 직접 미팅하며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저는 단군 신화의 홍익인간 정신을 이어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는데 소명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인생의 여정에 있어서 인간관계, 사업체 운영, 사업소득 사용에 있어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으려고 작지만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큰 보람과 행복을 느낍니다. 열심히 사업을 하여 사업체를 더 키워서 더욱 많은 부분에서 깨끗하고 밝으며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설립일 : 2022년 5월
주요사업 : 전기차 배터리 양극제 개발 및 사업화
성과 :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및 최우수 졸업, 초기창업패기지 선정, 특허 출원 9건, 등록 4건, 기업부설연구소 개소, 씀씀이가 바른기업 후원(적십자), 해외 아동 후원(월드비전)


jinho2323@hankyung.com
[202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타트업 CEO] 전기차 배터리 양극제 개발 및 사업화를 진행하는 스타트업 ‘케이켐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