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환 티엠씨솔루션즈 대표

-대표 제품인 Solar PV Analyzer 태양광 단선위치 검출과
-IV-Curve 발전효율진단이 동시에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진단 장비 개발

[순천대학교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신재생에너지 안전 및 진단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티엠씨솔루션즈’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티엠씨솔루션즈는 신재생에너지 안전 및 진단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조석환 대표(48)가 2022년 6월에 설립했다.

“본사는 전라남도 순천에 있고 경기도와 광주광역시에 지사가 있습니다. 매주 경기도와 광주광역시를 오가며 새로운 미래를 위해 회사경영과 연구개발로 바쁜 하루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티엠씨솔루션즈는 태양광, 수소, 플랜트 산업단지 등 에너지 및 광융복합 신산업 분야에서 측정 및 진단 전문장비 개발과 AI기반 전문 관리 솔루션 개발을 통해 통합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티엠씨솔루션즈는 에너지 안전 및 효율 사업 분야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크게 5가지 비즈니스 분야를 주력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안전 및 진단솔루션, 에너지 관리시스템, 전력전자 솔루션, SI 솔루션 개발, AI-IoT 솔루션이다. 현재는 xEMS 사업과 소프트웨어 SI 사업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진단 장비와 화재예지보전 장비를 직접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대표 제품인 Solar PV Analyzer는 태양광 단선위치 검출과 IV-Curve 발전효율진단이 동시에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진단 장비로서 올해 1월 매출이 발생하여 사업화에 성공했다.

“Solar PV Analyzer의 고객 요청사항을 경청해 모바일 앱 개발과 기존 태양광 래거시 모니터링 시스템 연동 등의 기술을 개발해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발전효율진단을 On-line으로 상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인 BI(BA) PV Sentinel System을 개발 중입니다. 4월 개발에 착수한 BI(BA) PV Sentinel System은 건물일체형 태양광, 공장형 태양광, 옥상형 태양광 등 다양한 BI PV를 주 타겟으로 하고 발전효율진단뿐만 아니라 고장감시, Arc Fault 감지, 전류 긴급 차단이 가능한 태양광 화재 예지보전 통합 솔루션입니다. 본 기술은 2024년 개발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무효전력을 보상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무효전력 보상장비(PFC)도 개발 중입니다.”

티엠씨솔루션즈의 Solar PV Analyzer는 태양광 단선위치 검출과 IV-Curve를 통해 발전효율진단이 동시에 가능한 태양광 O&M(유지보수) 장비로서 태양광 PV 점검 시 점검원을 통한 순시 점검에서 벗어나 태양광의 발전효율을 분석해 원인을 파악하고 나아가 케이블 고장 및 위치를 검출하는 All-in-one 장비다.

특히 순천대학교 전기공학과와 개발한 기생커패시턴스를 이용한 단선위치검출 방식은 케이블 고장 위치를 순시 점검 없이 장비에서 파악이 가능한 국내 유일 기술이 적용됐다. 조 대표는 “현재 국내에는 All-in-one 장비가 없고 국외 장비는 가격이 비싸고 순시 점검 없이는 단선위치 검출이 어려운 한계를 가지고 있다”며 “티엠씨솔루션즈의 Solar PV Analyzer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였고 올해 1월 총 6식을 판매하며 사업화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덧붙여 “현재는 모바일을 통해 사업자가 쉽게 발전효율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와 기존 래거시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에 연동하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고 말했다.

티엠씨솔루션즈는 박람회 참가와 언론보도를 통해 기업을 홍보하고 있다. 최근 코엑스에서 열린 2023 한국전기산업대전에서 다양한 바이어 및 참관객들에게 기업과 제품홍보를 진행했다. 조 대표는 “다음에는 해외 CES, GITEX 등의 박람회에 참가할 계획”이라며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지속해서 판로개척을 하겠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순천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 후 2002년부터 2021년까지 약 20년가량 프로젝트 기획, HW/SW 설계와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20년 가까이 직장에 다니며 가장 많이 고민했던 것은 ‘내가 어떻게, 무엇을 하면서 평생을 살아갈까’였습니다. 이 고민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수많은 경험을 하고 다시 대학에 들어가 공부도 했습니다. 다양한 멘토들을 만나면서 그 경험과 생각을 모아보니 스스로가 주도적인 삶을 살아보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한 실행 중에 가장 의미 있는 도전은 창업이라고 생각하고 도전하게 됐습니다. 자금은 지금까지 직장생활을 통해 저축한 비용과 믿을 수 있는 파트너, 그리고 아내의 든든한 지원과 함께 티엠씨솔루션즈가 설립됐습니다.”

창업 후 조 대표는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이 즐거움을 느낄 때 가장 행복하다”며 “우리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정말 재미있다. 성장하는 것을 느낀다. 앞으로도 계속 함께 일하고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느낌을 얻으면, 저 역시도 행복하고 동기부여가 된다. 그런 문화를 계속해서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티엠씨솔루션즈는 조 대표를 포함해 임직원 6명으로 멤버로 구성돼 있다. 사업기획, 마케팅, 영업을 진행하고 있는 사업본부에 3명, H/W 개발, S/W 개발을 하는 기업부설연구소 2명이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조 대표는 “티엠씨솔루션즈는 Solar PV Analyzer 태양광발전소 진단솔루션을 시작으로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및 안전관리를 책임지는 No1. 에너지 및 안전솔루션 리딩컴퍼니로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재생 에너지뿐만 아니라 보안솔루션, 광육복합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HW, SW를 공급하는 토탈 솔루션 업체로서 지역 출신 우수한 인재 채용 및 지역 대학과 협력해 제품 개발 및 직원 교육을 통한 산학협력 선순환 구조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종목표는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의 공헌하는 것입니다.”

티엠씨솔루션즈는 올해 순천대학교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설립일 : 2022년 6월
주요사업 : 신재생에너지 안전 및 진단솔루션, 에너지 관리시스템, 전력전자 솔루션, SI 솔루션 개발, AI-IoT 솔루션
성과 : 2023년도 초기창업패키지 창업기업 선정,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디딤돌 선정, 지역주력산업육성(R&D) 선정, 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선정,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벤처기업인증, 소프웨어사업자 등록, 전문연구사업자 등록, 특허등록(이전) 4건, 특허출원 5건(우선심사1건), 상표출원 1건 완료, 2023 한국전기산업대전 박람회 참가 완료, 언론보도 1건 완료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