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소영 에스엘엠지바이오 대표

-긴장 완화, 진정 등의 효과로 수면에 도움을 주는 ‘슬랩 마그네슘 위드 발레리안’
-한약조성물의 효과 연구로 중진공R&D도 진행, 이후 건기식개발계획도

[2023 원광대학교 재도전 성공패키지 선정기업] 한국인만 잘 몰랐던 세계적인 수면영양제 발레리안을 제품화한 ‘에스엘엠지바이오’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에스엘엠지바이오(SLMGBIO)는 한약조성물의 효과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는 기업이다. 한의사인 정소영 대표(45)가 2020년 9월에 설립했다.

여성전문인애한의원을 처음 시작한 인애여성한방네트워크 대표원장인 정 대표는 여성질환만 전문적으로 치료해 오면서 과민성방광 치료한약조성물, 질염 및 자궁경부이형성증 치료및 예방한약조성물,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 한약조성물, 수면장애개선한약조성물 등을 특허출원했다. 과민성방광, 요실금, 다낭성난소, 시험관병행한방치료, 난소기능저하 등에 대한 논문도 게재해왔다.

“한의학이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오랜 세월을 지나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이지만 지금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정말 효과가 있는지 신뢰를 주기 어렵다고 생각돼 한방치료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많은 연구, 논문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과정이 한의학의 과학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고, 한의학이 발전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존 선행연구, 문헌 고찰 등을 통해서 치료 방법을 찾고, 그 치료 방법이 실제 임상에서 효과가 있는지 후향적 연구로 검증했습니다.”

정 대표는 후향적연구의 한계도 있고, 더 수준 높은 연구를 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효과 좋은 한방치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 “좋은 약, 제품을 개발하고 싶었지만, 많은 투자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주식회사 에스엘엠지바이오를 세우고 정부지원으로 R&D를 진행했습니다.”

에스엘엠지바이오는 2021년에 벤처기업인증을 받고, 2022년에 중소벤처기업부 디딤돌 R&D에 선정돼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진 가임여성의 건강을 돕는 한약조성물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2022년에는 불면 제품 제작에 대한 지원을 창업진흥원에서 받아서 활발하게 연구, 개발해 나가고 있다.

현재 개발 중인 대표 아이템은 ‘슬랩 마그네슘 위드 발레리안’이다. 세계적인 수면영양제인 발레리안루트와 긴장 완화, 진정 등의 효과로 수면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을 액상으로 흡수율을 높이고, L-테아닌, GABA, 레몬밤을 추가해서 효과를 강화한 블루베리맛 액상 스틱 제품이다. 서울대 의학박사와 경희대 한의학박사가 함께 연구해서 개발한 제품이다.

“아이템의 가장 큰 경쟁력은 세계적인 수면영양제인 발레리안루트를 한국에서 HACCP인증받고, FDA 제조시설 등록된 곳에서 믿고 먹을 수 있도록 제조했다는 것입니다. 발레리안 루트는 한국인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는 오랜기간 가장 많은 연구가 이뤄져 가장 근거 수준이 높은 원료로 미국 유럽에서 수면 장애 개선 효과가 인정된, 세계적인 수면 영양제입니다. 한국에서는 재배량이 많지 않고 단가가 비싸서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에스엘엠지바이오는 중국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중금속, 농약 등에 대한 관세청 검사를 다 통과해 정식통관을 거친 안전한 제품입니다. 여러 업체가 시도를 했지만 통관을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중국에서 여러 지역의 큰 약재시장을 직접 돌아다녀서 좋은 발레리안루트를 찾아서 수입하게 됐습니다. 미국에서는 유기농 발레리안루트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제품은 FDA 등록을 통해 미국 아마존에서 판매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쿠팡, 네이버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된다. 발레리안 루트의 SLAB 브랜드로 수면패치를 제작해서 수면라인 패키지로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시장 진입도 고려 중이다.

“불면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너무 많은데, 가장 근거 수준이 높은 세계적인 발레리안 루트를 안전하게 먹을 수 있도록 만들 수 있게 됐습니다. 복용한 사람들로부터 효과가 좋다고 피드백을 받고 있어서 더 보람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 대표는 “이 슬랩 마그네슘 위드 발레리안 제품이 잘 알려져서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며 “다양한 방면에서 효과가 좋으면서 식품으로 쓸 수 있는 한약 성분들로 더 좋은 제품들을 계속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LMGBIO는 중기부 R&D에서 좋은 결과가 나온 가임기 여성 건강을 돕는 한약조성물에 대한 후속 연구도 TIPS를 통해 진행하고, 이후 임상 연구까지 진행해 건기식 인정을 받아보려고 합니다. 신약 개발에 있어서 한의학은 정말 큰 강점을 가진 학문인데, 신약 개발 전에 먼저는 건강기능식품에서부터 시작해서 이후로 좋은 약 제품들을 계속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에스엘엠지바이오는 지난해 원광대학교가 운영하는 재도전 성공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재도전패키지는 재창업을 희망하거나 우수 아이템을 보유한 재창업자에게 정밀진단 컨설팅을 시작으로 최대 1억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투자유치, 판로개척 등 특화프로그램을 단계별로 밀착 지원해 기업의 생존율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설립일 : 2020년 9월
주요사업 : 연구, 제조
성과 : ‘질염의 치료 및 자궁경부이형성증의 예방용 한약 조성물’ 특허 등록,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예방, 개선 또는 치료용 한약재 혼합 추출물’ 특허 출원, 벤처기업확인기관 주관 ‘벤처기업’ 인증, ‘수면장애의 예방, 치료 또는 개선용 조성물’ 특허 출원,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디딤돌(첫걸음) 선정
창업진흥원 재도전 성공패키지 선정


jinho2323@hankyung.com
[2023 원광대학교 재도전 성공패키지 선정기업] 한국인만 잘 몰랐던 세계적인 수면영양제 발레리안을 제품화한 ‘에스엘엠지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