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30여개의 창업 유관 기관이 협력 관계 구축
-재창업 기업의 창업 성공률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데 집중
-창업기업을 전북 익산에 유치할 수 있도록 지원해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은 창업 촉진을 통해 지역 및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자 2014년 3월 원광대학교 총장 직속 부속기관으로 출범했다.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은 원광대학교 4대 차별화·핵심전략 관련 학과 및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학술자산, 산학협력 조직, 창업지원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물적 자원의 통합과 정보·기술자산을 One-stop Start-up assisstance System으로 구축하여 성공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김성규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장은 “지역 내 스타트업들이 창업 초기부터 세계시장에 나갈 수 있도록 시장 동향 정보제공, 투자유치·기술협력, 법인설립 자문, 사업파트너 알선, 마케팅 등 체계적인 해외 진출 시스템 구축 및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월 8일 전북 익산시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 김 단장을 만났다.
김성규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장, “지난해 재도전 성공패키지 통해 11개 기업 지원, 매출 총 60억원 성과올려”
김성규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장
원광대학교 디지털콘텐츠공학과 부교수
원광대학교 LINC3.0 사업단 부교수
원광대학교 홀로그램 융복합연구소 전문교수
前 (주)금강방송 보도․제작 국장, 기획조정실 실장
前 원광대학교 융합SW교육원 원장
익산시 익산중앙시장 복합청년몰 자문위원
익산시 축제위원회 전문위원
호남 언론학회 정회원
KOCCA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문평가위원
SMTECH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전문평가위원
KCA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전문평가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위성전파감시 자문위원
한국융합학회 이사(학술)
전북 콘텐츠융합진흥원 전문 평가위원
제36대 전라북도 도지사직 인수위원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이 현재 어떤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나요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는 2023년 한 해 동안 3년 이내 폐업 이력이 있는 (예비)재창업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재도전 성공패키지, 익산시 관내 청년 창업자에게 지원하는 청년다이로움창업지원사업,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업화 지원금을 지원하는 창업꿈나무지원사업, 융복합 콘텐츠 제작 인재 양성을 위한 콘텐츠 원 캠퍼스 구축사업을 운영하였습니다. 추가로 단장을 맡은 이노폴리스캠퍼스 사업단에서 3년 이내 예비창업자들의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는 이노폴리스캠퍼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원광대 재도전 성공패키지 성과를 평가한다면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은 2022년 재도전 성공패키지 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지난해 2년차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023년 11개 재창업기업을 선발하였고, 11월 기준 투자유치 5건(약 14억원 유치), 지원사업선정 3건(약 15억원), 매출 총 60억원이라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이외에도 지식재산권 출원 10건, 수상 3건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해 사업의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이었나요
“지난해 6월 30일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주관기관인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성남산업진흥원,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경북대 산학협력단,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 등 6개 주관기관이 모여 Re:Born 멘토단 발대식을 개최했습니다. 주관기관 각각 진행하던 멘토링을 탈피하여 재창업자 전문 멘토단을 통합 운영하는 것으로, 성공 재창업자, 대·중견기업 전현직 임직원, 시장전문가 등 총 51명으로 구성했습니다. Re:Born 멘토단을 통해 재창업 기업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창업 성공률을 획기적으로 높여 재창업 활성화를 기대합니다.”
김성규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장, “지난해 재도전 성공패키지 통해 11개 기업 지원, 매출 총 60억원 성과올려”
재도전 성공패키지 선정 기업에는 어떤 부분을 지원하고 있나요
“재도전 성공패키지에 선정된 기업에 주어지는 가장 큰 혜택은 사업화 지원금 지원입니다.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외주용역비, 인건비, 재료비 등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주며,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는 판로개척 프로그램, 투자유치 프로그램 등 사업 확장에 도움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특히, 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사전 조사를 통해 멘토링 희망 분야를 정할 수 있고, RE:BORN 멘토단 운영을 통해 전담 멘티, 멘토 제도를 운용하여 심도 있는 멘토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광대학교 재도전 성공패키지만의 강점이 있다면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의 강점은 전라북도 창업기관 협의회를 구성하여 협업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여 전라북도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목적으로 도내 30여개의 창업 유관 기관이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창업지원사업은 단순히 창업 지원뿐만 아니라 지역 발전과도 긴밀한 연관성이 있어서 유기적인 네트워크와 다양한 협력프로그램 운영이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의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김성규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장, “지난해 재도전 성공패키지 통해 11개 기업 지원, 매출 총 60억원 성과올려”
재도전 성공패키지 지원 기업 선발 과정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은 요건검토, 서류평가, 발표평가의 총 3단계를 걸쳐 선발합니다. 1단계로 요건검토를 통해 신청자격, 제외대상, 중복수혜 등 사전 확인합니다. 2단계 서류평가는 사업계획서를 통해 창업 아이템의 사업화 전략과 기업의 성장 전략을 평가합니다. 마지막 3단계는 문제인식, 실현가능성, 성장가능성, 팀구성과 같은 평가 항목에 따른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재도전 성공패키지 수혜기업을 선정합니다.”

재도전 성공패키지 스타트업 중에 성공 사례가 있다면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에는 소개하고 싶은 기업이 아주 많습니다. 그중에도 가장 눈에 띄는 기업 중 하나는 ‘주식회사 돌봄드림’입니다. 돌봄드림은 심리적 안정을 주는 공기주입식 스마트 돌봄 조끼를 시제품으로 만든 기업으로, 제품은 발달 장애인의 불안증세 완화, 집중력 증가 등 Deep Touch Pressure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조끼입니다. 대전, 충청권 최초 비콥(B-Corp)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이 외에도 5건의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5월에는 김지훈 대표가 포브스 선정 ‘아시아 30세 이하 영향력 있는 리더 30인’에 선정됐습니다. SRT 전북권 창업자의 날 IR 투자대회에서는 대상을 받았고, 연합 IR 투자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돌봄드림은 데이터 기반 올바른 건강 관리 가이드를 제시하는 멘탈 헬스케어 스타트업으로서 멘탈헬스케어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나날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김성규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장, “지난해 재도전 성공패키지 통해 11개 기업 지원, 매출 총 60억원 성과올려”
원광대학교만의 대표적인 창업 육성 프로그램을 꼽자면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 창업 육성 프로그램으로는 Re-Check Up 챌린지 캠프, IR투자 교육 및 모의 대회,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 프로그램, SRT 전북권 창업자의 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SRT 전북권 창업자의 날 프로그램은 서울권과 전라권을 약 1시간대로 오갈 수 있는 철도교통의 요지로서 창업에 관심이 많은 창업기업을 전북 익산에 유치할 수 있도록 교육 및 멘토링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사업 운영의 취약한 점을 멘토링을 통해 보완할 수 있고, PPT 제작 및 스피치 특강을 통해 발표 능력을 발전시켜 평가 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업들의 투자유치는 어떻게 지원하고 있나요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는 재창업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재도전 성공패키지 연합 프로그램으로 ReStart IR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도전 성공패키지에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교육-컨설팅-IR대회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경우는 VC 투자트렌트 분석, IR덱 디자인 교육, 시리즈별 투자유치 전략 교육 등 12시간의 교육을 진행하고, ‘전문가 2명, 재창업자 1명’으로 IR 컨설팅을 진행한 뒤 24개 사를 대상으로 IR대회를 진행합니다. 프로그램은 창업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미래 사회 변화를 주도할 핵심적인 인재 양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김성규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장, “지난해 재도전 성공패키지 통해 11개 기업 지원, 매출 총 60억원 성과올려”
올해 목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은 2024년에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발굴-강화-구축-확산 성장키워드를 토대로 잠재력 있는 초기(재)창업자를 육성, 발굴, 시장지향적 맞춤형 기업지원, 산학연관 네트워크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해 지속할 수 있는 성공창업을 선도하는 ‘벤처창업 혁신의 허브’ 역할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창업지원단은 사업공간, 공동네트워크형성 등의 하드웨어와 창업교육, 전문기술·지식 등의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여 창업 전반적인 사항을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창업 활동 및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jinho2323@hankyung.com
김성규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장, “지난해 재도전 성공패키지 통해 11개 기업 지원, 매출 총 60억원 성과올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