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진용 레이와트 대표

-하 대표, 세종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과 교수로 창업에 도전, 32.1억원 투자 유치
-심혈관 광간섭단층촬영(OCT) 기술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보유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심혈관 OCT 영상진단의료기기 및 1회용 OCT 카테터 개발한 '레이와트’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레이와트는 심혈관 OCT 영상진단의료기기 및 1회용 OCT 카테터, 인공지능 FFR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하진용 대표가 2019년 7월에 설립했다.

하 대표는 세종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과 현직 교수로서 영국 Cambridge 대학교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보스턴의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부속 연구소인 웰만 광의학연구소에서 리서치 펠로우로 귀국 후 삼성전자종합기술원을 거쳐 세종대학교에서 심혈관 광학영상진단 의료기기를 연구 개발해 오고 있다.

하 대표는 “레이와트는 세계 최고 속도의 카테터 기반 심혈관 영상진단 의료기기를 상업화하기 위해 설립됐다.”며 “한국투자파트너스, 바디텍메드 등으로부터 총 32.1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소개했다. 덧붙여 “레이와트는 2024년 하반기에 신촌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에서 국산화를 목표로 한다”며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통해 해외 매출 실현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레이와트는 심혈관 광간섭단층촬영(OCT) 기술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다. 아이템은 고속 OCT 이미징 시스템, 혁신적인 OCT 이미징 카테터, 그리고 진단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하 대표는 “레이와트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심혈관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고 말했다.

고속 OCT 이미징 시스템(FASTER OCT 시스템)은 초당 400 프레임의 고속 촬영이 가능한 제품이다. “세계 최고 속도로 심혈관 내부를 빠르게 촬영하여 고해상도의 2D 및 3D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전통적인 조영제 대신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환자의 부작용 및 합병증을 최소화하며 미니멀한 장비 디자인으로 응급 상황에서도 뛰어난 이동성을 제공합니다.”

OCT 이미징 카테터(Chouette OCT 카테터)는 고속 회전과 최소 진동을 가진 제품이다. 고속 회전 중에도 최소한의 진동을 유지하며 혈관벽의 안정적인 스캔을 보장한다. 간단한 카테터 구조로 제조원가를 절감하여 경제적인 옵션을 제공하며 카테터 Sheath 내부 조영제 주입이 필요 없어 시술 과정과 시간을 단축한다.

하 대표는 “고속 심혈관 이미지 처리 및 분석에 AI 기술을 접목하여 진단 정확도를 높이고 심혈관 진료 과정을 혁신한다”고 강조했다.

“프레임 간 미세한 간격의 OCT 촬영으로 고해상도 3D 혈관 모델을 렌더링해 보다 정확한 형태학적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직관적인 레이아웃과 사용자 환경에 맞는 메뉴 구성으로 현장에서 편안하게 분석을 진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습니다. 레이와트의 이러한 사업 아이템들은 심혈관 질환 진단 및 치료 분야에서 더 빠르고, 정확하며, 안전한 방법을 제공하고자 하는 회사의 목표를 반영합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환자들이 최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심혈관 질환과의 싸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레이와트의 혁신적인 심혈관OCT 기술은 초당 400프레임의 세계 최고 속도 촬영과 조영제 대신 생리식염수를 사용하는 접근법을 통해 두드러진 장점을 제공한다. 이 고속 촬영 기술은 심혈관 내부의 상세한 2D·3D 이미지를 신속하게 제공해 진단 및 치료 과정에서의 시간 효율성을 대폭 향상할 수 있다.

“빠른 이미지 취득은 의료진이 환자의 상태를 더 빨리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해 전반적인 환자 경험과 치료 결과를 개선합니다. 전통적인 심혈관 영상 기법에서 조영제 사용은 부작용이나 환자의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이와트의 기술은 생리식염수를 사용해 이러한 위험을 현저히 감소시킵니다. 생리식염수는 환자에게 훨씬 안전하며, 알레르기 반응이나 신장 기능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합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특히 조영제 사용에 대한 제한이 있는 환자에게 이상적이며, 심혈관 영상진단의 접근성을 높입니다.”

하 대표는 “인공지능 FFR simulator의 사용은 기능적인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스텐트 시술의 필요성을 더 정밀하게 판단할 수 있게 한다”며 “이는 의료진이 더 정확한 치료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줘 불필요한 스텐트 시술을 줄이고 환자의 치료 과정을 최적화한다”고 강조했다.

“레이와트의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심혈관 치료 분야에서 새로운 표준을 설정하며 환자 안전성과 치료 효과성을 모두 증대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레이와트는 심혈관 OCT 기술을 활용해 시장 내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기존의 독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업체들, 특히 Abbott와 같은 경쟁자들에 도전하기 위한 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하 대표는 “이 전략의 핵심은 임상 연구 프로그램의 실행과 학술행사 및 전시회에서의 적극적인 제품 홍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는 국내외에서 실시될 임상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레이와트의 심혈관 OCT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이러한 임상 연구는 제품의 효과성과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동시에 의료계 내에서의 신뢰도를 구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국제 학술회의, 전문가 포럼, 및 전시회 참여를 통해 레이와트의 기술력과 제품을 널리 알리고, 각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와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시장 내에서 레이와트의 신뢰성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각국의 의료계 오피니언 리더와의 협업은 레이와트가 의료 영상 장비 시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인식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2년에 엔젤 투자를 통해 사업의 기반을 마련한 레이와트는 그 이후 한국투자파트너스와 바디텍메드로부터 프리 A 단계의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하며 사업 확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2024년에는 개인투자조합을 통해 추가적인 투자를 받는 등,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 현재, 레이와트는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위한 준비 과정에 있으며, 이를 통해 회사의 기술 개발과 시장 확대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하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레이와트의 창업 배경에는 국가 차원의 기술 개발 프로젝트가 크게 기여했습니다. 2017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의료기관 창업 캠퍼스 연계 신개념 의료기기 원천기술 개발 과제’의 주관기관으로서 연구 책임을 맡게 되었는데, 이 프로젝트는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기술을 활용해 직접 창업하는 것을 필수 요건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창업 후 하 대표는 “창업을 진행한 후 가장 큰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우리 팀이 고속 카테터 회전 시스템의 다양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했을 때”라고 말했다.

“초당 400회 회전하는 카테터를 구현하기 위해 맞닥뜨린 여러 도전을 팀원들과 함께 토의하고, 그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에서의 노력이 결실을 보았을 때의 그 성취감은 매우 특별합니다. 또한, 카테터 구조를 더 간단하게 만들기 위한 우리의 아이디어가 실제로 잘 작동하여 목표했던 고속 영상 촬영이 가능해졌을 때의 보람 또한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들은 우리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전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기술이 실제 의료 현장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레이와트 팀은 총 12명으로 구성돼 있다. 대부분은 개발 분야의 전문가들이다. “팀은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하드웨어(H/W) 및 소프트웨어(S/W) 엔지니어들이 주축이 되어 제품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내부 팀의 전문성에 더해, 세브란스병원의 김중선 교수가 외부 자문으로 참여하고 있어 레이와트의 기술 개발에 깊이 있는 의료적 통찰을 제공하고 있다. 오는 4월에는 품질책임자와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새롭게 합류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레이와트는 향 후 해외 진출에 앞서 국제적인 수준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재무 관리의 체계성을 높여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조직적 변화는 레이와트가 더욱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으로 발전해 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레이와트는 지난해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선정되었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을 진행하면서 주관기관으로부터 받은 전문적인 지원과 조언은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특히, 특허 동향 분석 및 기술 침해 분석 지원은 레이와트가 보유한 기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법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또한 투자 유치에 관련된 정보 공유는 사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시장 확대를 위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기술 개발 및 사업 추진에 있어 더욱 명확한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었으며, 사업의 성장 잠재력을 더욱 확대할 기회였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하 대표는 “2024년을 제품 고도화 및 국내 시장 진입의 해로 설정했다”며 “현재 동물 실험과 제품 인증 절차가 진행 중이며, 이를 기반으로 하반기에는 신촌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에 첫 납품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납품은 국내에서의 제품 국산화를 본격화하고, 매출을 실현하는 첫 단계가 될 것입니다. 이 초기 성공을 발판 삼아, 레이와트는 국외 시장으로의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FDA와 CE 인증의 취득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장기적 목표입니다. 더 나아가, 제품 라인업의 다각화를 통해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단계적 접근 방식을 통해 레이와트는 국내외 의료기기 시장에서의 성장과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설립일 : 2019년 7월
주요사업 : 심혈관 OCT 영상진단의료기기 및 1회용 OCT 카테터, 인공지능 FFR 시뮬레이터
성과 : 세계 최고 속도 심혈관 OCT 카테터 회전 및 영상기술 보유, GMP 확보, 의료기기 제조업 허가 획득, 프리 A 투자 유치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