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도규 브이바디 대표

-사람의 체형을 한눈에 확인하는 한국인 특화 체형분석 솔루션을 개발
-모바일 앱에서 3D 아바타와 체형분석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어

[2024 중앙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3D 바디스캐너 및 체형분석 솔루션을 개발하는 ‘브이바디’
브이바디(VBody)는 3D 바디스캐너 및 체형분석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임도규 대표(25)가 2023년 12월에 설립했다.

임 대표는 “브이바디는 View+Body의 합친 표현으로 사람의 체형을 한눈에 확인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회원이 피트니스 센터에 가서 3D 바디스캔을 진행하면 이후 3분 정도의 아바타 생성 시간을 거쳐 실사 급의 아바타를 생성한다. 회원들은 자신의 모바일 앱에서 3D 아바타와 체형분석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바디스캐너는 게임 아바타와 같은 찰흙 형태의 아바타만을 생성합니다. 브이바디는 실사급의 아바타를 생성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임 대표는 “한국인 특화 체형분석 솔루션이라는 것이 강점”이라고 말했다. 브이바디는 1만 2,000명의 한국인 3D 신체 스캔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이 데이터와 회원의 현재 상황(강점, 부족 한 점 등)을 비교해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체형분석과 매력도 평가 근성장 추론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일정 기간(3주) 간격으로 스캔을 진행해 앞으로의 근성장 예상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상용화된 체성분분석기(인바디)로는 자신의 실제 체형을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단순히 근육량, 체지방량의 수치들만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이바디를 통해 피트니스 인구가 자신의 몸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체성분수치’의 대명사가 ‘인바디’가 된 것 처럼 ‘신체 체형 수치’의 대명사를 브이바디로 만들고 싶습니다.”

브이바디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산업 엑셀러레이팅 선정(2024), 도전K-스타트업 교육부리그 선정(2024), 어반브레이크 전시회 참여(2024),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실험실특화형창업선도대학 선정(2023), 연세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캠퍼스 스타트업 선정(2023) 등의 성과를 냈다.

올해에는 중앙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도 선정됐다. 중앙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임 대표는 “브이바디는 고도화된 AI 기술을 통해 대중들이 누군가의 도움 없이 본인의 구체적인 체형분석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며 “체형 현황과 운동능력 등을 정밀히 분석하며 구체적인 롤모델을 제시해 개인에게 건강 및 체형 개선의 동기를 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들의 장기적인 건강관리 및 운동습관형성을 이뤄내고 싶습니다. 또한 체형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동생리학, 생체역학 등 상하체 혹은 부위별 밸런스가 중요한 스포츠 분야(야구, 농구, 체조 등)에서 스포츠과학 연구에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설립일 : 2023년 12월
주요사업 : 3D 바디스캐너 및 체형분석 솔루션
성과 : 2024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산업 엑셀러레이팅 선정, 2024 중앙대학교 입주창업경진대회 선정, 2024 도전K-스타트업 교육부리그 선정, 2024 어반브레이크 전시회 참여, 2023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실험실특화형창업선도대학 선정, 2023 연세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캠퍼스 스타트업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2024 중앙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3D 바디스캐너 및 체형분석 솔루션을 개발하는 ‘브이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