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술 그리네플 대표

-탄소중립 친환경 소재인 펄프, 마이크로 크리스탈린 셀룰로오스, 나노 셀룰로오스 만들어
-가격 경쟁력, 높은 품질, 탄소 중립성, 친환경 소재라는 것이 그리네플의 강점

[2024 전남나주 강소연구개발특구 기업 CEO] 농식품 부산물로부터 친환경 소재를 생산하는 ESG 전문기업 ‘그리네플’
그리네플은 농식품 부산물로부터 친환경 소재를 생산하는 ESG 전문기업이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에너지공학부 교수인 이형술 대표(49)가 2022년 12월에 설립했다.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로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ESG가 확산하면서 비재무적 요소를 고려하는 ESG 투자를 비롯해 물건을 구입할 때 환경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 생각하는 책임 소비를 하는 경향도 커졌다.

이 대표는 “그리네플의 핵심 아이템은 탄소중립 친환경 소재인 펄프, 마이크로 크리스탈린 셀룰로오스, 나노 셀룰로오스”라며 “해당 아이템은 에코패키징, 화장품 첨가제, 친환경 송배전 설비, 배터리 소재 등에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로 크리스탈린 셀룰로오스는 화장품, 의약품, 식료품 소재로 활용되며, 나노 셀룰로오스는 자동차 내외장재, 배터리 소재, 연료전지 소재, 방산 소재로 사용된다.

친환경 탄소중립 펄프 제지는 음료 컵, 배달 용기, 스낵용기 등 포장재과 일회용 소재로 활용된다.

“그리네플의 기술로 개발한 기능성 소재를 B2B 파트너가 활용합니다. 가격 경쟁력, 높은 품질, 탄소 중립성, 친환경 소재라는 것이 우리의 강점입니다. 바이오 신소재 원료 생산 및 유통을 통해 수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리네플은 대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PoC(Proof of Concept) 사업을 진행 중인 파트너는 한솔제지, 아모레 퍼시픽, 한국전력이 있다. PoC는 기술의 실행 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한 실험을 뜻한다. 이 대표는 “PoC 사업 이후 품질과 가격을 점검하고 2024년 말 구매의향서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리네플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팁스, 초격차 사업, 한솔·블루포인트 V Frontier 5기 기업, NHarvest-소풍 협업기업, K-water 협력 기업, NIGT 그리너스 기업 등에 선정됐다. 2023년 2월 미래과학기술지주와 소풍벤처스로부터 시드 2억원을 투자받았으며 올해 12월까지 프리A 투자라운드를 진행한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100편 이상의 SCI 논문 출판 이후 R&D의 결과물을 더욱 적극적으로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모델을 찾게 됐습니다.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은 논문보다는 기술 상용화를 통한 사업화라고 생각해 교원 창업을 하게 됐습니다. 초기 자본금은 개인 투자금과 SEED 투자를 통해 마련했습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개발된 제품이 실제 사회로 환원되고 사회를 보다 좋은 방향으로 유도한다는 데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리네플은 이 대표를 포함해 총 13명으로 구성돼 있다. 4대 보험 기준으로 7명이며, 5명은 컨설팅을 통해 그리네플 사업을 지원해 주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2028년~2029년에 기술특례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그리네플의 친환경 신소재 제품이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해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리네플은 전남나주 강소연구개발특구에 있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혁신 역량을 갖춘 대학·정부출연연구기관 등 지역에 소재한 주요 거점 기술 핵심 기관을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 공공기술 사업화 집약 공간을 연구개발특구로 지정·육성하는 제도다. 기업은 기술사업화 자금, 인프라·세제 혜택, 규제 특례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설립일 : 2022년 12월
주요사업 : 농식품 부산물을 이용한 친환경 신소재 개발, 생산, 유통
성과 : 팁스 선정, 초격차 사업 선정, 한솔·블루포인트 V Frontier 5기 기업 선정, NHarvest-소풍 협업기업 선정, K-water 협력기업 선정, NIGT 그리너스 기업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